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행동주의
★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두 개의 사상이 계속해서 함께 일어날 때마 다 그것들은 연합이 되어서 나중에 사상들 중 하나만 일어나도 연합은 지속됨
★ 고전적 조건화
학습자는 기존에 있는 ‘자극 - 반응’의 연결을 어떤 새로운 자극에 일반화 시킴
1. 고전적 조건화
★ 자극의 연합
무조건 자극
무조건 반응
조건 자극
조건 반응
★ 조건 반사의 현상
자극 일반화
변별
소거
자발적 회복
이차적 조건화
금지
2.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Skinner의 작동 조건화
- 자발적 행동들이 후속자극을 조직함으로써 통 제 되는 행동주의의 학습유형, ‘반응 - 조건’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 강화에 의해서 !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도약기 : 1990년대 후반 ~ 현재)1990년대 중반 이후 한국의 교육공학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한다. 교육정보화 사업이 실시되고 사이버교육이 급속히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1990년대 중반부터 초,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정보화사업을 적극 추진하였다. 교육정보화를 위한 기초기반 구출에서부터 교육정보자료 개발 및 보급, 정보기술 활용교육의 강화, 교육행정 정보화, 학술정보 D/B구축 등 광범위하게 전개되었다.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교육공학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공학의 정의1) 교육공학자들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2) 교육공학자를 바탕으로 한 교육공학에 대한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공학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근대성에 머물러서는 안되며, 자연과 인간이 조화되고 호혜로운 관계를 여는 ‘생태학적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 김지하는 “우리의 인생관, 사회관, 세계관의 일대 전환이 없이는 경제 가치에서 생명 가치로의 전환이 일어날 수 없으며, 물질 문명에서 새로운 문명으로의 전환도 일어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환경운동은 생명윤리와 생명사상에 기초하여 인간중심주의에서 생태중심주의로 나아가야 한다고 한다. 임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
  • 변화시키는 적극적 학습자외부세계를 구성하는 적극적 인간관교수-학습 전략외현적 교수 전략학습자의 내적 사고전략학습환경의 조성 및 상황적 맥락 전이일반화의 결과정보의 유의미한 조직학습(과제)의 맥락화<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표 >☉ 들어가기☉ 행동주의 역사적 개관☉ 행동주의 기본 가정☉ 행동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의 교육에서의 이해☉ 행동주의 교수 학습의 원리☉ 교육공학에 주는 시사점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에서 사서중심의 교육으로 변화가 이루어 졌다는 점에서 특히 주의해야 한다. 1) 주리론(퇴계이황) - 거경, 수기, 경 ╱ 이 : 사단(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기 : 7정(희, 노, 애, 구, 애, 오, 욕)2) 주기론(율곡이이) - 궁리, 치인, 성6. 조선시대 학자들1) 권근 : ‘권학사목’ - 소학의 중요성, ‘향학사목’ - 사학과 공학의 차별을 없애자‘입학도설’ - 시각교육2) 퇴계이황 - 이기이원론(이와 기는 분명 구분된다), 주리론(이는 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