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습득론 레포트]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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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에 대한 내용입니다.

1.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에 대해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

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간단한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대조분석가설
2)대조분석가설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
3)언어간 간섭과 언어내 간섭
4)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학습에 영향을 주는 예 3가지
①중국어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전이와 간섭 예1
②중국어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전이와 간섭 예2
③영어권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언어내 간섭: 예3

Ⅲ. 결론
본문내용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외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 인지적, 정의적, 언어학적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인지적 측면은 인간의 인지는 생애 첫 16년 간 급속히 발달하고 그 후에는 다소 느리게 발달한다는 것이고, 정의적 측면은 학습자의 감정 이입, 자아 존중, 외향성, 억제, 모방, 두려움, 태도 등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언어학적 측면은 이중언어능력, 제1 언어와 제2 언어 간의 간섭, 제1 언어 간섭과 성인 학습자, 습득 순서로,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언어학적 측면을 조금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중 략 >

3)언어간 간섭과 언어내 간섭
간섭은 ‘언어간 간섭’과 ‘언어내 간섭으로 나눌 수 있는 데 언어간 간섭은 범주, 구조, 규칙, 차이 등 언어간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진우(2002), 제2언어 습득연구, 한국문화사
박덕재 외 1인(2011), 외국어 습득론과 한국어 교수, 박이정
이정희 (2019), 한국어교육을 위한 외국어 습득의 이해, 하우
김경령(201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습득의 이해,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김정은(2019), 입력, 상호작용을 통한 한국어학습자의 언어 습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김지혜(201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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