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육공학의 이론
⑴ 체제 이론(Systems Theory)
⑵ 커뮤니케이션 이론
<3> 심리학적 학습 이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개념
① 정의 : ‘공학’이란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을 실제과제 해결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서 과학적인 이론과 실험에 기초한 모든 체계화된 실제 적용 지식을 일컫는다. 마찬가지로 교육 공학의 정의 역시 체제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서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의미한다.(Seel & Richey,1994,p.1)
② 대두요인 :
ㆍ지식의 팽창과 인구의 폭발적 증가
ㆍ제 2차 산업혁명과 오랜 기간에 걸친 민주적, 산업적-과학적 그리고 문화적 혁명
ㆍ시대에 맞추어 공공철학을 재정립할 필요성
ㆍ사회전반에 걸친 테크놀로지의 도입
ㆍ테크놀로지화된 사회를 이끌어갈 과학자들을 양성할 필요성
ㆍ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한 테크놀로지에 관한 일반교육의 필요성
ㆍ자동화에 의해 대치되는 인력의 재훈련 필요성
⇒ 현대사회에서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른 사회변화와 교육에의 테크놀로지 적용이 불가피하게 됨에 따라 교육공학이 대두되었다. (Finn,1995;1996;1968;AECT,1977,p.49)

참고문헌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박성일외 3명 / 1999년 교육과학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 / 1996년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
  • 변화시키는 적극적 학습자외부세계를 구성하는 적극적 인간관교수-학습 전략외현적 교수 전략학습자의 내적 사고전략학습환경의 조성 및 상황적 맥락 전이일반화의 결과정보의 유의미한 조직학습(과제)의 맥락화<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표 >☉ 들어가기☉ 행동주의 역사적 개관☉ 행동주의 기본 가정☉ 행동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의 교육에서의 이해☉ 행동주의 교수 학습의 원리☉ 교육공학에 주는 시사점

  • 교육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오늘의 학습목표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세 가지 학습 이론이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 중에서 각 이론이 적용된 실제 사례들을 제시할 수 있다. 발표할 프레젠테이션의 목록행동주의 인지주의구성주의 제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과 교수설계 1.인지주의 학습의 개념3) 인지주의는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고, 이해하며, 문제 해결의 과정

  • [교육공학] 수업이론의 결정요인
  • 본다면 모두들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시키고 높은 학업 성취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지도자가 되실 것입니다.1. 김인식 외 2명,《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20002. 박인우 외 2명, 《교육공학의 공학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20043. 정재삼 외 5명,《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24. 조성일 외 4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동문사, 20025. http://www.happycampus.com/pages/data/97/D1096812.html

  • 교수학습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교육적 적용의 이론과 실제 개발심리학적 접근의 두 가지 측면타당§교육(수업)활동을 잘 하시 위해서는 인간의 학습 현상에 관한 이해가 선행 되어야 함§학습현상을 경험적 규명이 가능한 과학적 접근을 응용한계§학습이론에서 제시되는 기술적 명제를 토대로 수업 등의 교육적 장면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찾는 것수업이론의 ‘처방적 특성’에 주목수업/교수이론의 처방성에 대한 논의교육공학분야의 교수설계영역의미: 어떠한 상황

  • [교육공학]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방법(PBL)과 우리 교육의 변화 전망
  • 심리학적 연구 분야인 구성주의가 1990년을 전후로 교육공학자 특히 교수설계자들의 주요 관심거리가 되었다.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은 행동주의나 정보처리이론 든 지배적인 학습이론에 바탕을 둔 교수설계 혹은 교수절략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볼 때 기존의 교수설계, 교수체제설계, 교수전략에 관한 이론과 모형은 대부분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되었다. 구성주의적 인식론에서는 객관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