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루소의 `에밀`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에밀을 읽고>>

솔직히 루소의 ‘에밀’을 읽으면서 내 내면적 자아와 외면적 자아의 싸움은 아주 치열했다. 내 생각을 토대로 에밀이라는 책을 이해해서 레포트를 쓰고 싶은 욕구와 지루한 내용의 책을 읽기 보다는 편안하게 인터넷을 참고할까라는 나의 안일함의 욕구의 충돌은 에밀이라는 책을 1달이나 넘게 나의 손에 붙들게 했다. 하지만 내 알량한 자존심의 승리로 끝났다. 비록 이 책을 읽고 루소가 의도한 점을 찾지 못한다고 해도 내가 내 스스로가 그 책을 이해하고 또 알고 싶었다. 왜 그토록 루소가 자연으로의 교육을 하라고 주장하는지⋯또 그 자연은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조건이 뒷받침 되어야하는지⋯그러한 궁금증 때문에 나는 에밀이라는 책을 인내심을 가지고 열심히 읽었다.
사람들이 식물을 재배하고 키워내듯이 인간은 교육에 의해 완성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무도 부정할 수가 없다. 그렇지만 인간이 아무리 교육에 의해 완성이 된다고 해도 제대로 된 교육이 아니라면 안 받는 것이 낫다고 루소는 생각했던 거 같다. 왜냐하면 루소는 에밀이라는 상상의 아이를 만들어 자신의 상상 속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을 시키고 키웠기 때문이다. 현실에서 제대로 된 교육 환경과 조건들이 구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상상 속에서 제자를 키운 것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 환경에 교수 학습, 놀이, 음식 등등 루소는 자신의 상상의 실험실에서 조작 변인과 통제 변인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종속변인인 결과를 측정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루소가 가장 많이 비판받는 점 중에 하나가 바로 상상 속에서 교육을 했다는 것이다. 루소는 이러한 약점을 가리기 위해 강력하게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지만, 루소가 생각한 그러한 교육적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기에 이것이 에밀의 치명적인 약점이 되고 있다. 또 루소는 인간을 하나의 로봇으로 생각한 거 같다. 자신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넣으면 이렇게 반응하고 또 이러한 조건과 환경을 설정해주면 이렇게 행동할 것이라는 것을 추론하여 결과를 유추해 그러한 사실을 기정사실화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고전의이해] 에밀 -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유의사항: 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I. 서론루소의 『에밀(Emile)』처럼 후대의 교육사상과 교육실천의 역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책은 아마 플라톤의 『국가』를 제외하고는 없을 것이다. 교육에 관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루소 에밀58. 리딩으로 리드하라59. 마의 산60. 맥베스61. 멋진 신세계62. 모두에게 복된 새해63.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64.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65. 무엇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66. 무정67. 무진기행68. 문명의 충돌69. 미국의 민주주의70. 미움받을용기71. 밀레니얼은 왜 가난한가72. 반 고흐, 영혼의 편지73. 백범일지74. 버킷리스트75. 베니스의 상인76. 부분과 전체 77. 부자아빠 가난한아빠78. 톨스토이 부활79. 불편한 편의점80. 빅 픽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11. (1학기) ‘십시일반(국가 인권위)’, ‘말해요 찬드라(이란주)’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다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을 가지게 된다. 인간 사회는 독서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를 유지하고 결속시키는 의사 소통이 독서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독서는 곧 문자 언어를 통한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이기도 하다. 1. 독서와 생활(1) 생활 속의 독서독서는 우리의 일상 생활 구석구석에 들어와 있다. 사람들은 하루의 일과를 신문을 보는 일로 시작한다. 그리고 학교나 직장으로 나가서 그곳의 일을 한다. 그런데 학교에서 하는 일은 책을 읽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