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계발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계발 활동의 개념

2. 목표

1) 내용 체계

2) 활동별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1) 지도 방법

2) 지도 원리

3) 지도 과정

5. 평가의 관점

Ⅱ. 계발활동 연간계획서

1. 부서명 : 다문화 이해부

2. 대상학년 : 5학년

3. 시간 운영 : 연속운영(2주에 1회 2시간)+전일제 2번

4. 활동 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6. 연간계획서

본문내용
2) 활동별 내용
영역
내용
활동별 예시
제 7차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계발
활동
학술 문예
활동
문예, 연극, 방송, 음악, 미술, 전통 예술, 외국어 회화, 과학 탐구, 사회 조사 등
문예, 연극, 방송, 현대 예술, 전통 예술, 외국어 회화, 과학 탐구, 사회 조사, 국제 문화 이해 등
보건 체육
활동
육상, 구기, 수영, 체조, 무용,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등
육상, 구기, 수영, 체조, 무용,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등
실습 노작
활동
사육, 재배, 조경, 목공, 제도, 설계, 조리, 수예, 재봉 등
사육, 재배, 조경, 목공, 제도, 설계, 조리, 수예, 재봉 등
여가 문화
활동
등산, 사진, 독서, 영화, 꽂꽂이, 원예, 기악, 서예, 바둑, 장기 등
등산, 사진, 독서, 영화, 꽂꽂이, 원예, 기악, 서예, 바둑, 장기 등
정보 통신
활동
컴퓨터 통신, 인터넷, 신문 활용 학습, 국제 이해 활동 등
컴퓨터, 인터넷, 신물 활용 활동 등
청소년 단체
활동
소녀 소녀단, 청소년 연명, 적십자, 우주 정보 소년단, 해양 소년단 등
스카우트 연맹, 걸스카우트 연맹, 청소년 연맹, 청소년 적십자, 우주 소년단, 해양 소년단 연맹 등
그 밖의
필요한 활동


2007년 개정 특별 활동 교육과정의 계발 활동의 활동별 내용은 제7차 계발 활동의 활동별 내용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용어상의 표현을 시대·사회적으로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또한 활동별 내용의 성격을 고려하여 일부 활동별 내용을 분류하였다. 다만, 이러한 분류는 활동별 내용이 예시임을 고려해 볼 때, 단위 학교에서 융통성 있게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제7차 특별 활동 교육과정에서 ‘학술 문예 활동’의 ‘음악’과 ‘미술’은 새 교육과정에서
통합하여 ‘현대 예술’로 수정되었다.
- 제7차 특별 활동 교육과정에서 ‘정보 통신 활동’의 활동별 내용인 ‘국제 이해 활동’이
새 교육과정에서는 ‘국제 문화 이해’로 수정되어 ‘학술 문예 활동’의 활동별 내용에 포함 되었다. (위치 이동)
- 제 7차 특별 활동의 ‘정보 통신 활동’의 ‘신문 활용 학습’은 새 교육과정에서 ‘신문 활용 활동’으로 표현을 달리 하였다.
- 제 7차 특별 활동의 ‘청소년 단체 활동’의 활동별 내용의 명칭은 비공식적이며, 실효성이 미흡하다는 단위 학교 현장의 지적을 고려하여 새 교육과정에서는 공식적인 명칭으로 변 경하였다.

4. 교수·학습 방법
1) 지도 방법
계발 활동은 특별 활동 중에서 학생의 특기, 적성 또는 소질을 계발하고 신장시킴으로써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한편,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게 하려는 의도로 설정된 영역으로서 반드시 소집단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학급, 학년, 전교 단위로 다양하게 이루어 질 수도 있다.
▪ 학생의 흥미, 취미, 요구, 적성,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 교사는 활동 부서 조직에 있어서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고, 상담 활동을 통해 활동 부서 선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 있는 운영을 도모 하고, 저학년은 취미 활동 중심으로 운영한다.
▪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하기 위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상설반과 연 계하여 지속적·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력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며, 외부 전문가, 강사 등의 초빙 및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향후 재량활동의 공고화 방안과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1. 교과․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 관계에 있으면서도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2. 아동의 개인차와 필요에 부응하며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교육 활동이다3.

  • 레크리에이션지도사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 활동과 협력 게임을 통해 참가자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팀원들 간의 소통과 협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협력과 팀워크를 장려합니다.6. 질문: 어떻게 자기계발을 추구하고 최신 동향을 파악하시나요?답변: 저는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추구합니다. 학습과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관련 서적과 자료를 읽어 최신 동향을 파악하며 업그레이드합니다. 또한, 동료들과의 지식 공유와 네트워킹을 통해 새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고등학교 국어 하 교과서 수록 이청준 눈길 을 중심으
  • 지도의 실제①단원의 개관제7차 교육 과정 국어(하) 교과서의 ‘4단원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단원은 9학년까지 학습한 표현과 전달의 원리를 실제 표현에 종합적으로 응용하도록 구성된 단원이다. 따라서 표현 원리의 지엽적 적용이나 단순한 이해에 그치지 않고, 비교적 종합적이고 고차원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다양한 말하기 상황과 글쓰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와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되기 때문에 상황에 대한 이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특별한 경우 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사형 대기 기결수는 노인과 여성 21명을 살해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던 유영철을 포함해 마지막 사형집행이 이뤄진 1997년 12월 30일 이후 현재까지 모두 63명이다. 디지털뉴스부 < Copyright ⓒ 매일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7.04.12 21:54:00 입력 매일경제 뉴스센터키르기스스탄, 사형제 폐지 뉴시스 | 기사입력 2007-06-28 04:46【비슈케크(키르기스스탄)=AP/뉴시스】키르기스스탄이 사형

  • 느낌 표현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재구성
  • 실제 표현에 있어서는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아동들이 다양한 표현방법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상상력을 신장시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표현 방법에 대한 안내를 통해 미술적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아동들에게 미술활동의 핵심인 표현활동에 성취감을 줄 수 있다.또한 이 단원은 아동들이 상상의 나래를 펴기에 아주 좋은 소재들이다. 지도할 때에는 교사는 여러 가지 상상의 주제를 살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