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종류,특성,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장점,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문제점, 교과교실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과교육의 특징
1. 교육의 내용 측면에서 볼 때 교과교육은 기초기본교육(basic and fundamental education)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교육의 방법 측면에서 볼 때 교과교육은 보통일반교육(common and general education)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Ⅲ. 교과교육의 이론
Ⅳ.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종류
1. 영어과 교과교육실
2. 과학과 교과교육실
3. 사회과 교과교육실
4. 예능과 교과교육실
5. 국어과 교과교육실
6. 수학과 교과교육실
7. 컴퓨터과 교과교육실
Ⅴ.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특성
Ⅵ.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장점
1. 국어 교과교육실
2. 도덕 교과교육실
3. 사회 교과교육실
4. 수학 교과교육실
5. 과학 교과교육실
6. 음악 교과교육실
7. 미술 교과교육실
8. 체육 교과교육실
9. 기술․가정 교과교육실
10. 영어 교과교육실
11. 컴퓨터 교과교육실
Ⅶ.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문제점
Ⅷ.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의 성격은 초중등 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초중등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며,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고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그리고 교육청과 학교,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학교 교육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며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각 학교의 교육과정은 바로 이러한 성격에 터하여 마련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을 결정하는 주체에 따라<국가 수준 교육과정 기준>,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세 수준으로 구분하고 있다. 말하자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토대로 하여 각 학교는 학교 나름의 다양한 여건-지역 사회적 여건, 시설 여건, 교사 여건, 학부모의 요구 등-을 감안하여 학교의 교육과정을 편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은 학교 나름의 독특한 색깔을 가질 것이 요구되며, 당연히 그렇게 되어야 한다. 이는 결국 학급에서의 교수-학습의 문제로 귀착되며, 그것이 바로 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인 것이다.
- 참고문헌
-
경주외동중학교, 교과 교실수업제 운영을 통한 교실개혁의 실천, 2002
강환국, 교사교육에 있어서 교과교육의 본질과 과제,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전문성 확보, 한국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논문집, 1997
김병성·정태범·이병진·홍재호,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제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RR, 충북 :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자료, 1994
이종승, 교육연구법, 서울 : 배영사, 1989
제천동명초등학교, 교실 유형별 ICT활용 교수·학습을 통한 학습력 신장, 2003
정인석, 교과교육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