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3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미국 South Carolina주의 Taylors Elementary School의 과학 교육과정
Ⅰ. 서론
Ⅱ. 한국과 미국의
초등과학 교육과정 비교
1. 우리나라 7차 초등과학 교육과정과 현재 미국의 과학 교육과정 전반 비교
2. 7차 초등과학 교육과정과 미국의 국가 수준이 과학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3. 우리나라와 미국 초등과학 교육과정의 영역별 비교
Ⅳ. 결론
1. 미국과 우리나라의 교육 목표의 비교
2. 미국 과학 교육과정을 통해 본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화 사회가 가속화 되면서 세계의 나라들은 가까워지고 그들과의 교류로 인해 여러분야에서 발달을 가져오고 있다. 교육도 예외가 아니며,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의 사회에서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쳐야할까 교사로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특히 과학에서의 지식과 정보의 양은 홍수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고 있다. 이 속에서 모두를 학생들에게 지도할 수 있는 것은 불가능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회 속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게 하기 위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역할이 크다고 본다. 지금의 교육 흐름은 기본이 되고 기초가 되는 지식과 기술을 익히게 하여 학습자들이 그것을 바탕으로 스스로 정보를 받아들여 구성할 수 있도록 하자는 주장이 설득력이 있어보인다.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맞게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교육의 선진국들의 흐름을 파악하여 빠른 시간에 우리의 교육에도 도입하여 발전을 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의미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과 선진국의 과학 교육과정 중에서 미국의 국가 과학교육 기준(NSES)을 비교해 보았다. 미국은 교육과정에 있어서 자율성을 충분히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나라와 달리 공립 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따라서, 미국의 South Carolina주와 주에 속한 Tayler Elementary School의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과학과교육과정의 국가 기준도 세계적인 과학 교육의 조류를 고려하여 그 방향을 설정하여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물론, 그렇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의 변천을 살펴보면 선진국 교육과정의 늦은 도입으로 득보다 실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7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운영의 역할분담으로 학교와 교사에게 자율성과 융통성 있는 운영을 보장하고, 지역과 학생을 고려한 다양한 운영이 가능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비교사로서 선진국의 교육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교육과정에 대해 반성하고 개선하여 현장에서 좀 더 나은 수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진다. 이러한 측면에서 외국에서는 어떤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서 미국과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과정을 비교ㆍ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을 반성ㆍ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http://www.chemed4u.net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인적 자원부. 1997
이수진 (2002) 7차 교육과정과 국가 과학 교육기준(NESE)을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과 미국의 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http://user.chollian.net 과학교육과정
http://gifted.snu.ac.kr/한국7차 고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특징
박승재 (1985).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Hassard, J. (1992). Minds on science: Middle and secondary school methods.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ers.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전진우, 최병순(1997). 과학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찬종, 채동현, 임채성, 과학교육학개론
조희형과 최경희(2000). 과학 교수-학습과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http://www.ed.gov/미국 교육부
과학교육과정 국제비교연구-TIMSS보고서-. 국립교육평가원. 1997
국가과학교육기준-미국의 과학교육 개혁.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