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고전적 조건화
2.조작적 조건화
3.교수설계의 시사점
- 본문내용
-
행동주의에서의 “학습”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
자극과 반응의 연합
인간 내부의 현상(사고, 감정 등) 보다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둠
행동의 비율, 빈도, 형태의 변화로 규정
학습의 통제는 학습자 외부의 환경을 통제 또는 변화시킴으로써 행동 변화를 시도
1) Pavlov의 이론
학습은 학습자에 의한 자극(소리)과 반응(침)의 연결에 의한 것
학습은 체계적, 과학적 방법으로 외부 사건에 의해 유도 가능 및 예측 가능함(환경의 속성을 변화시킴 학습 양 & 가능성 변화)
한계점: 자극과 연결된 본능적인 반사적 행동만을 다룸
2) Thorndike의 이론
목표달성을 위한 도구적(수단적) 반응 탐구 (cf.)Pavlov: 특정 자극에 대한 조건반응 분석
시행착오설: 학습은 시행과 착오(선택과 결합)의 과정을 통한 특정한 자극과 반응의 결합 행동주의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쾌감(보상: reward 연합의 조건) 수반: 결합 강도 증가 (예) 칭찬, 미소, 특권 등이 뒤따르는 행동 반복될 가능성 높음- 불쾌감(처벌: punishment) 수반: 결합 강도 감소 (예) 꾸중, 특권철회 등이 뒤따르는 행동 억압될 가능성 높음 “행동의 결과”를 강조하는 법칙 * 만족스러운 보상: 특정 행동과 그 행동 발생 상황간의 연합강화 * 불쾌한 보상: 행동 제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