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체육과교육)동료지도,기능수업, 체육교육(체육과교육)팀티칭학습,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이해중심게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체육교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
1. 개념
2. 효과
Ⅱ. 체육교육(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1. 개념 및 의의
2. 적용상의 문제점
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일반적인 절차
1) 준비
2) 탐색
3) 발전
4) 훈련
5) 정착
Ⅲ. 체육교육(체육과교육) 팀티칭학습
1. 개념
2. 필요성
3. 팀 티칭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4. 팀 티칭을 실행할 때의 유의점
Ⅳ. 체육교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
1. 탐구 학습의 의미
2. 탐구 학습의 단계
Ⅴ. 체육교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
Ⅵ. 체육교육(체육과교육) 이해중심게임학습
1. 게임 활동 중심 학습의 이론적 기초
1) 게임 활동 중심 학습의 특성
2) 게임 활동 중심 학습의 방법
2. 게임 활동 중심 학습 단계
1) 단계의 설명
2) 단계별 교수․학습 과정
3. 지도상의 유의점
Ⅶ. 체육교육(체육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2. ICT 활용 교육 구성
1) ICT 소양 교육
2) ICT 활용 교육
3. ICT 활동 유형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E-pals
8) 정보 만들기
4. 체육교육에의 컴퓨터 이용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개념
과거 오랫동안 동료지도는 학습 우수자가 학습의 발달이 늦거나 지도하기 곤란한 학습자를 돕는 치료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Goodlad & Hirst, 1989). 이 지도 방법은 학습자들에게 1대 1의 개별적인 학습과 배려가 가능하고, 과제 또한 학습자 개개인에게 최적한 것으로 선택하여 학습자의 학습 속도에 따라 계속적인 조절을 해 줄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는 학습의 결과에 대한 비교적 정확하고 즉각적인 피드백과 인격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강화 등을 받을 수 있다(Topping, 1989). 동료지도는 가르치면서 배우는 것으로 교육에서 상호간에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Briggs, 1975). 따라서 동료 자원봉사자에게는 가르치는 전문가로서 즐거움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으며, 동료학습자들은 학습에 참여함으로서 행동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유익한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와서는 다양한 장애 및 문제를 가진 아동들이 동료 자원봉사자로 참여함으로써 여러 가지 이익을 얻고 있는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다. Allen(1976)은 읽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그들보다 어린 아동들을 지도하는 동료 자원봉사자가 됨으로써 읽기 능력이 뛰어나게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으며, Cook 등(1986)은 동료 자원봉사자와 동료학습자를 주의 깊게 연결만 잘 시키면 고학년 정신지체 학생이 자신보다 어린 장애아 또는 일반아동에게 읽기를 비롯한 수학이나 다른 교과 영역도 가르칠 수 있다고 하였다.
Harrison(1969)은 일반적으로 학교의 교수-학습 체계가 개인별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인 학습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반면에 동료지도는 개인적 욕구에 필요한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으므로 학습에 흥미를 잃고 저항감을 갖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수법이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유인환(2000), ICT와 문제 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 한 정보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유정애(2003), 체육 수업 모형, 서울 : 태근
안양옥(1998), 초등학교 게임수업의 질적 제고를 위한 기능중심모형과 이해중심모형의 효과성 분석, 한국초등체육 학회지
안문경, 체육교육학
최의창(2000), 체육교육탐구, 태근 문화사
한규령(1998), 움직임교육 지도에 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