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 교과서제작,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업방법,수업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업분석,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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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과서제작
1. 과학 교과서 개발 방향
2. 과학 교과서 구성 체재
1) 편찬 체제
2) 단원 구성
3) 사진, 삽화
3.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와 삽화

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업방법

Ⅶ.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업모형
1. 발견 수업 모형
2. 가설 검증 수업 모형
3. 순환 학습 모형
4. STS 학습 모형

Ⅷ.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업분석
1. 교수․학습 과정안
2. 수업 관찰 결과 기록
3. 형성 평가 결과
4. 동료 교사들의 견해
5. 학생의 의견
6. 교사 자신의 의견

Ⅸ. 향후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실화 방안
1.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따라 가르쳐야 하는가
2. 과정보다는 결과에 치중하는 경향은 없는가
3. 교사 자신이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되었는지 혹은 어떠한지
4. 야외학습이나 실험학습 등 다양한 학습 방법의 동원을 기피하고 있지 않은가
5. 효율적인 과학과 교육과정을 위해 재량 시간을 활용을 방안은 없는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학과 교육과정은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심화․보충 학습이 학년별로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데 6학년은 심화 학습이 각 단원의 마지막 차시에 제시되어 있고 3-5학년은 교과서나 실험 관찰에 심화 보충 학습이 포함되어 있다. 심화․보충 학습에 있어서 보충 학습은 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따라 기본 학습 중심으로 운영하고 심화학습은 기본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에게 추가적으로 상급학년의 내용과 중복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공하는 학습을 통하여 학습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되어있다. 또한 탐구 영역의 활동은 토의, 조사, 견학, 과제 연구 등을 포함시켜 학생들의 다양하고 자주적인 탐구 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심화 학습에서는 새로운 과학 개념 도입이나 상위 수준의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학습의 주제나 내용, 방법 등을 학생 스스로 선택하게 하여 자기주도적이고 자발적인 탐구 능력을 길러 주는 내용이나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기존의 우리 교육은 ‘한 줄 세우기 교육’ 이라는 비난을 받아왔으며 과학과 학습도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단일한 형태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가 많이 떨어지고 있다. 더구나 정형화된 자료와 교사가 안내하고 제시해 주는 교수-학습 활동이 전개되어 학생 스스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려는 태도와 능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과학과의 학습은 학생들의 다양한 흥미나 개인차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심화․보충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탐구능력을 신장시키고자 다음과 같이 구성하여 전개해야 한다.
첫째, 보충 학습은 본시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한 기본 학습 내용 습득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심화 학습은 학생들의 경험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다양한 자료와 활동으로 전개한다.
둘째, 학생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 방법을 탐색하는 자발적인 탐구 활동 과정에서 학생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상호 작용을 거쳐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도록 교사가 적절히
참고문헌
- 김기융·김현재·차재선·한안진, 초등과학교육론, 서울 동화문화사
- 김인호(1997), 과학과 열린교육의 개별화 및 수준별 교수-학습, 과학 경남, 제20호
- 김현재(1995), 열린교실에서 초등과학의 효과적인 학습지도전략,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 교원대 과학과 개정 연구 위원회(1997),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연구
- 허명(1991), STS의 이론과 적용, 새교육
- 한안진·강호감·권치순·김효남·우종옥(1997), 새초등과학교수법,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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