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시장,교육방법,교수설계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ADDIE 모형
교수체제개발 모형이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수체제를 개발하기 위해서 이에 관련되는 주요 요소들과 그 요소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개발 과정 및 절차를 도식화하여 나타낸 것을 말한다. 이 중 ADDIE 모형은 교수체제설계의 기본과정을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으로 나눈 것으로 각 단계의 앞 철자를 따서 ADDIE 모형이라고 부른다.
1. 분석단계
-학습과 관련된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으로 학습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설계를 위한 조직적인 계획을 설정한다.
-학습자가 누구인지, 어떤 수준인지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한다.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것과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한다.
-물적자원과 학습공간의 물리적 환경을 분석한다.
-교수자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로 하는 지식, 기능 태도들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각각의 분석의 방법들에는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이라고 있다.
2. 설계단계
-분석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교육 제반 사항에 대해 설계하는 것이다.
-수행목표를 행동적인 용어로 명확히 한다.
-수행목표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평가도구를 파악한다.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되도록 계열화한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교수전략을 수립한다.
-학습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수매체를 선정한다.
-교육훈련의 전체 모습을 볼 수 있는 청사진, 설계명세서를 만들어 낸다.
-설계단계에서는 위와 같이 수행목표 명세화, 평가도구 개발, 계열화, 교수전략 및 매체선정의 과정을 거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