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교육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우선 루소의 인간관과 학문예술론의 관계:
2. 루소 인간관과 인간불평등 기원론과의 관계 :
3. 루소와 에밀
4. 루소와의 대화
- 본문내용
-
2. 루소 인간관과 인간불평등 기원론과의 관계 :
-그가 2번째 저서로 남긴 이 인간불평등 기원론은 자연을 긍정적으로 보았고 문화 즉, 사회적인 것을 부정적인 면으로 보았다. 사회 안에서는 잦은 부정과 갈등이 일어난다고 생각했다. 이 중 중요하게 언급 한 것은 자기애 즉, amour de soi 그리고 이기심, amour propre 이다. 자기애는 아무것도 속박 받지 않는 원시인에서만 있는 것으로 조화롭게 살아가는 평화로운 삶의 화력으로 구분되어진다. 반면에 이기심은 이곳에서 이간의 복수, 허영 , 소유, 권력 모든 욕심이 나오는 시발점으로 보고 있다.
루소는 자연을 비이상적인 것 불완전 한 것으로 보아 자연에서의 죄악을 제거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 인간불평등 기원론과 루소의 인간관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관점에서 몇 가지로 루소의 인간관을 이야기 할 수 있는데 먼저, 자유로이 행위 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과 동물의 차이를 자유로이 행위 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의 특징이라고 보았다.
두 번째, 개선능력이 있는 존재로서의 인간 즉 , 루소는 자신의 능력으로 자신의 상황을 보다 나아지도록 발전시킬 수 있다고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