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0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문서가 몇개로 나뉘어서 압축해 놓았습니다.
한글과 MS워드로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부
Ⅰ. 서울시의 한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
1. 학교 제반 사항
2.. 서울시의 한 지체부자유학교 교육목표-구현체계 및 노력중점
3. 서울시의 한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4. 특색교육활동
Ⅱ. 제 7차 교육과정의 서울시의 한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에 반영 내용
2부
Ⅰ. 적용 사례와 평가 모형
1. 중도 장애 학생을 위한 총체적 교육과정의 틀
2.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한 교육과정 평가 영역 모형
Ⅱ. 일반 교육과정 평가의 틀 적용
1. 초등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틀
2. 중등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틀
Ⅲ. 이원분류표에 근거한 자체 평가틀
Ⅳ. 평가틀에 따른 분석
3부
Ⅰ. 제언
Ⅱ. 소감
부록
Ⅰ.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Ⅱ. 면담 및 관찰
Ⅲ.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부
지체 부자유 학교 중 어떤 학교를 선택할 것인가? 이 선택은 연구의 질을 결정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고심하다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이고 풍부한 자료를 얻을 수 강점을 가지고 있는 교육인적 자원부 지정 교육과정 운영학교인 서울시의 한 학교를 선택하게 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양적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질적 연구인 면담과 실제수업 참관을 통해 실제의 운영면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육과정의 계획 및 개발은 잘 이루어졌으나 그 운영면에서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교육과정 그 자체 뿐 아니라 교육과정 실제 운영과 그 후 사후평가 까지도 평가하게 되었다.
Ⅰ. 서울시의 한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
1. 학교 제반 사항
학교는 초․중등 교육법과 특수교육진흥법에 의거하여 지체부자유(지체부자유를 지닌 중복장애아 포함)학생들에게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준하는 교육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자주적인 생활능력을 향상시켜 그들의 생활안정과 사회참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학급편제는 유치부 두 학급, 초등부 6학년까지 학년 당 두 학급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학부는 3학년 까지 학년 당 두 학급씩이다. 고등부는 1․2학년 두 학급, 3학년 한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고, 순회학급은 유치부 2학급, 초등부 4학급, 중학부 2학급, 고등부2학급으로 총 35개의 학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수는 남학생 116명, 여학생 66명으로 총 182명이다. 학생들의 장애 유형은 뇌성마비가 84%, 뇌손상 6%, 진행성 근육위축증4.9%, 기타 장애 4.9%로 나누어진다.
교직원은 남자 42명, 여자 47명으로 총 89명이고, 이 중 유치부 교사는 4명, 초등부 교사는 16명, 중등부 교사는 35명, 치료교사는 3명, 보건 교사는 1명이다
-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 (1996). 지역ㆍ학교 교육과정 평가연구.
국립교육평가원 (1997). 중학교 학교교육과정 평가연구.
곽병선 (1983). 교육과정. 서울: 배영사.
곽병선과 김재복 (1989). 교육과정 운영론. 서울: 갑을출판사.
교원양성기관 평가위원회 (1997). 1998년도 사범대학평가 편람.
교육부 (1997).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권낙원 (1985). 중학교 교육과정의 평가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승호 (1998). 교육과정평가 모형 탐색. 교육학 연구 36(4)
김주영 (2000). 특수학교의 재구조화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김재복 등 (1996b). 현행 교육과정의 분석‧평가 연구 -제6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교육과정개발연구 위원회.
김재복 (1998).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모형. 교육과정 연구 16(1)
김재춘, 노국향 조덕주 (1998).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교육과정평가의 기본 모형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과정학회 공동 학술세미나 자료집.
김춘일 (1994).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 특수학교의 경우를 중심으로. 국립특수교육원
박승희 (2003).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관계 재정립. 서울 교육과학사
배호순 (2001). 교육과정 평가론. 교육과학사
한국서울시의 한 지체부자유학교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2/2(2003)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방안
우진학교 2004학년도 교육계획서(2004). 희망을 꽃피우는 우진 교육계획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