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 `일기 예보`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차시별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 관점

나. 평가 방법

7.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명
: 2. 일기 예보

2. 단원의 개관
자연 과학적 지식을 얻는 과정은 어떠한 현상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된다. 하나의 현상을 있는 그대로만 받아들이기는 사람은 발전하기 어렵다. 현상에 대해 ‘왜’라는 궁금증을 갖고, 그 현상이 일어나는 심층적인 이유를 알아가는 사람이 학문적으로 발전이 있다.
일기 예보 단원은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일기 예보를 접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하루 동안의 기온이나 특이사항만을 알아보기 쉽다. 일기도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나, 날씨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를 아는 것에는 무관심할 가능성이 높다.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내용일수록 학생들이 그 현상의 중요성을 알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단원에서는 다양한 동기 유발을 통해 학생들에게 일기 예보의 필요성과 일기 예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전달하려 한다. 먼저 이 단원은 일기도와 기압 개념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일기도를 해석하고 기압에 따른 공기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구성 되었다. 더 나아가 학생은 일기도를 보고 고기압과 저기압일 때의 날씨의 차이점과 전형적인 여름과 겨울 날씨를 비교해 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일기 예보와 실제 날씨를 비교하고 일기 예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3. 단원의 목표
가. 일기도에 나타난 기호를 알고 일기도를 해석할 수 있다.
나. 기압에 따른 공기의 움직임을 설명할 수 있다.
다. 오늘의 일기 예보와 실제 날씨를 비교할 수 있다.
라. 여름과 겨울 날씨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마. 일기도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기상청에서 하는 일을 조사할 수 있다.
바. 일기 예보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에 활용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과학교과] 5학년 7.태양의 가족
  • 과학적 연구, 4)천문학 : 우주 공간 속에 있는 수많은 천체중의 하나인 행성으로서의 지구를 이해하는 천문학적인 연구, 5)지구물리학 :지구의 내 외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과 물성(物性)을 구명하고, 물질의 분포상태를 물리학적 방법으로 연구 .. 특히, 초등 과학과 관련된 태양계와 별자리, 날씨와 일기변화 및 일기예보, 육수와 해수의 성질, 해수의 운동 및 해양 산물, 풍화 침식에 의한 지표의 변화, 암

  • 초등 4학년 사회과 단원 재구성 및 교수 학습 계획-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 단원 재구성 및 교수 학습 계획4학년 1학기 사회 1.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목 차Ⅰ. 단원 소개1. 선정 단원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목표4. 단원의 학습 계열Ⅱ. 단원의 재구성 방안 1. 단원의 선정 이유2. 단원의 재구성 방안3. 적용된 학습 모형4. 적용된 교육과정 관점5. 재구성 단원의 내용 개관 및 주안점6. 단원의 지도 계획7. 단원의 지도상 유의점Ⅲ. 단원의 교수 학습 과정안 2/17차시 약안7/17차시 약안8,9/17차시 세안13/17차시 약

  • [초등과학]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비교
  •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비교-미국 South Carolina주의 Taylors Elementary School의 과학 교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한국과 미국의 초등과학 교육과정 비교1. 우리나라 7차 초등과학 교육과정과 현재 미국의 과학 교육과정 전반 비교2. 7차 초등과학 교육과정과 미국의 국가 수준이 과학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3. 우리나라와 미국 초등과학 교육과정의 영역별 비교Ⅳ. 결론1. 미국과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의 비교 2. 미국 과학 교육과정을

  • 사회과학의 개념과 사회과 수업
  • 학습이다. 여기에서 문제란 과학적 설명을 요하는 문제가 아닌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의미한다. 문제 해결 학습에서는 학습자들이 부딪히는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그 내용은 학문상의 개념이 아니라 주로 학습자들의 일상 사회생활이 된다. 문제 파악→ 문제 추구→ 문제 해결→ 적용발전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 학습은 해당 학습 주제와 관련된 일련의 소규모 과제나 대규모 단일 과제 해결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활동을 이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초등학생들의 성적 급성장과 성적문제를 감안할 때 성의 생리적․정신적․도덕적․사회적 요소를 포함한 통합적인 성교육이 요구되며, 특히 사회 성 문제를 포함한 성의식 및 성가치관에 대한 초등학교 성교육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의식 및 성가치관에 대한 성교육을 초등학교학생에게 적용 시 학교현장에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 첫째, 발달단계에 맞은 사회성문화 성교육 내용선정과 교수 자료의 부족이다. 사회문화적 성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