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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과교육의 특징
1. 교육의 내용 측면에서 볼 때 교과교육은 기초기본교육(basic and fundamental education)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교육의 방법 측면에서 볼 때 교과교육은 보통일반교육(common and general education)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Ⅲ. 교과교육의 이론

Ⅳ.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종류
1. 영어과 교과교육실
2. 과학과 교과교육실
3. 사회과 교과교육실
4. 예능과 교과교육실
5. 국어과 교과교육실
6. 수학과 교과교육실
7. 컴퓨터과 교과교육실

Ⅴ.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특성

Ⅵ.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장점
1. 국어 교과교육실
2. 도덕 교과교육실
3. 사회 교과교육실
4. 수학 교과교육실
5. 과학 교과교육실
6. 음악 교과교육실
7. 미술 교과교육실
8. 체육 교과교육실
9. 기술․가정 교과교육실
10. 영어 교과교육실
11. 컴퓨터 교과교육실

Ⅶ.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문제점

Ⅷ.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의 성격은 초중등 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초중등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며,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이고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그리고 교육청과 학교,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학교 교육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며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각 학교의 교육과정은 바로 이러한 성격에 터하여 마련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을 결정하는 주체에 따라<국가 수준 교육과정 기준>,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세 수준으로 구분하고 있다. 말하자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토대로 하여 각 학교는 학교 나름의 다양한 여건-지역 사회적 여건, 시설 여건, 교사 여건, 학부모의 요구 등-을 감안하여 학교의 교육과정을 편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은 학교 나름의 독특한 색깔을 가질 것이 요구되며, 당연히 그렇게 되어야 한다. 이는 결국 학급에서의 교수-학습의 문제로 귀착되며, 그것이 바로 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인 것이다.
참고문헌
경주외동중학교, 교과 교실수업제 운영을 통한 교실개혁의 실천, 2002
강환국, 교사교육에 있어서 교과교육의 본질과 과제,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전문성 확보, 한국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논문집, 1997
김병성·정태범·이병진·홍재호,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제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RR, 충북 :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자료, 1994
이종승, 교육연구법, 서울 : 배영사, 1989
제천동명초등학교, 교실 유형별 ICT활용 교수·학습을 통한 학습력 신장, 2003
정인석, 교과교육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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