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실과교육)홈프로젝트학습,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실과(실과교육)모듈학습,작업중심학습(작업중심수업), 실과(실과교육)기능학습,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과(실과교육) 홈프로젝트학습
1. 의미
2. 홈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
3. 적용상의 유의점

Ⅱ. 실과(실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수업의 개요
2. 수업 전 교사의 활동
3. 수업 중 교사의 역할

Ⅲ. 실과(실과교육) 모듈학습
1. 개요
1) 정의
2) 종류 및 특징
3) 장․단점
4) 모듈의 구성
2. 실과 교육과의 관련성
3. 실과 수업에서 사용법

Ⅳ. 실과(실과교육) 작업중심학습(작업중심수업)
1. 작업 중심 교수․학습 지도
2. 작업 중심 학습의 적용
3. 적용상의 유의점

Ⅴ. 실과(실과교육) 기능학습
1. 기능 학습의 개념
2. 기능의 특징
3. 기능 학습의 원리

Ⅵ. 실과(실과교육) 협동학습
1. 실과교육에서 협동학습의 필요성
2. 실과교육을 위한 협동 학습의 전제
1) 효율적인 집단의 구성
2) 협동기술 개발
3) 문제해결기술 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과(실과교육) 홈프로젝트학습

1. 의미

홈 프로젝트(Home project)법은 가정계획 실습중심 과정을 말한다. 이것은 학습의 주된 장을 학급으로부터 가정에 잠정적으로 옮김으로써, 가정이 가진 교육환경으로서의 유리한 변인을 학습에 이용하는 방법이다.
홈 프로젝트 과정은 가정의 좋은 실습 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각자의 생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이라는 데서 교육적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그러나 성공적인 홈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학부모의 이해와 교사의 면밀한 사전 계획이 이루어질 때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실습에 필요한 관련 지식의 이해, 실습의 순서와 방법에 관한 이해, 보고와 기록에 대한 사전 이해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 있게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충분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2. 홈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

◦ 경험과 관련하여 동기를 유발시킨다.
◦ 생활 주변의 개선점을 발견한다.
◦ 공통화 시켜 본 교재에 접근한다.
∙ 학습계획 수립
∙ 성취기준 찾기
◦ 문제 해결방법을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 문제 해결방법 탐구
∙ 다양한 자료의 활용
∙ 교재에 의한 학습내용 모순점 발견
∙ 창의적이고 능률적인 방법 모색
◦ 시범 및 간단한 실습 활동을 보인다.
◦ 학습자의 해결 가능성에 접근한다.
◦ 가정 계획에 따라 실습한다.
∙ 예고 → 과제
∙ 가족의 일원으로서 가정실습
◦ 학습 내용을 총 정리 한다.
∙ 가정실습을 통한 실천보고 자료 작성
◦ 학습상황을 반성한다.(합리성 추구)
∙ 학습태도
∙ 학습능력
◦ 도착점 행동의 성취 상황을 확인한다.
◦ 가정계획 실습내용을 재확인한다.
∙ 실생활에 활용하겠다는 마음 갖기
∙ 새로운 문제 사태의 해결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발표하기

3. 적용상의 유의점

◦ 홈 프로젝트를 부여하기 전에 교사는 실습의 목적, 계획, 시범 실습 등의 수업을 전개해야 한다.
참고문헌
․ 강성태,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1999
․ 교육부,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별책 10호, 1997
․ 김영희 외, 실과교육탐구, 형설출판사, 1999
․ 변영계·김광휘,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1999
․ 배상완, 클럽활동을 통한 실과교육의 내용과 방법 탐색,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1998
․ 허향자,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수업인 오프라인 학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내기 어렵고, 그 만큼 학생들의 자발적, 창의적인활동을 제약하는 측면이 있다. 이러한 오프라인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최근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정보 통신 기술, 특히 웹의 다양한 기능들을 오프라인 수업에 연계하여 지식 정보 사회의 빠른 변화에 대처하고 학생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높이며 다양한 요구들을 수용 할 수 있는 ICT를 활용한 새로운 수업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프로젝트2) 인터넷 웹 자료 활용3) 과정 중심 영작문4) 전자우편5) 영어 홈페이지 설계 및 출판6) 시뮬레이션7)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8) 실시간 채팅 도구9) 웹기반 과제 저작도구(authoring tool)Ⅴ.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실태2.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3. 수학과에서 ICT활용 교육의 목적4.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방향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CEO과정 필요성에 대한 연구
  • 정보일반산업단지(일)가) 조성목적 : 산, 학, 연이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연구, 생산, 국제교류 교육 및 주거기능이 조화를 이루는 첨단 지식 정보산업단지 조성 나) 위치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7-50다) 학교와의 거리 : 10.33km 약25분 소요라) 업체수 : 입주업체 (85개사) 가동업체 (58개사)마) 고용인원 : 2,439명 (남 2,005명 여 434명)바) 생산 및 수출 : 생산액 (227억원) 수출액 (8백만 달러)사) 인원대비 생산액 (생산액/인원)

  • 실과 교과의 ICT 활용 교육 ICTUseEducationinPracticalArtsSubject
  • 수업의 적소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함※ ICT활용교육의 유의점 (p.207~209)1. 교사와 학생은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사전에 더 많은 것들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실과 ICT활용 수업 위한 교사 준비사항구 분 준비사항학습자 특성 파악학습자 수준, 사전 지식, ICT소양 등을 파악학습 내용의 특성파악실과 교과의 각 단원별 내용 특성을 이해하고 특성에 따른 ICT활용 방법 구안ICT의 이해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ICT의 기능, 특성, 한계, 활용법의 이해ICT

  • [사회교육] 초등학교 도덕 교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2. ICT활용 교육의 개념과 구성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육 장학지원 강사요원 양성 연수교재, 2001, p.15ICT 활용교육은 수업 시간에 정보통신기기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 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활동, 즉 정보 통신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