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속 역할놀이 수업 모형 및 경험 수업 모형 - 2 책임을 다하는 삶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속 역할놀이 수업 모형 및 경험 수업 모형
1.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가.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
행동화의 원리 : 행동화의 원리란 교사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가치 규범을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을 지니게 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생활 장면에서 그 가치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가도록 그에 필요한 행위 성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원리이다.
구체성과 현실성의 원리 : 이는 도덕과 교육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과의 관련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구체적인 문제와 경험, 다양한 사회적 쟁점들을 지도 내용과 관련하여 다루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논의해 보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렇게 할 때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도덕적 감수성과 도덕적 안목을 길러 주는 동시에 도덕과 교육의 사회적 적절성을 제고시키는 데에도 기여하게 된다.
나. 도덕과 학습 지도 방법
(1) 간접적 가치 탐구 방법
간접적 가치탐구 방법은 학생 중심의 가치 탐구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교사는 가치 탐구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탐구 과정을 적절히 이끄는 안내자, 협조자의 역할을 하는 반면 학생들은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어 합리적이고 정당한 가치 판단과 의사 결정의 활동을 벌인다는 특성을 갖는다.
-역할놀이 :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상황 또는 장면에 처해 보게 하거나 특정 역할을 구체적으로 경험해 보게 함으로써 바람직한 인간관계나 가치의 문제를 보다 깊이 이해시키고 도덕적 사고, 판단 능력과 행위 성향을 증진하고자 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역할놀이법은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 가치 문제를 다룸으로써 실제 상황과 비슷한 경험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생활 세계와 정신적, 신체적 표현 욕구에 부응하는 한편 그들의 흥미와 관심, 학습 의욕을 높이는 데 크게 공헌할 수 있다. 또한 타인의 생각과 견해, 가치, 감정, 문제 등을 직접 부딪쳐 경험해 보게 함으로써 이에 대한 민감성과 깊은 이해 및 통찰력을 기를 수 있고,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실천체험을 통한 가치 학습 방법
학생들이 직접적인 실천과 체험 활동을 통해 도덕적 가치 규범의 참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도덕적 문제에 대해 깊이 사고하고 판단하게 하며, 나아가 그 가치 규범을 생활 속에서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성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는 방법이다.
-실습실연 : 실습실연법은 바람직한 도덕 행동의 모델을 접한 후 직접 실행해 보고 또 이를 반복적으로 실천하게 지도함으로써 도덕의 실천화, 행동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방법을 말한다.
-현장학습 : 현장학습법은 교실 내외의 생활 현장에서 도덕적 삶과 관련되는 문제들을 직접 탐구하고 구체적으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도덕적 가치 규범에 대한 이해와 가치관을 심화하고 건전한 도덕적 태도와 실천력을 기르고자 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적 대안사례를 활용한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관용 덕목 및 교과서 사례 분석을 통한 창의적 대안사례의 발견을 중심으로
  • 창의적 대안사례를 활용한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관용’ 덕목 및 교과서 사례 분석을 통한 창의적 대안사례의 발견을 중심으로목 차Ⅰ. ‘관용’ 덕목의 분석1. 관용(寬容)의 사전적 의미2. 7차 교과서 및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관용의 의미3. 관용의 선정 배경Ⅱ. 7차 교과서 및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한 내용요소의 정리1. 7차 교과서가. 제재의 해설나. 제재의 구성 및 차시 계획2. 7차 개정 교육과정Ⅲ. 교과서 사례 분석 -

  •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
  • 교육적 적용 1. 경험 사례에 적용할 주요 교수 ․ 학습 방법2. 평가방법 - 관찰평가3.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4. 교과서 사례 분석 및 재구성I. 주제선정 - 콜버그 도덕성 발달, 공리주의1. 콜버그와 공리주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일단은 공부를 할 때 가장 이해가 잘 된 부분이었다. 수업시간에 설명에서도 콜버그는 도덕교육학의 심리학에 있어서 알파와 오메가와 같다고 얼핏 들은 기억이 난다. 개인적으로도 내용이 이해가 잘되고 머릿속에서

  • 도덕 가치덕목 요약
  • 2) 정직• 정직의 개념정직: 말이나 행동을 사상(생각)과 일치시키는 것 생각을 말과 행동에 일치시키는 것말과 행동 간의 일치• 정직의 덕이 지닌 윤리적 의미① 정직은 진리에 대한 사랑 또는 존중이다.② 정직은 인간관계의 초석이다.2) 교육내용의 구성☞ 정직의 덕목 개정 4학년 ‘정직한 삶’ 단원에서 핵심가치로 다루는 내용지도내용은 정직의 중요성을 알고 항상 자신과 남을 속이지 않는 태도를 길러 다른 사람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 [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특성,내용,지도방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평가,발전방안
  • 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ICT 활용 개념분석학습 모형2) ICT 활용 가치갈등학습 모형3) ICT 활용 가치명료화학습 모형4) ICT 활용 역할놀이학습 모형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1. 제6차 교육과정 도덕과의 평가2. 제7차 교육과정 도덕과의 평가Ⅷ. 향후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발전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 사회가 유지․발전되기 위해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그 사회의 근간이 되는 가치 체계를 내면화시켜 공동체적인 삶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서, 21세기를 대비한 새로운 사회과 교육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 실현을 강조하고 타인과의 상호 작용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경험하도록 하여야 하며, 전통 문화의 심층적 이해를 통한 문화적 정체성의 확립과 공동체 의식의 확보가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또, 가치 명료화의 경험과 감정 이입 능력을 강조하는 인성 교육 측면도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은 이상에서 살펴본 정보화, 세계화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