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
1. 표현 활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1) 표현 활동학습의 특성
2) 표현 활동 학습의 방법
2. 표현 활동 학습 단계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3. 지도상의 유의점

Ⅱ. 미술과교육(미술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Ⅲ. 미술과교육(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미적 체험의 개념
2. 미적 체험의 교육적 가치
3. 미적 체험 교육의 필요성
4. 미적 체험 활동의 지도 방법
1) 직접 체험
2) 간접 체험
5. 미적 체험지도의 방향
1) 일상의 생활 경험 맥락 안에서 체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직접 체험의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
3) 어린이에게 자발적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4) 미적 체험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이어야 한다
5) 다섯째, 통합적 접근을 통한 미적 체험 활동이 효과적이다

Ⅳ. 미술과교육(미술교육) DABE(학문기초미술교육)
1. DBAE의 정의
2. DBAE 교수의 특징
1) 미술 창작
2) 미술 비평
3) 미술사
4) 미학

Ⅴ. 미술과교육(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감상의 의미
2. 미술 감상의 단계
1) 사실주의적 관점에 의한 미술 감상의 단계
2)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려는 미술 감상의 단계
3. 감상 학습 방법
1) 열린 토론
2) 미술관을 활용한 감상교육
3) 생활 속의 미술을 활용한 감상 교육
4) 통합된 감상교육
5) 현장 체험을 통한 감상교육

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협동학습
1.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특성
2.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

1. 표현 활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1) 표현 활동학습의 특성

어린이들은 움직이고 돌고 비틀기를 좋아하는데 이는 어린이들의 본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런 동작들은 어린이들의 표현 활동에서 모든 경험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표현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의 자율적 표현과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균형 있는 신체발달을 도와주며 나아가 문화를 애호하고 감상할 줄 아는 보통 인간으로서의 기반을 닦아 나가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어린이들이 생각한대로 자유롭게 움직이고 즉흥적으로 많이 표현하게 하며 움직이는 가운데 공간과 힘의 세기의 느낌을 감각적으로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표현의 자율성과 관계로부터 오는 자기의 위치도 인식하게 한다. 이런 활동들은 예술의 기초가 되며 창조적 표현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2) 표현 활동 학습의 방법

표현 활동의 지도에서는 창의성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무용의 기본움직임을 탐구적 방법으로 지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즉 표현 활동에서 무용의 기본운동인 이동운동ㆍ비 이동운동ㆍ조작운동 등을 지도할 때 신체 요소, 공간 요소, 시간 요소 및 힘 요소를 지각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 기초기능과 복합기능의 탐구경험, 발견경험, 간접결합경험 등의 과정을 거쳐 학년 수준에 맞는 활동을 함으로써 다양한 음악과 움직임이 통합되어 신체적 리듬으로 발전한다.

2. 표현 활동 학습 단계

1) 학습 단계


목표확인 및 인지

탐색

학습

발전

확인 및 평가


2) 단계의 설명

◦ 목표확인 및 인지 단계 : 주제와 관련된 준비 운동을 하고 예습 과제를 확인하며 전시학습과 관련지어 공부할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 탐색 단계 : 관찰물질의 특성을 중심으로 몸을 움직이거나 좀더 구체적인 움직임의 문제를 선택하게 하는 단계이다.
◦ 학습 단계 : 목표 달성을 위해 좀더 구체적인 움직임의 문제를 선택하여 자기에게 알맞은 표현 방법을 발견하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김정·이수경·이주연(1996) / 미술평가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미국의 DBAE 새모델 고찰, 창지사
변영계 외(1999) /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서희모(2003) / 초등 미술 교육에서 미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아이스너 저, 김인용·김대현 역(1995) / 학문기초 미술교육운동, 학지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 ICT 활용교육 연수교재, 교육자료 TM 2001-4,
한국화 재료 탐색 및 기초 표현 활동을 통한 자기 표현력 신장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학]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 미술교육과 교수로 재직함▶ 1960년 타계할때까지 많은 저술활동과 강의를 했고,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미술교육 이론을 정립함▶ 1947년 「창의적, 정신적 성장」을 출판2. 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① 심리학ㆍ창의성과 자아동일화 등을 매우 강조함, 자기표현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모든 어린이에게 잠재되어 있는 잠재력 계발을 중시함ㆍ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 이론과 게슈탈트 심리학 등의 영향을 많이 받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 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와 미술과의 ICT활용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운영 방향Ⅲ. 초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국어과에서는 왜 ICT 활용 교육이 문제되는가2. 국어과에서의 구체적인 ICT 활용 방안3. 구체적인 ICT 활용 교육의 예4. 국어

  • 평생교육,인지적도제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상황적교수,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주제중심,ICT활용 NTeQ,한국화교수학습모델
  • 학습모델(교육모델)Ⅳ. 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1. 학년성을 고려한 수업정보화 모델 탐색1) 인터넷 자료 활용 학습 모형(교단 선진화 기교재 활용)2) 웹 사이트 제시 학습 모형(교단 선진화 기교재+학내망 활용)3) 웹 사이트 탐색 학습 모형(교단 선진화 기교재+학내망+인터넷활용)2. WBI 학습 모형 탐색1) 정보 검색형2) 개별 학습형3) 의사 소통형4) 프로젝트 활동형 Ⅴ. 주제중심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 NTeQ

  • 제7차 교과교육과정 자체평가기준안 개발
  • 교육과정의 성공 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즉 학교교육의 질적 개선과 교육효과 증진을 기하기 위한 목적으로 평가적 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선진국형으로 교육력을 강화하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교육효과 증대와 교육활동의 질적 개선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는 그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 단위 학교 중심의 종합적

  • 미술과(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CAI,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미술교육)표현중심학습,ICT활용학습
  • 미술과(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미술과(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와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미술교육) 표현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분석Ⅰ. 미술과(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1. 이론적 기초1) 미적 체험학습이란2) 미적 체험학습의 단계2. 미적 체험학습 적용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2) 적용상의 유의점Ⅱ. 미술과(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1. 감상중심학습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