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장애인의 교실에서의 권리 장애학생의 교육권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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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애인의 교실에서의 권리
- 장애학생의 교육권에 대해 -
차 례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제2장 아동장애의 정의
1. 아동의 개념
2. 장애의 개념
3. 교육의 권리
제3장 외국의 사례
1. 미국의 사례
2. 서구 복지 선진국들의 사례
제4장 법적, 제도적 배경
1. 특수교육진흥법
2. 장애인복지법
3. 아동복지법, 교육기본법
제5장 특수교육의 현황
1. 특수교육기관의 현황 및 설립 실적
2. 장애학생의 취학 현황
3.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
4. 특수학교 전공과 현황
5. 장애학생 대학교육 현황
제6장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및 전략
1. 특수교육의 문제점
2. 특수교육의 발전 방향 및 전략
제7장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Ⅰ서론
“혈압부터 오릅니다. 사회가 다 밉습니다. 국가가 더 밉습니다. 돈만 있으면 이 나라를 떠나고 싶습니다.”(장애인 인터넷 신문 위드 뉴스”2003년 5월 23일 기사 “장애인 나라 따로 만들어 살란 것이냐?” 중 발췌)
이것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뇌성마비 1급 장애 아동의 어머니의 현실에 대한 인식이다. 이 어머니는 자녀를 일반학교에 보내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했지만 여러 가지 현실의 벽에 부딪히면서, 인간이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교육의 권리마저 장애인에게는 허락되지 않는 한국의 현실에 분노하고 있었다.
1. 연구의 필요성
우리사회는 장애인으로서 삶을 살기에 상당히 어려운 환경이다. 장애인은 대략 450만 명으로 한 집안에 한 명 꼴이지만 여전히 거리에서 장애인들을 보기는 어렵다. 장애인에게 비호의적인 사회 분위기의 원인 중 하나는 사회구성원들이 장애인과 어울려 살아가는 법을 모른다는 점이다. 따라서 장애인들의 복지의 선결과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통합되어 살아가며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는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함께 살기 위한 기본 조건은 장애인도 함께 이동하고 교육받고 생활하는 것이다. 이는 사람으로서의 평등과 기본인권이 달린 문제이다. 그런데도 장애인은 함께 생활하거나 교육받지 못하고 분리된 채 살아왔다. 자라나는 장애아동들이 30만 명에 이르지만 취학한 장애아동들은 많지 않다. 우리 나라에서 장애를 가진 유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차별 환경에 놓이게 되고 희생자가 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관점에서는 아동기(6~11세)는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로서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함으로서 가족의 범주에서 벗어나 더 넓은 범위의 사회로 나아가는 기초적 연습을 하게되고 이를 통해 생산적인 일원으로서 사회에 합류하게 된다. 만일, 이 시기에 순조롭게 근면성이 발달하지 못하고 실수나 실패를 거듭하게 되면, 어린이는 부적절감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기의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커지는데, 문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이를 학교라는 교육기관을 통해서 실시하게 된다.
장애 아동의 경우 학교는 사회 적응을 위한 기제이다. 따라서 적절한 교육을 통해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훈련이 이루어져야 학교 졸업이후의 삶을 대비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기에 올바른 학교교육을 통해 아동기의 과업(근면성)을 성취하는 것은 장애아동의 경우에는 그 이후의 삶과 직접적인 연관을 가지게 된다. 이 시기에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부적절감과 열등감을 갖게된다면 장애아동은 장애라는 사회적 제약에 열등감이라는 자기 스스로의 제약이 합해져서 가치있는 삶을 영위하는 것이 더욱 힘들어진다.
한국에서 장애인으로 살아가기는 매우 힘들다고 한다. 결국 그것의 원인은 학교교육에서 사회적응을 위한 충분한 대비가 부족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따라서 한국 장애인의 사회적응과 인생주기 속에서의 삶의 만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현재 학교교육이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우선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장애아동의 교육권리는 충분히 연구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의 주제를 장애 아동의 교실에서의 권리로 초점을 맞추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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