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행동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1. 고전전 조건화

1) 파블로프의 이론

2)손다이크의 이론 (시행착오설)

2. 조작적 조건화

1)스키너의 이론

2) 변별자극

3) 행동수정

4) 강화의 유형과 벌

3.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1) 행동 목표 제시

2) 왜재적 동기의 강화

3) 수업계열

4) 수업 평가

제 2 절 인지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1. 초기의 인지주의 접근: 형태주의 심리학

2. 정보처리이론

3. 인지주의 학습 원리

1) 단기 기억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2) 유의미 학습과 메타인지 과정

4.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1) 사고의 과정과 탐구 기능의 교육을 강조

2) 정보처리 전략의 활용

3) 내재적 학습동기의 강조

4) 수업평가

제 3 절 구성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1. 구성주의란?

2.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의 비교

3. 인지적 구성주의 대 사회적 구성주의

1) 인지적 구성주의

2) 사회적 구성주의

4. 교수설계의 시사점

1)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강조

2) 실제적 과제와 맥락 강조

3) 문제해결중심의 학습

4) 교사 역할의 변화

5) 협동학습의 강조

6) 평가의 개념 및 원리 변화
본문내용
2) 변별자극
- 조작적 반응이 유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 예를 들면 교사가 학생들에게 질문을 할 때는 손을 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학생이 손을 들었을 때 칭찬을 해 주었다. 여기서 손을 들으라고 얘기하는 행동이 변별자극이다.
-변별자극은 학생들이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도와준다.

3) 행동수정
-목표하는 행동을 선택하고 변별자극과 변별강화를 사용하여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
-행동수정을 위한 방법 (암시, 연쇄, 조형)
①암시 : 단순히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날 때까지 기다리자 않고 원하는 단서를 제공 하는 것.
예)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무엇을, 언제 하라고 얘기 해주는 것.
②연쇄 : 복잡한 반응을 형성하기 위해 단순한 행동을 순서적으로 연결시키는 기술
예) 학생들이 과학실험 준비를 하도록 하기위해
1단계 - 과학책을 꺼내세요.
잘했어요. 모두 책을 꺼냈네요.
2단계 - 이제 조용히 실험실로 가세요. 좋아요.
3단계 - 자 모두 자리에 앉아서 실험 준비를 합시다.
실험준비가 된 것 같네요. 잘 했어요
③조형 : •목표로 하는 반응을 학생이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거나 그 반응을 촉진할 수 있는 방 법이 없을 때 사용.
•변별강화를 제공해야하고, 강화를 위한 기준은 변화시켜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방법의 심리학적 기초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목차2.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4. 문제풀이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행동주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 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 행동주의 이론의 근본적인 원리=> 자극 +반응의 연합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1. 고전적 조건화1)파블로프(Pavlov)개의 타액분비

  • 교육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오늘의 학습목표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세 가지 학습 이론이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 중에서 각 이론이 적용된 실제 사례들을 제시할 수 있다. 발표할 프레젠테이션의 목록행동주의 인지주의구성주의 제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과 교수설계 1.인지주의 학습의 개념3) 인지주의는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고, 이해하며, 문제 해결의 과정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제 1 절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1) 정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2) 원리-자극(stimulation)과 반응(response)간의 연합* 자극 :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환경* 반응 :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행동∴ 어떤 사상이 제시되면 그것은 대뇌의 어떤 부위 즉 표상을 활성화시키며, 그리고 동시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제 2장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제 1 조★4385220 경영학과     장 현 철 ★4431942 경영학과     한 길 로 ★4742517 영어영문학과 조 주 형 ★4742565 영어영문학과 한 승 은 계명대학교목차제 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1.고전적 조건화2.조작적 조건화3.교수설계에의 시사점제 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1.행동주의 대 인지주의2.초기의 인지주의적 접근3.정보 처리 이론4.인지주의 학습원ㄹ5.교수설

  •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1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1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2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3목록행동주의1*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행동주의에서는“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로 정의환경을 통제하거나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의 변화 시도근본적인 원리자극-반응 간의 연합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1.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의 이론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