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고전적 조건화
2.조작적 조건화
3.교수설계의 시사점
본문내용
행동주의에서의 “학습”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
자극과 반응의 연합
인간 내부의 현상(사고, 감정 등) 보다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둠
행동의 비율, 빈도, 형태의 변화로 규정
학습의 통제는 학습자 외부의 환경을 통제 또는 변화시킴으로써 행동 변화를 시도
1) Pavlov의 이론
학습은 학습자에 의한 자극(소리)과 반응(침)의 연결에 의한 것
학습은 체계적, 과학적 방법으로 외부 사건에 의해 유도 가능 및 예측 가능함(환경의 속성을 변화시킴  학습 양 & 가능성 변화)
한계점: 자극과 연결된 본능적인 반사적 행동만을 다룸

2) Thorndike의 이론
목표달성을 위한 도구적(수단적) 반응 탐구 (cf.)Pavlov: 특정 자극에 대한 조건반응 분석
시행착오설: 학습은 시행과 착오(선택과 결합)의 과정을 통한 특정한 자극과 반응의 결합  행동주의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쾌감(보상: reward 연합의 조건) 수반: 결합 강도 증가 (예) 칭찬, 미소, 특권 등이 뒤따르는 행동  반복될 가능성 높음- 불쾌감(처벌: punishment) 수반: 결합 강도 감소 (예) 꾸중, 특권철회 등이 뒤따르는 행동  억압될 가능성 높음  “행동의 결과”를 강조하는 법칙 * 만족스러운 보상: 특정 행동과 그 행동 발생 상황간의 연합강화 * 불쾌한 보상: 행동 제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 제 2장.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인지주의/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Contents인지주의 학습 원리2교수설계의 시사점3정보 처리 이론1제 2장.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B.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5교수설계의 시사점6객관주의와 구성주의 비교4B.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정보 처리 위해 지적 구조를 인지 과정에 사용함 ▶ 사고나 문제 해결 방법으로 정보 조직 재정비하는 과정 ▶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가 되는 이론(성숙이론, 정신분석,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기초가 되는 이론(성숙이론, 정신분석,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이 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1. 구성주의의 개념구성주의란 현상학, 실존주의 교육관, 피아제의 이론, 그리고 비고츠키의 이론 등의 영향을 받아 등장한 것이다. 이는 지식의 주관성, 개별성, 다양성, 변화 가능성 등을 주장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수-학습이론에 적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구성주의는 “철학, 심리학, 두뇌공학에 뿌리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 학습이론과 마찬가지로 교육공학자들이 주창한 것도 아니며 교육 공학자들의 고유한 연구 영역은 더욱 아니다. 구성주의는 철학적 인식론에서 끊임없이 논의되어 왔던 주제이며, 인지 심리학 내에서는 서구의 Piaget 및 Vygotsky와 같은 학자들의 의해서 발전되어 온 것이다. 학생들에게 단순 주입식의 지식전달을 지양하고 새로운 교수방법을 모색하는 현재의 조류에 편승하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육방법은 기존 교육방법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형성에 영향을 미친 이론으로는, 인간 학습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관계를 설명하고자 시도한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 있다 (Newby, et al., 1996). 1960년대 이후 교육공학분야에서 수행되어진 매체 비교연구에서 지적된 문제의 하나는 이들 연구에서 사용한 접근 방법이 이론적 기반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연구와 실험을 설계하고 연구결과를 보고할 때 많은 경우, 이론이 간과되어 왔다는 것이다. 즉, 일반적으로

  • 유아교육과정3공통) 유아교육과정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설명하시오0k
  • 이론이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 무엇인지, 유아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며, 유아가 어떻게 발달하고 학습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은 교사가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는 근원이 된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