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보 처리 이론
2.인지주의 학습 원리
3.교수설계의 시사점
4.객관주의와 구성주의 비교
5.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6.교수설계의 시사점
본문내용
스키마(schema) or 지적 도식: 정보를 조직하거나 구조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정신적 이미지 또는 부호  정보의 상호 연결성 강조함(능동적 의미의 구조화)
(5) 전이(transfer)와 간섭(interference) * 전이: 이전 경험이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도움을 주는 것 - 정적 전이: 원자 수(이전 학습)  원자의 무게(새로운 학습)에 긍정적 영향 - 부정 전이: 영어(이전 학습)  그리스어(새로운 학습)에 부정적 영향 * 간섭: 새로운 것이 이전의 것을 기억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 순행적 간섭(proactive interference): 이전  새로운(순서적으로)
- 역행적 간섭(retroactive interference): 이전  새로운
(2)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지식 구성

Vygotsky : 인간 정신은 독립적 활동이 아니라 사회 학습의 결과이며, 일상에서의 과제 해결은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의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음

근접 발달 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
도움 발판(scaffolding) : 아동이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제공되는 도움이나 보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의 의의와 전망00
  • 교육공학(education techonology)과 교수공학(instruction techonology, 수업공학)을 구별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구별 없이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1963년, 미국교육공학회 교수공학의 실용적 정의를 제공하고, 시청각 매체에 관하여 최초로 공식적 정의를 하였으며, 결과 지향적인 관점에서 과정 지향적인 관점으로 전환하는 태도를 보였다. 시청각 통신은 학습과정을 통제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관한 교육이론과 실제의 일부이다. 이를 위해 첫째로 학습과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 구성주의는 다른 주요한 학습이론과 마찬가지로 교육공학자들이 주창한 것도 아니며 교육 공학자들의 고유한 연구 영역은 더욱 아니다. 구성주의는 철학적 인식론에서 끊임없이 논의되어 왔던 주제이며, 인지 심리학 내에서는 서구의 Piaget 및 Vygotsky와 같은 학자들의 의해서 발전되어 온 것이다. 학생들에게 단순 주입식의 지식전달을 지양하고 새로운 교수방법을 모색하는 현재의 조류에 편승하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

  • [교육공학] 교수설계에 관해서
  • Ⅰ 서 론 지금까지 PBL(Problem Based Learning) 방식을 통하여 교육공학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발달 의의에 대해 공부해 보았다. 더불어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면서 교육공학의 학습이론인 객관주의(인지주의와 행동주의)와 구성주의가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학습지도안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토대로 2박3일간의 캠프일정을 하나하나 만들어 보았다. 이렇게 세 가지 과제

  •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정리.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
  • 인지를 제안하시오.I. 교육공학의 필요성교육공학은 구구절절한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매우 급속도로, 그리고 활발하고 깊이 있는 이론과 실제로서 지금까지 변화되어 왔고, 현재까지도 쉼 없이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이는 다시 말해 교수자와 학습자, 교육방법과 교수-학습 환경, 그리고 시대사회적 요청의 결과가 그만큼 긴박하고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교육은 사회적 변화와 인간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이

  • 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설명하시오0k
  • 이론이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 무엇인지, 유아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며, 유아가 어떻게 발달하고 학습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은 교사가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는 근원이 된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