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 `일기 예보`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 교과서제작,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업방법,수업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업분석,내실화방안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 [초등과학] 과학의 지구과학 영역 6학년 2학기 `일기예보` 교육과정 분석 및 단원 재구성
- 교육학 초등과학교육방법론 탐구학습모형 모의수업과학과교수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목차
-
목 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차시별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 관점
나. 평가 방법
7.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 본문내용
-
1. 단원명
: 2. 일기 예보
2. 단원의 개관
자연 과학적 지식을 얻는 과정은 어떠한 현상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된다. 하나의 현상을 있는 그대로만 받아들이기는 사람은 발전하기 어렵다. 현상에 대해 ‘왜’라는 궁금증을 갖고, 그 현상이 일어나는 심층적인 이유를 알아가는 사람이 학문적으로 발전이 있다.
일기 예보 단원은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일기 예보를 접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하루 동안의 기온이나 특이사항만을 알아보기 쉽다. 일기도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나, 날씨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를 아는 것에는 무관심할 가능성이 높다.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내용일수록 학생들이 그 현상의 중요성을 알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단원에서는 다양한 동기 유발을 통해 학생들에게 일기 예보의 필요성과 일기 예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전달하려 한다. 먼저 이 단원은 일기도와 기압 개념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일기도를 해석하고 기압에 따른 공기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구성 되었다. 더 나아가 학생은 일기도를 보고 고기압과 저기압일 때의 날씨의 차이점과 전형적인 여름과 겨울 날씨를 비교해 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일기 예보와 실제 날씨를 비교하고 일기 예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3. 단원의 목표
가. 일기도에 나타난 기호를 알고 일기도를 해석할 수 있다.
나. 기압에 따른 공기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다.
다. 오늘의 일기 예보와 실제 날씨를 비교할 수 있다.
라. 여름과 겨울 날씨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마. 일기도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기상청에서 하는 일을 조사할 수 있다.
바. 일기 예보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에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