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중요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중요 요소, 획일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작성방법,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Ⅲ.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중요성
1. 효율적인 평가도구로서 가치가 있다
2. 반성적 사고를 높이는 평가도구로서 가치가 있다
3. 교수 전략 도구로서 가치가 있다
1) 교수 결정 지원
2)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
3) 반성적 사고를 높이는 도구
Ⅳ.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중요 요소
Ⅴ.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획일성
1. 평가관점 및 척도의 획일성이다
2. 평가방법의 획일성이다
3. 평가 일정상의 획일성이다
Ⅵ.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1. 학년 세부 목표 설정(1단계)
2. 학년 세부목표를 단원에 배정(2단계)
3. 포트폴리오 제작물 설계 목표 제시(3단계)
4. 포트폴리오 제작물 구안(4단계)
5. 포트폴리오 지도안 양식
6. 증거자료 평가
Ⅶ.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작성방법
1. 학급 상황에 따라 선택한다
2. 평가대상자료 선정한다
3. 적용 초기에 평가 항목을 분명히 인식시킨다
4. 자료의 비중을 선정한다
5. 평가 대상 자료를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이 적용할 필요는 없다
6. 평가 대상이 되는 자료의 예를 제시해 준다
Ⅷ.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기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앨범과 같다. 포트폴리오는 학생, 부모, 교사, 그리고 행정가들이 다른 형태의 평가로는 불가능한 방법과 과정들을 이해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평가의 새로운 대안이나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면, 학생 중심 학습에서 생기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의 평가방법까지도 제공받을 수 있다. 표준화 검사와 달리,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학습 성과물들 뿐 만 아니라 시작수준부터 교육 과정들까지도 알아 볼 수 있다. 포트폴리오가 효과적인 평가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이 자신의 활동을 평가와 관련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전통적 평가는 학생들 스스로가 목표 설정하지 않고 자기 평가 활동을 하지 않는 반면, 대부분의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들 스스로가 목표 설정과 자기 평가 활동을 실행할 수 있게 한다. 많은 주제 발표자나 학회지 기고자, 정부 법안 입안자, 각급 학교의 교사 모두가 한 목소리로 평가의 대안으로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측정 방법으로서, 그리고 반성적 사고의 도구로서 포트폴리오를 강조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포트폴리오를 사용하는 목적은 학생들에게 일정 기간동안 수업에서 활동한 자신의 작업을 수집하게 되어, 자신의 발전 과정을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자기반성의 기회를 가지게 하고, 그 결과로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과 학습을 더욱 자신의 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데 있다. 학습활동에 대한 자기반성을 통하여 학습을 자신의 것으로 인식한다 함은 학습이 학생 자신에게 유의미학 됨을 뜻한다. 유의미한 학습이란 학습자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는 것이다. 외적 동기유발은 학생의 학습에 대한 내적 동인을 저해하며, 학생의 활동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바람직한 체육수업이 되려면 학생에게 구체적 조작활동을 하게 하면서 자기반성과 자기평가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포트폴리오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기반성에 대한 진술이 포함되어야 한다. 자기반성은 학습과정동안 일어난 종합적인 상황을 교사나 학부모에게 명확하게 전달된다. 나아가 학생은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표현하는 동안 그러한 반성을 통하여 그 수업에서의 적절한 성취와 자신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학생들은 교사가 메기는 등급에 의해서가 아니라 포트폴리오의 반성효과에 의해 스스로가 활동의 주체임을 인식한다. 학생들은 하나의 일을 평가하면서 다음 일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게 된다.
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시험이 아니라 학생이 쓰거나 만든 작품집이나 서류철 등을 이용한 평가로서 최종적인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결과를 낳게 된 과정도 중요시한다.
- 참고문헌
-
김희경(2010), 포트폴리오 선택문제의 안정성에 관하여, 부산대학교
이정숙(2008), 포트폴리오 만들기, 내하출판사
이현정 외 1명(2007), 포트폴리오 자료 개발 및 수업 효과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최다영 외 2명(2011), 기업의 성장가능성을 고려한 포트폴리오 선택 전략,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여행발전연구회(2011), 포트폴리오 전략, 대왕사
홍경기(2010), 학생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교사 경험의 의미 탐색, 광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