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계발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계발활동 교육과정

◎특별활동

◎계발 활동

○계발활동의 목표
<개정교육과정의 계발 활동의 목표>
○계발 활동의 내용 (7차교육과정과 비교)
○계발 활동의 지도방법

○계발 활동의 지도 원리

○계발활동의 평가

▣특별활동 - 계발활동 연간계획서

▣수업 지도안
본문내용
○계발활동의 평가
-평가의 주체
담임교사가 아닌 다른 사람이 지도하는 경우라도, 직접 지도한 담당자가 학생의 활동 사항을 수시로 누가하여 평가하되, 평가 자료를 바탕으로 담임교사가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평가관점의 예시
① 계발 활동 지도 계획의 수준과 프로그램의 내용이 평가되어야 한다.
② 계발 활동의 지도 과정이나 방법이 평가되어야 한다.
③ 학생 평가와 집단의 발전에 대한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
④ 계발 활동의 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와 발달이 평가의 최종 목표가 되어야 한다.

▣특별활동 - 계발활동 연간계획서

1. 구성해본 부서 : 아낌없이 주는 동화나무

2. ‘다양한 방법으로 동화 접근하기’를 선정한 이유
현대에 와서 동화는 과거의 아동들의 전유물이라는 고정관념과는 다르게 글을 읽기 시작하는 단계의 아동부터 성인들까지 모든 연령과 계층의 사람들에게 유익하여 즐겨 읽는 장르로 각광 받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계발활동’이라는 특별활동의 영역에 맞추어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구성하여 보았다.
종래의 계발활동 이라고 하면 대부분 한 가지 능력(ex.사진, 육상, 수예 등)을 기르는 방향으로 선정하여 일 년을 단위로 배워가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연간 계획서를 구성하며, 꼭 학술 문예 활동, 보건 체육 활동 등 이렇게 구분하여 한 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계발활동의 내용영역들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즉, 동화를 이용한 이 부서는 학술 문예 활동과 여가 문화 활동을 결합하여 만든 것으로서 다양한 활동(쓰기, 그리기, 만들기, 말하기, 시대적 필요에 따른 내용 등)을 통한 즐거움 속에서 자신의 잠재 능력을 계발․신장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여가를 선용하는 생활 습관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였다.
특별히 ‘다양한 방법으로 동화 접근하기’는 아동들에게 문학적 감수성, 창의적 사고력, 다양한 표현력을 길러주고 인성발달에 도움을 줄 것이다.

3. 연간계획서
<1학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와 성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향후 재량활동의 공고화 방안과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1. 교과․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 관계에 있으면서도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2. 아동의 개인차와 필요에 부응하며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교육 활동이다3.

  • 레크리에이션지도사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 활동과 협력 게임을 통해 참가자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팀원들 간의 소통과 협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협력과 팀워크를 장려합니다.6. 질문: 어떻게 자기계발을 추구하고 최신 동향을 파악하시나요?답변: 저는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추구합니다. 학습과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관련 서적과 자료를 읽어 최신 동향을 파악하며 업그레이드합니다. 또한, 동료들과의 지식 공유와 네트워킹을 통해 새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고등학교 국어 하 교과서 수록 이청준 눈길 을 중심으
  • 지도의 실제①단원의 개관제7차 교육 과정 국어(하) 교과서의 ‘4단원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단원은 9학년까지 학습한 표현과 전달의 원리를 실제 표현에 종합적으로 응용하도록 구성된 단원이다. 따라서 표현 원리의 지엽적 적용이나 단순한 이해에 그치지 않고, 비교적 종합적이고 고차원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다양한 말하기 상황과 글쓰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와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되기 때문에 상황에 대한 이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특별한 경우 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사형 대기 기결수는 노인과 여성 21명을 살해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던 유영철을 포함해 마지막 사형집행이 이뤄진 1997년 12월 30일 이후 현재까지 모두 63명이다. 디지털뉴스부 < Copyright ⓒ 매일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7.04.12 21:54:00 입력 매일경제 뉴스센터키르기스스탄, 사형제 폐지 뉴시스 | 기사입력 2007-06-28 04:46【비슈케크(키르기스스탄)=AP/뉴시스】키르기스스탄이 사형

  • 느낌 표현 영역 분석 및 교과서 재구성
  • 실제 표현에 있어서는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아동들이 다양한 표현방법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상상력을 신장시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표현 방법에 대한 안내를 통해 미술적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아동들에게 미술활동의 핵심인 표현활동에 성취감을 줄 수 있다.또한 이 단원은 아동들이 상상의 나래를 펴기에 아주 좋은 소재들이다. 지도할 때에는 교사는 여러 가지 상상의 주제를 살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