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 설계 모형에 따른 PBL교수전략(중학교 3학년 사회과 시민생활과 다원적 이익의 정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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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목적규명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학습의 목표
4. 단원학습의 필요성
5. 단원에서 해당차시의 위치

Ⅱ. 과제분석
1. 내용의 위계
2. 차시계획
3. 본 차시를 학습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규정

Ⅲ. 학습자분석

Ⅳ. 수행목표진술

Ⅴ. 평가도구 개발
1. 토론과 평가
2. 기초, 기본, 심화 학습 평가

Ⅵ. 교수전략 개발
1. PBL 학습활동 개발
2. 교수 학습과정 구성

Ⅶ. 교수매체 개발

본문내용
Ⅰ. 교육목적규명

1. 단원명

대단원명 Ⅰ. 민주 정치와 시민참여
소단원명 3. 정치과정과 시민참여

2. 단원의 개관

1) 대단원 개관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과 민주 시민의 역할을 민주주의 발전의 역사적 맥락에 비추어 이해하고, 민주주의의 기본 제도와 기능을 현실 정치의 동태적 과정과 관련지어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정치 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정치 발전에 이바지 하는 시민의 자질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2) 소단원 개관
① 개인이나 집단이 지니는 다원적인 입장들이 표출되고 집약되어 사회 통합에 이르게 되는 정치화의 과정을 실생활에서의 사례들과 관련지어 파악한다.
② 정치 과정에서 선거, 언론과 여론, 이익 집단, 정당 등이 지니는 의의와 기능을 이해한다.
③ 현실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시민의 정치 참여의 방법을 이해하고, 시민으로서 정치 과정에 참여하는 태도와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 심화 과정
① 정치 과정에서의 시민 참여에 따르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구체적인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고, 역기능을 해소하는 방법과 시민의 자세를 가진다.

3. 단원학습의 목표

<지식, 이해면>
• 민주주의의 기본 이념과 시민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치적 문제 해결과정에서 민주 정치 제도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 다원적 이익의 정치화 과정과 시민의 정치 참여의 의의를 파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민주 정치 발전 과정의 특징과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기능면>
• 정치 참여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쟁점들의 사례를 수집,분석하고 문제해결의 과정 을 제시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정치 참여의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요구를 표출할 수 있다.
<가치, 태도면>
• 민주적인 시민 공동체의 발전 과정에 비판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참여하는 자세를 갖 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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