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체육과 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의 정의, 체육과 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의 사례, 체육과 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의 학습 모형, 체육과 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의 기대효과와 적용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체육과 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의 정의

Ⅲ. 체육과 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의 사례

Ⅳ. 체육과 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의 학습 모형

Ⅴ. 체육과 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의 기대효과와 적용 과제
1. 기대 효과
2. 적용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학교체육은 그간 선수양성을 목표로 한 엘리트스포츠가 지나치게 강조되어, 일반 학생들을 위한 체육수업은 소홀히 취급되어 왔다. 학교체육은 모든 학생이 체육교육을 통하여 건강과 체력을 유지․증진하여 삶의 질과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아가는데 그 방향을 두어야 한다.
청소년시기의 건강은 일생의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밑바탕이 된다. 건강한 청소년의 육성은 국가의 책무이며 학교체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체육교육은 신체활동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증진케 하고 체력과 운동능력의 증대를 통한 사회성 발달 및 정서 함양과 아울러 도덕성을 함양케 하는 교육의 근본인 것이다.
최근 들어 학교체육에 대한 이해 부족현상이 더욱 심해져 체육청소년부의 축소나 교육과정에서의 체육수업시수 감소, 체육예산의 삭감 등은 학교 체육교육의 존폐위기까지 흔들리게 하고 있다. 현재 학교체육교육의 문제점을 체육시설, 체육교육지도자, 체육교육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체육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자아를 발견하고 개인의 존재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직접적인 대인 접촉과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세계시민의 이념 구현과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

Ⅱ. 체육과 탐구중심수업(탐구중심학습)의 정의

움직임과 리듬 및 표현 운동에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서 창의적 수업 모형이라고도 한다. 이 모형은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을 요구한다. 이 형태에서는 움직임의 기본 요소인 이동 운동, 비 이동 운동, 조작 운동을 지도할 때 신체 요소, 공간 요소, 힘 요소 및 시간 요소를 지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기계 운동은 어린이들이 신체 부위나 몸 모양, 힘의 조절, 공간 및 관계에서 결정적인 요소들을 탐구하도록 해야 한다. 한편 리듬 및 표현 운동은 기초 기능과 복합 기능의 탐구 경
참고문헌
김용환 / 효율적인 체육교수행동의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1
교육과정평가원 / 교육과정 교수학습 연구본부, 2007년 개정교육과정 체육과교육과정, 2007
대한 체육회 / 학교 체육수업 모형 개발 연구, 대한 체육회, 1990
유정애 / 체육수업모형 2007개정판
Virgilio Stephen J / 어린이를 위한 체육교육, 서울 : 대한미디어,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체육과교육)동료지도,기능수업, 체육교육(체육과교육)팀티칭학습,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이해중심게임학습
  • 체육교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와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 팀티칭학습과 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 ICT활용학습 분석Ⅰ. 체육교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1. 개념2. 효과 Ⅱ. 체육교육(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1. 개념 및 의의2. 적용상의 문제점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일반적인 절차1) 준비2) 탐색3) 발전4) 훈련5) 정착

  • [초등과학교과] 5학년 7.태양의 가족
  • 우주 여행 보드 게임5 학년 7.태양의 가족 2004. 12. 4적용 학습 모형 : 문제중심학습목차 1. 교재명 및 단원명2. 과학영역 : 초등 지구과학3. 단원의 개관 4. 단원설정의 이유 (1) 지도관 (2) 사회관 5. 단원 학습 목표 (1) 지식의 이해 측면 (2) 태도의 함양 측면(3) 탐구적 기능 측면 6. 단원의 학습계열7. 단원의 지도계획8. 본시 학습 수업과정안9.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10. 교과서 분석11. 평가계획(1) 교사의 관찰(2) 학생의 자기평가(3) 동료평가12.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자의 특성, 학습과제 그리고 수업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다. 정의적 특성에는 학교 교육 및 학교교육과 관련되는 흥미, 태도, 가치, 자아개념, 포부수준, 불안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교육이라는 문제와 정의영역에서 다루는 개념들이 융화되어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정의적 특성과 관련된 교육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정의적 특성의 중요한 심리적 변인들로는 동기, 기대수준과 자아개념을 들 수 있다. 첫째 동기는 인

  • 사회교과 중심의 융복합교육수업실행연구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중심
  • 모형에 의거하여 사회교과 중심의 융복합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한다. 이에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아보고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추출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교과 중심 융복합 수업 설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둘째, 사회교과 중심 융복합 수업 실행과정은 어떠한가?셋째, 사회교과 중심 융복합 수업의 설계, 실행 과정 시 발생하는 문제점 및 효과적인 부분은 무엇이며 적용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학습단계와 학습지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선방안
  • 체육교육)의 필요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단계와 학습지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향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격Ⅲ.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필요성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단계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1. 기능 중심의 학급 지도1) 적용 학년2) 지도상의 유의점3) 기능 중심의 학습 지도 예시2. 탐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