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중요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중요 요소, 획일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작성방법,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Ⅲ.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중요성
1. 효율적인 평가도구로서 가치가 있다
2. 반성적 사고를 높이는 평가도구로서 가치가 있다
3. 교수 전략 도구로서 가치가 있다
1) 교수 결정 지원
2)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
3) 반성적 사고를 높이는 도구

Ⅳ.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중요 요소

Ⅴ.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획일성
1. 평가관점 및 척도의 획일성이다
2. 평가방법의 획일성이다
3. 평가 일정상의 획일성이다

Ⅵ.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1. 학년 세부 목표 설정(1단계)
2. 학년 세부목표를 단원에 배정(2단계)
3. 포트폴리오 제작물 설계 목표 제시(3단계)
4. 포트폴리오 제작물 구안(4단계)
5. 포트폴리오 지도안 양식
6. 증거자료 평가

Ⅶ.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작성방법
1. 학급 상황에 따라 선택한다
2. 평가대상자료 선정한다
3. 적용 초기에 평가 항목을 분명히 인식시킨다
4. 자료의 비중을 선정한다
5. 평가 대상 자료를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이 적용할 필요는 없다
6. 평가 대상이 되는 자료의 예를 제시해 준다

Ⅷ.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기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앨범과 같다. 포트폴리오는 학생, 부모, 교사, 그리고 행정가들이 다른 형태의 평가로는 불가능한 방법과 과정들을 이해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평가의 새로운 대안이나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면, 학생 중심 학습에서 생기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의 평가방법까지도 제공받을 수 있다. 표준화 검사와 달리,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학습 성과물들 뿐 만 아니라 시작수준부터 교육 과정들까지도 알아 볼 수 있다. 포트폴리오가 효과적인 평가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이 자신의 활동을 평가와 관련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전통적 평가는 학생들 스스로가 목표 설정하지 않고 자기 평가 활동을 하지 않는 반면, 대부분의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들 스스로가 목표 설정과 자기 평가 활동을 실행할 수 있게 한다. 많은 주제 발표자나 학회지 기고자, 정부 법안 입안자, 각급 학교의 교사 모두가 한 목소리로 평가의 대안으로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측정 방법으로서, 그리고 반성적 사고의 도구로서 포트폴리오를 강조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는 목적은 학생들에게 일정 기간동안 수업에서 활동한 자신의 작업을 수집하게 되어, 자신의 발전 과정을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자기반성의 기회를 가지게 하고, 그 결과로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과 학습을 더욱 자신의 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데 있다. 학습활동에 대한 자기반성을 통하여 학습을 자신의 것으로 인식한다 함은 학습이 학생 자신에게 유의미학 됨을 뜻한다. 유의미한 학습이란 학습자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는 것이다. 외적 동기유발은 학생의 학습에 대한 내적 동인을 저해하며, 학생의 활동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바람직한 체육수업이 되려면 학생에게 구체적 조작활동을 하게 하면서 자기반성과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포트폴리오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기반성에 대한 진술이 포함되어야 한다. 자기반성은 학습과정동안 일어난 종합적인 상황을 교사나 학부모에게 명확하게 전달된다. 나아가 학생은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표현하는 동안 그러한 반성을 통하여 그 수업에서의 적절한 성취와 자신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학생들은 교사가 메기는 등급에 의해서가 아니라 포트폴리오의 반성효과에 의해 스스로가 활동의 주체임을 인식한다. 학생들은 하나의 일을 평가하면서 다음 일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게 된다.

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시험이 아니라 학생이 쓰거나 만든 작품집이나 서류철 등을 이용한 평가로서 최종적인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결과를 낳게 된 과정도 중요시한다.
참고문헌
김희경(2010), 포트폴리오 선택문제의 안정성에 관하여, 부산대학교
이정숙(2008), 포트폴리오 만들기, 내하출판사
이현정 외 1명(2007), 포트폴리오 자료 개발 및 수업 효과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최다영 외 2명(2011), 기업의 성장가능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선택 전략,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여행발전연구회(2011), 포트폴리오 전략, 대왕사
홍경기(2010), 학생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교사 경험의 의미 탐색, 광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기법의 종류와 성공사례
  •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미 선진 산업국에서는 기업의 성장발전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기업의 사회적 성과창출을 강조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인 관리지표를 개발하여 성과도출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였다.경실련 산하 경제정의연구소의 경제정의기업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사회적 성과평가 시스템과 관련하여 경제정의기업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 평가 항목으로서 종업원, 기술혁신, 환경, 경영활동의 공공성․건전성, 사회복지 기여도 등을 나열하

  • 교육학 교사평가
  • 평가 방식교사근무성적의 평정방법이 강제배분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지역과 학교급별, 학교규모, 교과특성, 담당업무 등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해 합리성이 결여된다.5) 평가요소별 가중치 부적절평가기준 및 요소에 대한 가중치가 부적절하다. 평가준거별 가중치는 교사의 업무성취에 근거해서 타당하게 주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6) 평가관리의 전문성 ․ 신뢰성 부족평정자와 확인자 등 평가자가 자격연수나 직무연수에서 또는 평가를 위한

  • 교육정책 및 교육기관 평가
  • 평가는 매우 중요한 행정기능으로 부각되고 있음⇨ 교육행정평가에는 교육정책에 대해서 평가하는 교육정책평가와 학교나 교육청 등 교육기관을 평가하는 교육기관평가로 나누어 볼 수 있다.2. 교육정책 평가의 기초1) 정책 평가의 개념․ 평가 - 어떤 행동이나 결과를 이해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사회적인 과정․ 정책 평가 - 정책의 내용, 집행 및 그 영향을 추정하거나 사정 또는 평정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연구방법들을 응용하는 것, 어떤 한 정책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중요한 도구였다.- 단서6: 학교재설계(교육과정, 교육법, 평가, 학교문화)의 제측면에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교직원들은 그들이 희망하는 것에 대한 일종의 결과들을 바라볼 가능성이 더 많다.- 단서7: 변화시키고자하는 노력에 학부모들을 실질적인 방법으로 참여시키는 학교들은 지속적으로 필요로 하는 지원을 더 잘 얻어낼 수 있다. ○ 성공적인 학교개선 노력(successful school improvement efforts)과 관련된 특성(consensus가 형성된 중요 요소)- 교사지도성

  • [행정윤리] 성과관리시스템의 안착과 효율적인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평가점수를 성과급 등에 활용함으로서, 피평가자는 성과향상을 위한 성과관리보다는 평가점수 향상을 위한 점수관리에 주력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 성과관리 모델로서 주목받고 있는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이하 BSC)의 창시자인 Kaplan & Norton도 BSC 개발 초기에는 성과측정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전략 실행능력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것을 시인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가치 및 관리체계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략 자체의 질보다는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