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과][실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의의,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모형,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유의사항,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의의
1.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측면에서의 ICT 활용교육의 의의
2. 기술․가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Ⅲ.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모형
1. ICT활용 일반모형
2. 문제해결 학습모형
3. 프로젝트 학습모형
4. 역할놀이 학습모형
5. 개념획득 학습모형
6. 협동 학습 모형
1)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2) 과제분담 협동학습(Jigsaw)
7. 문제 중심 통합 학습(PBL)모형
8. 토의 학습모형

Ⅳ.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의사항

Ⅴ.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활용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7차 교육과정에서는 가정과 기술․산업 교과를 병합하면서 기술과 가정과 교사는 새로운 자질 함양이라는 과제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다양하고 개성 있는 수용자인 학생, 학부모의 교육 욕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변화를 수용하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 함양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할 시기에 와 있다. 기술․가정교과는 단순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그치지 않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는 실천적 능력과 태도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로서 실험․실습, 조사, 견학, 사례연구 등 현장체험학습이 필수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1) 일상생활과 관련되는 일을 경험하며,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능력을 습득한다.
(2) 기술과 가정생활에 관련되는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가진다.
(3) 일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여 자신의 미래 생활을 합리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그에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다.

Ⅱ.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의의
1.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측면에서의 ICT 활용교육의 의의
최근 사회 각 분야에서는 정보사회에 대응한 전략의 도출이 중요한 초점이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인적 자원을 양성하는 핵심적인 영역인 교육 분야에서의 정보 사회에 대한 대응 방안은 중요한 사안으로,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 학생의 정보 소양 교육과 평생학습 사회 실현을 위한 정보 활용 소양의 증진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80년대 후반 교육개혁심의회의 정보화 사회 대응을 위한 컴퓨터 교육 강화 건의와 제 5차 교육과정에 컴퓨터가 도입되면서 정보화 사회에 대응한 교육 개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컴퓨터를 가르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 컴퓨터 교육은 이제 단순하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서 정보 교육 즉, 교과 수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점차 나아가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1997
교육인적자원부 - ICT활용 교육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수리중학교, 2002
목포부영초등학교 - ICT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운영보고서, 2001
이태욱 외 -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2002
전라남도교육청 - ICT 활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용자료(컨텐츠) 개발 및 적용,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활용 교수·학습모형,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함영기 - 바람직한 ICT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2) 교육정보화의 목표(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축한다. (2)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3) 21세기 교육정보화 중심 국가로 부상한다. (4) 정보화 사회 교육패러다임으로 전환한다.(5) 작지만 효율적인 교육행정조직을 구현한다.3) 교육정보화의 추진 필요성(1) 교육환경의 변화미래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정보화 사회에서 앞선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의의,교수학습계획,운영지침,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전개,지도방법
  •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계획,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운영지침,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전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형별 지도방법 분석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계획1. 학습주제 선정2. 학습목표 수립3. 학습환경에 따른 수업활동 유형 결정4. ICT활용 선수 능력 확인5. 교사의 ICT활용 수업 사전준비1) ICT활용 환경구비2) 수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활용할 수 있다3) 학습 환경이 개방적이다4) 온라인 검색이 가능하다5) 장비 및 시공간을 초월할 수 있다6)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다3. 기대효과1) 학생 측면2) 교사 측면Ⅴ. 국어과 한글 학습자료(교육자료)1. 제작 동기(필요성)2. 제작 목적3. 자료의 특성(특징)1) 내용면에서2) 활용면에서4. 활용효과1) 교수 노력면에서2) 학습 효과면에서3) 활용 가능성면에서Ⅵ. 기술가정과 학습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유의점 및 방법1) 지

  • [사회교육] 초등학교 도덕 교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 초등학교 도덕 교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Ⅰ. 이론적 배경1. ICT 개념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교육자료, 2001, p.3ICT(Information & CommunicationTechnology)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자기에게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을 말한다. 즉,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 초등학교의 코스웨어학습, WBI, 초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의 인터넷활용교육, CAI활용교육, 데이터베이스활용교육
  • 정보수집(정보탐색)3) 문제해결 프로젝트(Problem-Solving Projects) 유형Ⅳ. 초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교육1. 정보통신 기술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2. 정보통신 소양교육과 활용교육1) 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2)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Ⅴ. 초등학교의 ICT활용교육1. 필요성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 제공2)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 신장3) 동기 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4) 교육의 장 확대2. ICT활용 교수‧학습 진행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