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활동][표현활동][체험학습][신체활동]활동중심학습(수업)의 환경,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장점, 조작 활동중심학습(수업), 표현 활동중심학습(수업), 활동중심 체험학습(수업), 신체 활동중심학습(수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활동중심학습(수업)의 환경
1. 구성의 방향
2. 구성 절차
3. 교실 환경 구성
4. 복도 ‘자율 종합 학습장’ 조성

Ⅲ. 활동중심학습(수업)의 장점
1. 흥미를 유발한다
2. 흥미가 적은 학생을 학습의 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3. 학습 개념이 오래 지속된다
4. 문제 발견 활동이 쉽게 이루어진다

Ⅳ. 조작 활동중심학습(수업)

Ⅴ. 표현 활동중심학습(수업)
1. 표현 활동 중심 학습의 특성
2. 표현 활동 중심 학습의 방법
3. 표현 활동 중심 학습 단계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4. 지도상의 유의점

Ⅵ. 활동중심 체험학습(수업)

Ⅶ. 신체 활동중심학습(수업)
1. 신체 활동 중심 학습
2. 신체 활동 중심학습 단계
1) 신체 활동 중심학습 단계
2) 단계설명
3. 적용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금껏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40분의 단위시간을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속진 아동들은 남은 시간을 무료하게 낭비하고, 지진 아동들은 시간 안에 주어진 학습 과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그대로 넘어가게 하는 비효율적 학습이었다. 아동 개개인의 학습 속도, 준비성 등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문제를 해결할 때 소요되는 시간도 각각 다르므로 교사는 아동 개개인마다 시간을 다르게 할당 해 주어야 한다. 현재의 수업이 수요자인 아동 각자의 필요나 흥미, 능력에 맞추지 않고, 공급자인 교사의 일방적 의도에 맞춰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연령이 같더라도 모든 아동이 똑같은 발달 단계에 도달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급 아동 전체를 대상으로 똑같은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또한 각기 생각하는 방법, 선호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협력학습과 전체학습도 필요하지만, 아동 개개인의 개성을 신장시키고, 흥미를 존중하며,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학습활동의 개별화가 필요하다. 주제와 방법에 대한 접근 방식에 있어서 이제까지는 일주제 일방법적인 접근과 다주제일방적 접근으로 미술 수업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아동들이 자신의 작품에 대한 주제와 표현 방법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일주제 다방법적 접근과 다주제 다방법적 접근의 방식도 적극 활용되어야 한다. 다양한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은 여러 가지 주제 중에서 자신의 현재 감정이나 생각, 정서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그에 맞는 재료와 기법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표현의 무한한 가능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자신의 표현 방법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이 밖에도 아동의 흥미를 유발한 수업에 있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수히 많을 것이다. 크게는 반 전체에가 작게는 아동 개개인이 흥미로운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사의 몫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흥미와 수준, 수업 목표와 내용, 교사의 수준, 교실 환경 등의 여건을 고려하여 동일한 수업 모형이 아닌 다양한 수업 모형으로 수업을 전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3), 유아 전통놀이 교육활동 지도자료
노연수(2000), 동화 활동 시 교사의 심미적 정보 회상적 질문이 유아의 언어 표현력과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무안삼향초등학교(2001), 실천 중심의 체험 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전라남도교육청지정 교실수업개선 연구학교 보고서
사평초등학교(2000),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환경 보존의 생활화, 환경교육시범학교운영보고서
이윤(2000), 활동중심 수업과정, 열린교육 발전방안 탐색 Workshop
정미라(1992), 유치원 교육활동에서의 한국 전래동요 활동을 위한 기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보 사회의 윤리적 문제와 이를 위한 도덕 윤리 교육방안
  • 수업에서의 구체적 적용 1. 신문 기사나 읽기 자료를 이용한 토론수업 시간에 학생들과 어떤 구체적인 활동을 실시하기 이전에 몇 가지 읽기 자료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보통신 윤리를 실천하고 있는 사례나 또는 인터넷을 이용한 도덕적인 사례들을 먼저 접한다면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이다. 2. 인터넷을 이용한 해결 방안 모색(1) 청소년 자립 사이트 방문인터넷의 음란, 폭력물 등 유해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체험을 뛰어 넘는 기본 지식을 내용으로 한 교수-학습이 필요. 학자의 학문적 명제적 지식과 현장 중심의 과정적 지식을 접목시키는 것 -> 체육적 지식).운동의 지식구조지식기능태도인지적 지식심동적 기술과 전략사회심리학적 개념배경지식내용지식기술전략심리적 정서사회적관계신체, 공간, 힘, 관계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3. 지식구조 분석의 틀 : 1수준2수준3수준4수준5수준마지막수준1.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활동적인 삶을 위한 생활 기술(life skill)․지난 교육과정 문서와 실제 학습과의 관련성 문제 대두⇒ 학교에서 실제 무엇을 가르쳐 왔던가?․운동 기능 중심의 체육교육의 한계(세계적 인식 추세)- 수업 시간과 환경적 제약으로 스포츠 기능 교육은 성공할 수 없다. - 상위 수준의 운동 기능을 습득했다고 하여 활동적인 삶을 살게 될 행동 변화 로 이어진다는 데 한계가 있다.2) 체육교육과정 철학의 전환 필요 : 신체활동 가치중심 교육과정운동기능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과 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협동학습 분석Ⅰ.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1. 표현 활동학습의 이론적 기초1) 표현 활동학습의 특성2) 표현 활동 학습의 방법2. 표현 활동 학습 단계1) 학습 단계2) 단계의 설명3. 지도상의 유의점Ⅱ. 미술과교육(미술교육) ICT(정보통신기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기본방침,신설배경,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시간배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 지도방법
  • 학습과정1) 교수․학습 활동준비2) 자료 및 유의점Ⅵ.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도방법1. 학습 과제의 실질성을 고려한다. 재량활동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 및 관심과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2. 학습 과제의 실질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사는 그에 걸맞은 역할을 한다3.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체험 학습을 강조한다4.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수업 기법을 활용한다1) 조작적 사고2) 이야기하기3) PMR4) 마인드맵5) 구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