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 교과교육실)의 정의와 목표, 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 교과교육실)의 실태와 장점, 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 교과교육실)의 배치, 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 교과교육실)의 성과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 교과교육실)의 정의

Ⅲ. 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 교과교육실)의 목표

Ⅳ. 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 교과교육실)의 실태

Ⅴ. 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 교과교육실)의 장점

Ⅵ. 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 교과교육실)의 배치

Ⅶ. 교과교실제(학교특별교실, 교과교육실)의 성과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년, 학급의 편성이 필요하다. 이것을 시설과 관련시켜 어떻게 운영하는가에 대해서는 이용률, 순수율, 시설의 정도 등이 문제이며,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이것을 학교 운영 방식이라 하며 일반적으로 크게 특별교실형, 교과교실형, 종합교실형, 플라툰형으로 구분되어 왔다. 교과교실형 혹은 교과교실제란 모든 교실을 교과 전용의 특별교실로 구성하는 평면형으로서 학생은 시간표에 의해 시간마다 이동하게 하는 것으로, 그 목적은 각 교과마다의 전문적인 시설이나 설비를 준비할 수 있다는 점과, 교실수가 적게 되므로 공통학습 공간이나 생활 공간의 충실을 꾀할 수 있는 유리한 점이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학급 전용의 교실이 없으므로 인해 학급 지도를 위한 교실을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개인 사물함 등 생활용 설비를 준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과교실형은 전통적인 특별교실형에 비해 선택 강좌제의 증대나 학습 방법의 탄력화에 더욱 적합하고 전체 교실 이용률이 높은 특징이 있다.
중학교 단계 이후부터는 일반 교과까지도 각 교과의 전문성이 증진되기 때문에 교과 담임제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학습의 개별화가 더욱 중시된다. 교과 교실군이 교과연구실과 미디어센터를 중심으로 구성된 교과교실형 운영은 이 점에서 큰 장점을 갖고 있다. 건축 계획학적으로 교과교실형 교사 구성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갖출 것이 요구된다.
첫째, 각 교과의 교실군은 명료하게 그룹으로 구획할 것.
둘째, 각 교과군이 교과 미디어센터, 교과연구실을 중심으로 배치되도록 할 것.
셋째, 학생의 교실간 이동에 대해 충분한 공간적 여유가 있게 할 것.
참고문헌
◈ 김천수,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 김경배·김재건·이홍숙(2003), 교과교육론, 학지사
◈ 남철우·김석중(2000), 교과교육과 초등과학교육론, 학문사
◈ 박상필, 학교현장에서의 교육평가, 충청북도단재교육연수원
◈ 엄주정(2000), 교과교육론, 재동문화사
◈ 진영은 외(2001), 교과교육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교육과정의 성격-지체부자유를 가진 중도ㆍ중복장애 학생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 교육 계획 체제를 확립하여 장애상태 개선 및 잔존 능력을 개발하고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치료교육 활동을 강화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ㆍ단계별 교육과정, 생활경험 확대를 위한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주제 중심의 통합교과 교육과정이다. 1) 교과활동

  • 장애인 종합복지관의 행정사례
  • 학교 입학에 필요한 기초학습능력을 함양하여 전환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장애인개별인지학습지도만4세~초등학령기 장애아동학교생활 적응력 및 일상생활능력이 증대된 장애인부모상담이용자 부모올바른 양육방법과 교육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이용자 부모스포츠여가특수체육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아동기초체력증진운동 및 기술운동능력이 향상된 장애인이룸농구교실이룸대학생농구를 통한 지적장애인의 체력 및 여

  • [지역사회] 주민자치센터의 주민참여 활성화방안
  • 교실은 지난 2002년 9월부터 중앙동사무소 회의실을 빌려 무료 방과 후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7월 현재 방과 후 교실에는 대흥동, 오룡동, 사직동, 용곡동 지역의 저소득층 아동 28명이 다니고 있다. 햇살가득 파랑새교실의 김정아(여 34) 교사는 경제적 곤란으로 이혼한 편부가정의 아이들이나 조부모와 사는 아이들이 많다며 학원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빈곤층 아이들에게 방과 후 교실은 유일한 쉼터라고 말했다. 실제로 아이들은 방과 후 교실에서

  • [가족관계] 한국의 코시안과 그 가족
  • 학교는 교실(6개).식당.시청각교육실.도서관 등을 갖추게 된다. 교장실.교무실도 따로 마련된다. 추진위는 교 장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교사 6명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학생 수는 학년별로 10명씩 총 60명 규모로 운영되며 교과목은 일반 초등학교 교과와 비슷하다. 국어.영어.수 학.과학.사회.음악.미술.공예.태권도 등을 가르칠 예정이다. 교과 준비를 하고 있는 이철호(44)씨는 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 등은 추진위가 채용하는 교사들이 맡고, 예.

  • 한국과 미국의 토론 수업 활용 실태
  • 제언 A.블록 타임제 와 집중 이수제를 활용하자. 수업 시간이 40분 이상 늘어나기 때문에 활발한 토론수업이 가능하다. 그래서 교과의 특성을 살려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식에서 벗어나 사회 현안에 대한 찬반 토론, 패널토론도 할 수 있다.B. 교과 내용을 주제 중심, 쟁점 중심 등 토론 수업이 가능하도록 재구성해야 한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수행평가에 토론 수업 참여도를 교과 성적에 반영하여야 하며, 교과교실제 등 토론 수업이 가능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