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 작업중심학습, 실과교육 협력학습, 실과교육 기능학습, 실과교육 모듈학습, 실과교육 홈프로젝트학습, 실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과교육 작업중심학습
1. 작업 중심 교수․학습 지도
2. 작업 중심 학습의 적용
3. 적용상의 유의점

Ⅱ. 실과교육 협력학습
1. 실과교육에서 협동학습의 필요성
2. 실과교육을 위한 협동 학습의 전제
1) 효율적인 집단의 구성
2) 협동기술 개발
3) 문제해결기술 개발

Ⅲ. 실과교육 기능학습
1. 기능지도의 필요성
2. 기초기능 습득
3. 기능학습의 원리
4. 기능학습의 단계
5. 기능학습의 조건
6. 기능학습의 저해요인

Ⅳ. 실과교육 모듈학습
1. module학습 개념
2. module의 특징
3. 실과 교수․학습에서의 module의 적용

Ⅴ. 실과교육 홈프로젝트학습
1. 개념
2. 홈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
3. 적용상의 유의점

Ⅵ. 실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개념과 특징
2. 교수․학습 단계와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과교육 작업중심학습
1. 작업 중심 교수학습 지도
실생활을 영위해 나가려면 필연적으로 일이 있게 마련이다. 작업 중심 수업에서는 실습을 통하여 일의 필요성을 알고,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 방법을 찾아 실제로 계획을 세워 실천함으로써 아동 스스로가 일하는 즐거움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또한 자신의 능력과 투지에 대하여 자신감과 긍지를 갖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일의 처리는 다른 사람과 협동하여 처리하는 정신이 꼭 필요하다는 것도 인식시켜야 한다.
2. 작업 중심 학습의 적용
단 계
교수학습 활동
중심요소
도입
목표
확인
문제 상황을 확인한다.
실습하는데 관계되는 지식을 이해한다.
지난 시간의 예습과제 내용에서 공부할 문제를 확인한다.
학습목표를 교사의 설명, 시범을 통해서 확인한다.
선수 기능
보완
학습 목표
전개
계획
해결방법을 여러 가지로 구상하여 계획을 세운다.
예습과제에서 곤란하거나 의문점이 있으면 토의하기
발표과정에서 서로의 문제점 검토하기
재료나 용구의 준비 상황 알기
작업의 순서를 알아본다.
작업의 순서 확인하기
작업 모둠을 편성하고 모둠별 과제를 확인하기
작업 계획
참고문헌
* 곽상만(1988), 실과 교육론, 갑을 출판사
* 교육부(199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 김용익(1998), 인터넷을 통한 Wsb-Based Instruction(WBI)의 교육적 효용성과 수업전략: 실과교육을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3권1호
* 류청산(1999), 실과 수행평가의 질 관리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
* 왕석순(2000), 중등 실과(기술·가정)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수-학습 및 평가 전략,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학술세미나 자료집
* 정성봉(1999), 실과 교수 학습, (주)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망4A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에 설명하고 인공지능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 정보통신망4A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에 설명하고 인공지능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컴퓨터과학과 정보통신망4A형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인공지능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 정의 및 필요성 (2) 장점과 문제점 (3) 활용될 수 있는 ICT (4) 결론 등.Ⅰ. 서 론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는 제 4차 산업혁명의 시작으로 인하여 관심과 기대가 뜨겁

  • [사회교육] 초등학교 도덕 교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 교육활동, 즉 정보 통신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 를 유발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학교에서의 ICT 교육을 그림2-1과 같이 ICT 소양 교육과 ICT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다.(1) ICT 소양 교육ICT 소양 교육은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는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실시되는 ICT에 관한 교육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

  • 유비쿼터스의 정의 및 국 내외 기술 적용 분야에 대한 향후 전망 및 과제(A+레포트)★★★★★
  • 기술은 전자(반도체),기계,광 기술 등을 융합하여 마이크로 단위의 작은 부품및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고 응용하는 기술을 말함 특징 반도체 공정을 모태로 하므로 웨이퍼 상에 일괄 제조할 수 있어 소형화가 가능 한 개의 칩에 복수 개의 기능 소자 및 신호 처리부 등을 집적화 할 수 있어 고 성능 - 고 신뢰성을 얻을 수 있음 동시 - 다량 제조에 의해 가격을 낮출 수 있음 응용 바이오, 정보 통신, 운송 및 항공, 우주, 광학

  • [컴퓨터교육] ICT 활용한 교육 환경 구축 -문제해결능력 신장
  • ICT 활용한 교육 환경 구축 - 문제해결능력 신장 -1. 문제분석 12. 문제해결전략 23. 문제해결하기 24. 정보통신기술로 이용한 교과별 활용 75. ICT 활용교육 96. 학습자중심교육 157. PBL 188. 컴퓨터교육과정 내용체계 209. 명세표 2110. 시설배치표 3311. 저널 3412. 회의록 3713. 참고문헌 39문제분석문제 상황 제시2005년 3월, 김 교사는 24학급 규모의 초등학교에 발령을 받았다. 김 교사가 근무하는 학교는 중규모로서 학급당 인원이 30명이다. 학교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학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내기 어렵고, 그 만큼 학생들의 자발적, 창의적인활동을 제약하는 측면이 있다. 이러한 오프라인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최근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정보 통신 기술, 특히 웹의 다양한 기능들을 오프라인 수업에 연계하여 지식 정보 사회의 빠른 변화에 대처하고 학생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높이며 다양한 요구들을 수용 할 수 있는 ICT를 활용한 새로운 수업 전략의 필요하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