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초등학교 도덕 교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ICT 개념
2. ICT활용 교육의 개념과 구성
3. ICT활용 교육의 효과

Ⅱ. 초등학교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Ⅲ. ICT활용 교육의 유형
1. ICT 매체의 특성에 따른 유형
2. ICT를 활용할 활동 특성에 따른 유형

Ⅳ.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자료 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ICT 소양 교육
ICT 소양 교육은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는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실시되는 ICT에 관한 교육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의 ‘정보 사회와 컴퓨터’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 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응용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을 말한다.

(2) ICT 활용 교육
ICT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ICT을 교과 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 과정 속에서 ICT 소양교육이 자연스럽게 달성될 수 있다. 따라서 ICT활용 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ICT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3)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관계
ICT 소양 교육과 ICT활용 교육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교과 학습에 필요한 ICT활용 능력은 각 교과 시간에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특정 시간에 실시되는 소양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학습자들은 소양 교육으로 ICT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각 교과에서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을 해 나갈 수 있다. 두 가지의 교육이 서로 연계하여 이루어질 때 ICT활용 교육은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1. 김석주, 인터넷 정복, 서울 : 가남사, 1997.
2. 교육인적자원부, ICT 활용 연구학교 연수회 연수자료, 2001.
3. 교육자료, ICT 활용 교수-학습학습 과정안 자료집, 2001
4. 백영균・설영환 공저, 인터넷과 교육, 서울 : 양서원, 1997.
5. 서강식, 도덕․윤리과 수업 모형, 서울 : 양서원, 1999.
6. 신흥초등학교, 초등 사회교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 2001.
7. 이승호, PC 에서의 Internet, 서울 : 복두출판사, 1997.
8. 추병완, 도덕 교육의 이해, 서울 : 백의, 2002.
9 학익동초등학교, 학습정보자료활용을 통한 자기학습력 신장, 2001.
1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육 장학지원 강사요원 양성 연수교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