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 학습이론
3. 학습원리
4.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제 2 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 학습이론
3. 학습원리
4.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제 3 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 학습원리
3. 학습이론
4.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본문내용
1. 행동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1) 정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원리-자극(stimulation)과 반응(response)간의 연합
* 자극 :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환경
* 반응 :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행동
∴ 어떤 사상이 제시되면 그것은 대뇌의 어떤 부위 즉 표상을 활성화시키며,
그리고 동시적으로 활성화된 표상들간에는 연합이 형성된다고 본다.

3) 이론적 가정
① 행동주의는 대응가능성(equipotentiality)에 대한 가정을 두고 있다.
② 인간을 유기체 즉, ‘복잡한 기계’라고 가정한다.
③ 인간의 현재 행동은 선행조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
④ 환경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작용하는 변인으로 가정한다.
⑤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조절에 따라 변화 또는 수정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방법의 심리학적 기초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목차2.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4. 문제풀이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행동주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 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 행동주의 이론의 근본적인 원리=> 자극 +반응의 연합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1. 고전적 조건화1)파블로프(Pavlov)개의 타액분비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역사적 기초
  • 변화시키는 적극적 학습자외부세계를 구성하는 적극적 인간관교수-학습 전략외현적 교수 전략학습자의 내적 사고전략학습환경의 조성 및 상황적 맥락 전이일반화의 결과정보의 유의미한 조직학습(과제)의 맥락화<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표 >☉ 들어가기☉ 행동주의 역사적 개관☉ 행동주의 기본 가정☉ 행동주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의 교육에서의 이해☉ 행동주의 교수 학습의 원리☉ 교육공학에 주는 시사점

  • 교육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오늘의 학습목표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세 가지 학습 이론이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 중에서 각 이론이 적용된 실제 사례들을 제시할 수 있다. 발표할 프레젠테이션의 목록행동주의 인지주의구성주의 제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과 교수설계 1.인지주의 학습의 개념3) 인지주의는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고, 이해하며, 문제 해결의 과정

  • [교육공학] 수업이론의 결정요인
  • 본다면 모두들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시키고 높은 학업 성취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지도자가 되실 것입니다.1. 김인식 외 2명,《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서울 : 교육과학사, 20002. 박인우 외 2명, 《교육공학의 공학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20043. 정재삼 외 5명,《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24. 조성일 외 4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동문사, 20025. http://www.happycampus.com/pages/data/97/D1096812.html

  • 교수학습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교육적 적용의 이론과 실제 개발심리학적 접근의 두 가지 측면타당§교육(수업)활동을 잘 하시 위해서는 인간의 학습 현상에 관한 이해가 선행 되어야 함§학습현상을 경험적 규명이 가능한 과학적 접근을 응용한계§학습이론에서 제시되는 기술적 명제를 토대로 수업 등의 교육적 장면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찾는 것수업이론의 ‘처방적 특성’에 주목수업/교수이론의 처방성에 대한 논의교육공학분야의 교수설계영역의미: 어떠한 상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