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의 심리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2.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4. 문제풀이
본문내용
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행동주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
행동주의 이론의 근본적인 원리
=> 자극 +반응의 연합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
1) 파블로프(Pavlov)
개의 타액분비 작용을 통한 조건반사실험을 통해서 형성된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숀다이크의 이론 :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이론(자극 -반응 연합) 에 + 보상을 추가
2. 조작적 조건화
1) 변별자극: 조작적 반응이 유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심리학의 특징과 연구방법
  • 교육받은 사람 사이의 개별적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하나의 과정이다(정원식 외, 19 :29).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이장호 1982:11).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학자들의 견해에 담겨진 공통된 상담의 의미를 몇 가지 핵심적 내용에 따라 살펴보기로 한다.첫째로 상담이란 도움을 주는 과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교육사상 연구
  • 교육은 개인적, 심리적, 문제라는 것이다. 교수방법에서 있어서 페스탈로찌(Heinrich Pestalozzi)는 모든 지식의 원천으로서 직관(감각지각)의 형성과 기본적 학습수단으로서 형과 언어의 사용을 강조했고, 인상이 계속 유지 될 수 있는 방법을 중시하여 학습의 시작과 전개에 있어서 실물교수를 구체적으로 거론했다. 페스탈로찌에게서 교육이란, 어린이의 다양한 능력과 도덕성 및 지능과 체력의 완전한 균형이 전제로 된 자연법칙에 따른 계발이다. 이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은 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굦어하기 위해 제공되는 일반학교 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이다.(나) Heward & Orlansky(1992)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는 개인적인 자기-충족감을 달성하고 현재와 미래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별적으로 계획, 체계적인 실행, 주의 깊은 평가를 수반한 교수이다.(다) 특수교육진흥법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

  • 보육과정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하여 자신의 교육관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이 교사의 주도적 역할에 비중을 두는가, 아니면 유아의 주도적 역할에 더 중점을 두는가에 따라 계획된 교육 과정, 개방 체제 교육 과정, 아동 중심 교육 과정, 보호적인 교육 과정의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계획된 교육 과정은 교사가 교육 과정을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유아들은 교사가 사전에 계획한 내용과 방법에 따라 반응하는 형태의 유아 교육 과정을 말한다. 이 교육 과정 유형의 기초 이론으로는 인간의 성장․발달에서 외부 환경의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정해질 수 있으므로 정해진 정답이 없다. 또한 정답보다는 과정을 중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 학습하는 즐거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참고문헌♧박성익 외 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2003.이종연.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서울 : 원미사, 2004.조영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형설출판사, 2004.황홍섭 외 6.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 학지사, 200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