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과목에 따른 수준별 수업 운영성과 비교 -안산 지역 중학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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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수학과 영어과목의 수준별 수업에 대한 운영성과를 안산지역의 중학교 1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논문이다. 수준별 수업의 운영성과를 모두 12가지 항목을 통해 알아보았으며, ANOVA분석으로 운영성과를 비교하였다.

수강과목은 행정계량분석이고, 학점은 A+를 받았다.
목차
1. 서 론 1

2. 이론적 배경 2
1.1 수준별 수업 2
1.2 수준별 수업의 운영성과 2

3. 연구 설계 3
1.1 변수선정 3
1.2 분석틀 3
2.1 연구대상 및 범위 선정 4
2.2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4

4. 조사결과분석 4
1.1 신뢰도 4
2.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5
3.1 수준별 수업의 운영성과 분석 6
4.1 각 과목의 기초반, 기본반, 심화반의 운영성과 차이 분석 7
4.1.1 수학과목의 기초반, 기본반, 심화반의 운영성과 차이 분석 7
4.1.2 영어과목의 기초반, 기본반, 심화반의 운영성과 차이 분석 8

5. 결론 및 제언 10
본문내용
1.1 수준별 수업

수준별 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의 여러 국면에서 그 처치 방법을 달리하는 수업이다(이화진, 1998). 수준별 수업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따르는 적합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동질집단편성(Homogeneous Grouping), 계열화(Tracking), 능력별 분반제(Streaming) 등의 용어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김석우 외, 2006).
수준별 수업은 종래 미국, 영국 등 서구사회를 중심으로 20세기 중반부터 일반적으로 적용해 온 교육방식이다. 다양한 수준의 학생을 흥미, 적성, 능력 등을 고려하여 몇 개의 수준별 집단으로 나누어 재편성하고, 별도의 교실에서 각 집단의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 학습을 제공한다(서현경, 2008).
우리나라의 경우, 문민정부시절 대통령 자문기구의 지위로 교육개혁을 추진해온 교육개혁위원회(1994~1998)에 의해 처음 권장되었다. 교육개혁위원회의 수준별 수업 도입 취지는 ‘21세기를 맞이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한국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교육의 운영을 효율화한다는 당위성을 가지고 신교육체제를 수립함’이었다. 이에 따라 특수교육과 영재교육을 강화하고, 기초 학력에 미달하는 학생에 대하여 특별지도를 실시하였다. 영어와 수학과 같은 학력간 격차가 큰 교과를 중심으로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도록 권장하여, 1996년부터 여건이 허락하는 학교는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도록 권고하였다. 이는 제 7차 교육과정을 통해 대부분 구현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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