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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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교재『동서양고전의 이해』 1~15장에는 각각 장의 마지막에 ‘3.원문 읽기’부분이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의 원문이 무엇인지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70점)
※ 단, 인상 깊게 읽은 원문의 수는 제한이 없음. 하나의 장을 선택해도 되고, 1~15장 각 원문의 부분을 선택해도 무방함.
목차
교재『동서양고전의 이해』 1~15장에는 각각 장의 마지막에 ‘3.원문 읽기’부분이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의 원문이 무엇인지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상 깊게 읽은 고전의 원문
2.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1) 인상 깊게 읽은 이유
2) 감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루소 에밀 감상문.hwp
2. 루소 에밀 독후감.hwp
3. 루소, 에밀 감상문.hwp
4. 루소의 에밀 독후감!.hwp
5. 루소의 에밀을 읽고.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재 제10장에서 루소의 『에밀』은 교육자를 감동시키고 교육상 관습에 반항하여 교육의 기본원리를 세운다. 물론 페스탈로치를 비롯해서 루소 이후의 교육상의 개척자들이 모두 루소의 문하생에 지나지 않는다고는 말할 수 없다. 사상가에는 공통된 점도 많지마는 또 독창적인 점도 있다.
교육은 외부의 간섭 없이 개인의 자율적이고 자연적인 발달을 강조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이 지니고 태어나는 잠재 가능성이 충분히 실현되도록 노력하는 활동이라고 보았다. 대표적인 학자인 루소는 교육을 “인간의 자연적 발전을 위한 조성활동”(227쪽)이라고 하였다.
다른 동물에 비하여 인간의 성장은 매우 느린 편이다. 또 다른 동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약한 편이다.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독립적인 생활을 하기까지는 보호와 육성이 필요한 존재이다. 사람이 혼자 걸을 수 있을 때까지는 약 1년의 기간이 소요되며, 사회의 일원으로 독립할 때까지는 대략 청년기 이후가 되어야 가능하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만 그 가치를 인식할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은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동시에 강조하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교재 『동서양고전의 이해』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의 원문으로 루소의 『에밀』을 선정하여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였다. 교재에서 원문은 제10장 루소『에밀』이며, 페이지는 213-236쪽에 해당한다.


II. 본 론

1. 인상 깊게 읽은 고전의 원문

『에밀』의 첫머리에서 루소는 “조물주가 만물을 창조할 때는 모든 것이 선하지만 인간의 손에 넘어오면 모든 것이 타락한다”라고 주장하였다. 먼저 0세로부터 5세까지의 유아기를 다루었다. “유아기는 주변에 있는 사물들과 사람들을 모방하고 반응하는 법을 배우는 시기이다. 가능하면 많은 자유를 주어야 하며, 자유스런 성장의 발달을 저해하는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하다. 아이를 유모나 가정교사에게 맡기는 것은 자연의 이법에 어긋나는 것이다. 또한 아이의 자연스런 성장을 막는 인위적인 지적이고 도덕적인 교육도 삼가야 한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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