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루소의 `에밀`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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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을 읽고>>
솔직히 루소의 ‘에밀’을 읽으면서 내 내면적 자아와 외면적 자아의 싸움은 아주 치열했다. 내 생각을 토대로 에밀이라는 책을 이해해서 레포트를 쓰고 싶은 욕구와 지루한 내용의 책을 읽기 보다는 편안하게 인터넷을 참고할까라는 나의 안일함의 욕구의 충돌은 에밀이라는 책을 1달이나 넘게 나의 손에 붙들게 했다. 하지만 내 알량한 자존심의 승리로 끝났다. 비록 이 책을 읽고 루소가 의도한 점을 찾지 못한다고 해도 내가 내 스스로가 그 책을 이해하고 또 알고 싶었다. 왜 그토록 루소가 자연으로의 교육을 하라고 주장하는지⋯또 그 자연은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조건이 뒷받침 되어야하는지⋯그러한 궁금증 때문에 나는 에밀이라는 책을 인내심을 가지고 열심히 읽었다.
사람들이 식물을 재배하고 키워내듯이 인간은 교육에 의해 완성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무도 부정할 수가 없다. 그렇지만 인간이 아무리 교육에 의해 완성이 된다고 해도 제대로 된 교육이 아니라면 안 받는 것이 낫다고 루소는 생각했던 거 같다. 왜냐하면 루소는 에밀이라는 상상의 아이를 만들어 자신의 상상 속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을 시키고 키웠기 때문이다. 현실에서 제대로 된 교육 환경과 조건들이 구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상상 속에서 제자를 키운 것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 환경에 교수 학습, 놀이, 음식 등등 루소는 자신의 상상의 실험실에서 조작 변인과 통제 변인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종속변인인 결과를 측정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루소가 가장 많이 비판받는 점 중에 하나가 바로 상상 속에서 교육을 했다는 것이다. 루소는 이러한 약점을 가리기 위해 강력하게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지만, 루소가 생각한 그러한 교육적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기에 이것이 에밀의 치명적인 약점이 되고 있다. 또 루소는 인간을 하나의 로봇으로 생각한 거 같다. 자신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넣으면 이렇게 반응하고 또 이러한 조건과 환경을 설정해주면 이렇게 행동할 것이라는 것을 추론하여 결과를 유추해 그러한 사실을 기정사실화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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