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의의와 전망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공학의 의의와 전망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교육공학(EducationaI Technology)의 정의
1. 교육공학의 정의의 시대적 분류
2. 교육공학의 정의의 학자별 분류
1) 실버맨(R. E.Silverman)의 정의
2) 럼스데인(A.A Lumsdaine)의 정의
3) 미국 교육연합회 산하 교육통신공학회(AECT)의 정의
4) 퍼시발과 엘링톤(Percival & Ellington)의 정의
5) 새틀러(Saettler)의 정의
Ⅱ. 교육공학의 의의와 전망
1. 교육공학의 의의
1) 교육을 보다 생산적․효율적인 것으로 만든다
2) 교육의 개별화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3) 교수활동의 과학적 기초를 보다 많애 제공해 준다.
4) 교육력(교사․학생간의 긴밀한 대화)을 증가시킨다
5) 학습의 즉시성(동시성)을 높여준다
6) 교육지원기능을 평준화시킨다, 교육기회를 균등화한다
(1)수업설계면 (2) 교육평가면
2. 교육공학의 전망과 발전방안
Ⅲ. 교육공학의 학습심리학적 배경
1) 밀러(N.S. Miller)의 시청각교육의 심리학적 원리
2) 스키너(B.F. Skinner)의 티칭머신
3) 가네(R.M. Gagne)의 학습이론
4) 오수벨(D.p. Ausubel)의 학습이론
5) 인지설
6) 기능주의
7) 교육의 공학 & 교육에서의 공학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이란 모든 교육 및 훈련과 관련된 문제를 합리적,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이에 대한 최선의 해결방안 및 전략을 계획-실천-평가함으로써 교육.훈련 시스템의 과학화를 추구하는 응용 과학이다. 특히 교육의 경제성.효과성.책무성의 측면에서 교육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교육 실제에 공학적 이론 및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교육의 결과는 물론 교육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관리 운영하는 전문분야이다.
교육공학은 교육의 과정(過程)을 향상하기 위해서 기술공학(技術工學)과 자동화체제(自動化體制)까지를 포함하는 여러 가지 수단을 개별적으로나 또는 체제적(體制的)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교육공학은 그것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학자들마다 주안점을 달리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공통적인 한 가지 정의(定義)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대체로는 1994년 미국교육공학회(AECT)의 정의를 따르는 추세이다. 또한, 과거에는 교육공학(education techonology)과 교수공학(instruction techonology, 수업공학)을 구별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구별 없이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
- 참고문헌
-
『교육공학개론』, 한양대 출판원, 허운나․유영만 공저, 1998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박숙희, 염명숙 공저 / 2002.2 / 학지사
효과적 교수설계 김신자 / 1998.3 / 문음사
김종문 외13(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