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 학습이론
3. 학습원리
4.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제 2 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 학습이론
3. 학습원리
4.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제 3 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 학습원리
3. 학습이론
4.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 본문내용
-
1. 행동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1) 정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원리-자극(stimulation)과 반응(response)간의 연합
* 자극 :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환경
* 반응 :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행동
∴ 어떤 사상이 제시되면 그것은 대뇌의 어떤 부위 즉 표상을 활성화시키며,
그리고 동시적으로 활성화된 표상들간에는 연합이 형성된다고 본다.
3) 이론적 가정
① 행동주의는 대응가능성(equipotentiality)에 대한 가정을 두고 있다.
② 인간을 유기체 즉, ‘복잡한 기계’라고 가정한다.
③ 인간의 현재 행동은 선행조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④ 환경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작용하는 변인으로 가정한다.
⑤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조절에 따라 변화 또는 수정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