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의 개념과 사회과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지리학 영역
2. 탐구학습

Ⅱ. 문헌 연구
1. 사회과 고등사고의 개념
2.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습 유형
Ⅲ. 단원의 개관
1. 단원
2. 단원 학습 목표
3. 단원의 학습 계열
Ⅳ. 단원의 지도 계획
Ⅳ. 본시 학습 계획
V. 본시 학습 계획
첨부자료
ⅤI. 마치며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지리학 영역

※ 교수목적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모든 곳에서 인간이 자신들을 의식하려고 한다는 점이다. 그들은 세계와 그들의 장소가 가지는 본질을 알기를 원한다. 지리학은 그들이 존재하는 곳을 문자와 영상으로 이해하도록 해준다. 아울러 지리적 지식과 능력들을 가지게 한다.

※ 기본개념
1.입지: 지표 상에서 위치
2.장소: 인문적, 자연적 특성
3.장소 내에서의 관계들: 인간과 환경
4.이동: 지구에서 상호작용하는 인간
5.지역: 형성과 변화의 방식


※ 주요 학습활동
고장의 땅과 물을 답사하고 지도 그리기
장거리 여행 혹은 답사(입지 확인, 장소의 특성, 인간과 환경의 관계, 지역의 특성 파악)
30초 내에 세계지도 만들기
도서관의 자료활용
발굴 지역 관찰(환경 변화 과정의 이해 추구)
날씨와 기후 관찰하기
지역 연구
시뮬레이션과 아동문학


2. 탐구학습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5-1. p.31-33


1) 탐구학습의 의미
탐구란 어떤 사람이 지금까지의 그 사람의 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사태를 만났을 때, 그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그것을 설명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저 그런 것이겠거니 하고 지나치는 사항에 대해서도 탐구심이 강한 사람은 그 문제를 파고든다. 탐구 학습은 「제 3차 교육 과정」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그러므로 탐구 학습에서의 학습 문제는 학문상의 개념이 되며, 이 점이 문제 해결 학습에 있어서의 학습 문제와 크게 다른 점이다.

2) 탐구 학습의 단계
탐구 학습의 과정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여기서는 마시알라스를 중심으로 말해 본다. 마시알라스의 탐구 수업은 ‘안내→용어 정의 →가설 설정→탐색→입증→일반화’이다.
‘안내’란 자료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탐구해야 할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탐구해야 할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하려면, 학생들의 기존 사고 체제를 흔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 때, 적절한 자료가 필요하게 되는데, 우리는 그것을 탐구의 ‘발판(springboard)’이라 한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라는 말을 들으면, 학생들은 보통 밀림이 우거지고 온갖 동물들이 살고 있는 야생 상태만을 머리에 떠올릴 것이다. 이러한 학생에게 현대식 빌딩이 즐비한 아프리카의 대도시 사진을 보여 주면 학생들은 “어, 이상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IE가 초등 사회과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 사회과는 훌륭한 민주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과이다. 여기서 말하는 훌륭한 민주시민은 시대에 따라 다양한 개념으로 정의되었다. 왜냐하면 시대와 사회에 따라 요구되는 시민상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최근의 사회과에서 말하는 시민은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가지고 실천하는 시민을 말한다. 여기서 합리적이라는 것은 주어진 문제에 직면하여 관련된 지식을 사회과학적으로 탐구하고, 관련된 가치관을 탐구 또는 분석하여 가능한 대안을

  •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의 목표,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필요성, 사회과(사회교과교육) 평가기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사회과(사회교과교육) 새 평가기준의 방향 및 새 평가기준의 기대효과 분석
  • 사회과 교육의 장기 불황을 예고하는 징표이다. 수요․공급이 엇갈리는 상황을 벗어나 교수․학습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원인을 찾아야 한다. 그 원인은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배경 변인에서 찾아야 하는데, 핵심은 교과서 내용․수업 방법․평가일 것이다. 구체적 사실 열거, 개념과 이론의 추상적 설명, 사회과학 학문 체계의 맹목적 도입, 형식적인 탐구 과제 설정, 문제 제기와 대안까지 제시하여 창의적 사고의 여지를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사회인식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모형이므로 과학적․객관적 지식을 주로 다룬다.․ 학문의 구조, 즉 사회과학의 주요 개념, 법칙, 이론 등을 다룬다.․ 사회현상에 관련된 개념의 속성과 의미를 바르게 형성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사회현상에 관한 생활 개념이나 사회과학적 개념을 주로 다룬다.․ 결정 상황에 관련된 자료의 수집․분석을 통해 대안을 비교해야하기 때문에 수업에서 다루는 소재는 실제적 상황이어야 하며 개인

  • [레포트] 집단탐구 수업모형 - 개념, 배경, 단계, 과정안
  • 수업 모형은 두 집단의 교육학자들로부터 도출된 것이다. 시카고 대학의 텔렌(H.A.Thelen)과 미시건 대학의 리피트(R.Lippit)가 두 집단을 대표하는 교육학자들이다. 텔렌은 집단탐구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집단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반면, 리피트와 폭스(R.Fox), 쉐이블(L.Schaible) 등은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두 방향 중 도덕과의 집단 탐구 수업모형과 더 관련이 있는 텔렌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1) 텔

  • (레포트) 집단탐구 수업모형 - 개념, 배경, 단계 - 하나하나 차근차근
  • 수업 모형은 두 집단의 교육학자들로부터 도출된 것이다. 시카고 대학의 텔렌(H.A.Thelen)과 미시건 대학의 리피트(R.Lippit)가 두 집단을 대표하는 교육학자들이다. 텔렌은 집단탐구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집단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반면, 리피트와 폭스(R.Fox), 쉐이블(L.Schaible) 등은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두 방향 중 도덕과의 집단 탐구 수업모형과 더 관련이 있는 텔렌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1) 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