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체육과교육)동료지도,기능수업, 체육교육(체육과교육)팀티칭학습,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이해중심게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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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체육교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
1. 개념
2. 효과

Ⅱ. 체육교육(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1. 개념 및 의의
2. 적용상의 문제점
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일반적인 절차
1) 준비
2) 탐색
3) 발전
4) 훈련
5) 정착

Ⅲ. 체육교육(체육과교육) 팀티칭학습
1. 개념
2. 필요성
3. 팀 티칭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4. 팀 티칭을 실행할 때의 유의점

Ⅳ. 체육교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
1. 탐구 학습의 의미
2. 탐구 학습의 단계

Ⅴ. 체육교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

Ⅵ. 체육교육(체육과교육) 이해중심게임학습
1. 게임 활동 중심 학습의 이론적 기초
1) 게임 활동 중심 학습의 특성
2) 게임 활동 중심 학습의 방법
2. 게임 활동 중심 학습 단계
1) 단계의 설명
2) 단계별 교수․학습 과정
3. 지도상의 유의점

Ⅶ. 체육교육(체육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2. ICT 활용 교육 구성
1) ICT 소양 교육
2) ICT 활용 교육
3. ICT 활동 유형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E-pals
8) 정보 만들기
4. 체육교육에의 컴퓨터 이용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념
과거 오랫동안 동료지도는 학습 우수자가 학습의 발달이 늦거나 지도하기 곤란한 학습자를 돕는 치료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Goodlad & Hirst, 1989). 이 지도 방법은 학습자들에게 1대 1의 개별적인 학습과 배려가 가능하고, 과제 또한 학습자 개개인에게 최적한 것으로 선택하여 학습자의 학습 속도에 따라 계속적인 조절을 해 줄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는 학습의 결과에 대한 비교적 정확하고 즉각적인 피드백과 인격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강화 등을 받을 수 있다(Topping, 1989). 동료지도는 가르치면서 배우는 것으로 교육에서 상호간에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Briggs, 1975). 따라서 동료 자원봉사자에게는 가르치는 전문가로서 즐거움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으며, 동료학습자들은 학습에 참여함으로서 행동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유익한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와서는 다양한 장애 및 문제를 가진 아동들이 동료 자원봉사자로 참여함으로써 여러 가지 이익을 얻고 있는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다. Allen(1976)은 읽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그들보다 어린 아동들을 지도하는 동료 자원봉사자가 됨으로써 읽기 능력이 뛰어나게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으며, Cook 등(1986)은 동료 자원봉사자와 동료학습자를 주의 깊게 연결만 잘 시키면 고학년 정신지체 학생이 자신보다 어린 장애아 또는 일반아동에게 읽기를 비롯한 수학이나 다른 교과 영역도 가르칠 수 있다고 하였다.
Harrison(1969)은 일반적으로 학교의 교수-학습 체계가 개인별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인 학습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반면에 동료지도는 개인적 욕구에 필요한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으므로 학습에 흥미를 잃고 저항감을 갖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수법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유인환(2000), ICT와 문제 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 한 정보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유정애(2003), 체육 수업 모형, 서울 : 태근
안양옥(1998), 초등학교 게임수업의 질적 제고를 위한 기능중심모형과 이해중심모형의 효과성 분석, 한국초등체육 학회지
안문경, 체육교육학
최의창(2000), 체육교육탐구, 태근 문화사
한규령(1998), 움직임교육 지도에 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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