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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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주요이론
3. 루소의 교육사상
4. 교육사상의 비판점
5. 교육사상의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8세기 서구 사회는 계몽사상이 발전하면서 이전까지의 사상과 전통을 비판하고 과학과 인본주의, 합리주의가 발전하는 사상의 혁명의 시대였다. 이러한 시대 속에서 루소는 교육뿐만 아니라 정치, 문예, 철학 등 실로 모든 분야에서 영향을 미쳤으며, 계몽사상(啓蒙思想)과 낭만주의(浪漫主義)의 대표자가 되고 있다. 현대에 교육의 사상을 이루는 교육사상가들은 루소를 위시하여 바제도우, 페스탈로치, 하버트, 프로벨, 파커 등을 들 수 있다 장걸우.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집 제10호, 1975. p 339
. 또한 현대의 교육은 루소의 사상을 실천해 보려고 노력한 교육 이론 및 방법으로 현대 교육 사상의 선구는 루소임을 알 수 있다. 루소는 인간 이성의 중시로 비합리적인 것을 현저하게 배격하고 인간 내면에 잠재하고 있는 자연적인 감정을 보다 지극히 중시하고 인간의 천성을 보호하여 사회의 모든 악으로부터 구제된 인간형성이 교육으로 가능하고 이 새로운 인간에 의해 이상사회를 건설하고자 했으며 그의 이러한 사상은 그의 저서 에밀에 잘 나타나 있다. 루소는 ‘에밀’의 서두(書頭)에서 “모든 것이 창조주의 손으로부터 나올 때는 선하던 것이 인간의 손에서 점점 타락해 간다.” 또한 사회계약론(社會契約論)에서 “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났다. 그런데 인간은 도처에서 쇠사슬에 묶여 있다.” 라고 말한 것처럼 루소는 인간성(人間性)의 본질을 선하게 보고 개인의 천성과 권리를 인정하고 인정받을 수 있는 인간으로 자연법칙에 입각한 참다운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아동의 자발성과 자연성, 개인의 개성을 무시한 암기와 주입식 입시 위주의 교육방법이 비판받고 있는 지금 학교의 현장에서 새로운 현대교육의 이념과 방법을 제시하는 루소를 발표하게 된 것은 매우 의의 있는 일이라 생각되며 루소의 생애와 주요 이론, 루소의 교육 사상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 루소의 영향과 의의를 생각해보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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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rose0.kyungpook.ac.kr/~z971554/archiv/hisgene/histgra/lock.htm
http://my.dreamwiz.com/parrot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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