자연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자연주의 교육사상(自然主義敎育, Education in naturalism)이란?

2.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 ~ 1778)의 교육사상
1) 생애
2) 업적
3) 사상
4) 사회계약론(社會契約論)
5) 과학예술론(科學 藝術論)
6) 인간불평등기원론(人間不平等起源論)
7) 에밀(Emile)
8) 루소와 시민혁명

3. 페스탈로치(Johann H.Pestalozzi, 1746 ~ 1827)의 교육사상
1) 생애
2) 업적
3) 사상
4) 노작교육(勞作敎育)

4.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bel, 1782 ~ 1852)
1) 생애
2) 업적
3) 사상
4) 유아교육
5) 교육의 목적과 원리

5.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 ~ 1952)의 교육사상
1) 생애
2) 업적
3) 사상
4) 몬테소리 교육

6. 진보주의교육(進步主義敎育, Progressive education)

7. 현대 교육에서의 자연주의 교육관 적용
본문내용
1. 자연주의 교육사상(自然主義敎育, Education in naturalism)이란?
- 루소에 의해 주장되었던 교육사상이며 사회제도적으로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아닌, 자연적으로 자유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쉽게 말해서,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 즉 교육과정에 대한 자연법칙의 발견·형성·응용을 기본으로 한 교육이다.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한다는 것은 인간의 발달을 자연법칙에 합치하도록 하는 교육을 뜻하는 것으로, 개인을 교육하는 방법을 알려면 그 개인적 성장에 대한 이해가 필수요인이 되고, 또 교육목적이나 교육과정은 피교육자의 신체적 성장의 성질을 연구하여 그에 합치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자연주의는 인간의 선량한 천성과 덕성을 잘 보전하고, 본래 개인의 권리를 인정하는 사회형성을 목표로 하여, 모든 사람이 자연적·기본적 미덕인 평등·우애·소박·자유를 누릴 수 있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았다.
참고문헌
인물정보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 몬테소리
  • 5.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1870년에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몬테소리는 1952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여성이라는 이유 때문에 수많은 장애에 부딪치면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고 자신의 교육사상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수립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데 일생을 바쳤다.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을 교육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 자연주의교육, 신인문주의 교육, 계발주의 교육 등의 교육사조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걸쳐 일어난 새 교육운동

  • [계몽기][계몽사상][교육사상][교육사상가]계몽기(계몽사상)교육사상, 계몽기(계몽사상)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 계몽기(계몽사상)범애주의 교육사상가 바제도, 계몽기(계몽사상)범애주의 교육사상가 잘츠만, 계몽기(계몽사상)이성주의 교육사상가 칸트
  •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사상, 계몽기(계몽사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 계몽기(계몽사상) 범애주의 교육사상가 바제도, 계몽기(계몽사상) 범애주의 교육사상가 잘츠만, 계몽기(계몽사상) 이성주의 교육사상가 칸트 분석Ⅰ. 개요Ⅱ.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 개념Ⅲ.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사상 유형1. 자연주의 교육사상2. 범애주의 교육사상3. 이성주의 교육사상Ⅳ.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사상 특징Ⅴ.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목적, 교육

  • [자연주의 교육사상] 자연주의 교육사상
  • 자연주의 교육사상목 차1. 사상의 내용1) 동양의 철학과 사상2) J. J. Rousseau 자연주의 사상2. 이론적 근거3. 사상적 영향4. J. J. Rousseau의 교육사상5. 비판1. 사상의 내용- 인간은 각자가 자연으로부터 그 나름의 소질과 가능성을 타고난다. 그것은 마치 도토리가 참나무로 자랄 수 있는 가능성과 種의 특성을 지니고 나오는 것과도 같은 이치이다. 인간이 타고난 자연적 성장 가능성을 완전히 성장하게만 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가장 이상적인 교육

  • *루소의 교육사상과 에밀에 나타난 교육의 특징 및 루소가 미친 교육적 영향
  • *루소의 교육사상* 1.자연주의의 발달 배경2.자연주의의 교육의 특징(1)자연주의 교육의 목적(2)자연주의 교육의 내용(3)자연주의 교육의 방법3.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Jean Jacques Rousseau,1712~1778)(1)루소의 생애(2)교육사상1)교육목적2)교육내용3)교육방법(3)루소의 교육사상이 미친 영향 *루소의 교육사상* 1.자연주의의 발달 배경17세기의 실학주의는 결국 물질주의,훈련주의,형식주의,교권주의로 타락하여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A)루소와 페스탈로치비교설명하고 현대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교육’의 역할은 학교와 사설 학원에서 맡게 되었다. 그러나 ‘대학입시’라는 한국 교육의 특수한 환경 여건으로 우리의 교육이 삶과 동떨어진 지식위주의 교육, 주입식 교육 등에 지나치게 치중한 나머지 인간성이 상실되고 경쟁심과 이기심을 조장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 인물이 페스탈로치라고 생각한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과 사상 그리고 교육방법의 원리는 현대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초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