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 설계 모형에 따른 PBL교수전략(중학교 3학년 사회과 시민생활과 다원적 이익의 정치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목적규명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학습의 목표
4. 단원학습의 필요성
5. 단원에서 해당차시의 위치
Ⅱ. 과제분석
1. 내용의 위계
2. 차시계획
3. 본 차시를 학습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규정
Ⅲ. 학습자분석
Ⅳ. 수행목표진술
Ⅴ. 평가도구 개발
1. 토론과 평가
2. 기초, 기본, 심화 학습 평가
Ⅵ. 교수전략 개발
1. PBL 학습활동 개발
2. 교수 학습과정 구성
Ⅶ. 교수매체 개발
- 본문내용
-
Ⅰ. 교육목적규명
1. 단원명
대단원명 Ⅰ. 민주 정치와 시민참여
소단원명 3. 정치과정과 시민참여
2. 단원의 개관
1) 대단원 개관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과 민주 시민의 역할을 민주주의 발전의 역사적 맥락에 비추어 이해하고, 민주주의의 기본 제도와 기능을 현실 정치의 동태적 과정과 관련지어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정치 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정치 발전에 이바지 하는 시민의 자질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2) 소단원 개관
①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는 다원적인 입장들이 표출되고 집약되어 사회 통합에 이르게 되는 정치화의 과정을 실생활에서의 사례들과 관련지어 파악한다.
② 정치 과정에서 선거, 언론과 여론, 이익 집단, 정당 등이 지니는 의의와 기능을 이해한다.
③ 현실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시민의 정치 참여의 방법을 이해하고, 시민으로서 정치 과정에 참여하는 태도와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 심화 과정
① 정치 과정에서의 시민 참여에 따르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구체적인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고, 역기능을 해소하는 방법과 시민의 자세를 가진다.
3. 단원학습의 목표
<지식, 이해면>
•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과 시민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치적 문제 해결과정에서 민주 정치 제도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 다원적 이익의 정치화 과정과 시민의 정치 참여의 의의를 파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민주 정치 발전 과정의 특징과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기능면>
• 정치 참여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쟁점들의 사례를 수집,분석하고 문제해결의 과정 을 제시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정치 참여의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요구를 표출할 수 있다.
<가치, 태도면>
• 민주적인 시민 공동체의 발전 과정에 비판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 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