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3 / 2022.01.1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보육교사반 학생입니다. 100점 만점의 100점 받은 과제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함.
목차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제 제출합니다.

주제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


Ⅱ. 본론
1. 영유야 보유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
2. 영유야 보유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Ⅲ. 이론
1. 성숙주의 이론과 시사점
2. 정신분석 이론과 시사점
3. 행동주의 이론과 시사점
4. 인지발달 이론과 시사점
5. 생태학적 이론과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이란 어떤 특정 이론에 의해 조직된 영유아 교육과정의 모델로서 일반적인 교육과정의 개념보다 더 구체화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것으로 영유아교육 기관에서 진행되는 보육과정 또는 프로그램이며 영유아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구체화하는 것으로 교육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등과 관련된 계획과 운영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고 결정에 참여하는 절차와 과정을 거쳐 기관 수준에 알맞게 편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인은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유야 보유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
최근 여서의 사회진출, 다양한 가족구조, 사회문화적인 다양성에 의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나 지나친 양적 팽창으로 질 높은 우수 프로그램 필요하며 여성들의 사회 참여도가 높아져 보육과 교육이 결합한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또한 가족구조의 변화와 부모역할에 대한 변화 지나친 조기교육으로 인해 영유아가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므로 영유아의 욕구와 흥미, 개성을 존중하는 영유아 중심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영유아 자체를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 영유야 보유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영유아 보육은 사회의 변화와 사회문제 속에서 시대적 요구와 맥락을 반영하면서 변화하고 영유아기는 교육에서의 투자 효과가 가장 높은 시기로 건강하고 유능한 미래 인적 자원으로 성장해 갈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영유아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지원해 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영유아 프로그램으로 대상 연령의 범위를 확대하고 운영시간을 다양하게 조절하고 특정한 목적의 영유아 프로그램으로 자연 친화적인 교육프로그램과 반편견교육 프로그램,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Ⅲ. 이론
1. 성숙주의 이론
성숙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생물학적,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며 대표적 학자는 스텐리홀과 게젤이다.
게젤은(1945)은 태아가 모체에서 하나의 개체로 자리 잡은 38주 동안 외부로부터의 영향보다는 내적인 힘에 성장한다는 발달의 예정론을 주장하였으며 모든 유기체가 성장하는데 있어 이미 성장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는 성장모형을 갖고 있으며 성장모형은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고 성숙은 발달이 이루어지는 방향을 조절하는 내재적 기제들의 총체들이며 유기체 내부에서의 환경은 2차적 역할이라 강조하였다. 유아가 자신의 잠재력을 어떻게 사용하여 어떤 존재로 성장할지는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강조하였다. 게젤은 아동을 체계적, 직접적으로 관찰한 결과와 부모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출생에서 청년기까지 연령규준인 표준행동목록을 만들어 영유아의 성장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하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및 출처
교사를 위한 수업전략, paul D, Donald p, kauchak 지음, 임천환 ?권성기 옮김, 2006년, 초판3~29, 시그마프레스
인간과 사회환경, 권중돈 ?김동배 공저, 2009 2 15, 학지사, P 344~360, 490~420
교육학 암기노트, 오현준, 도서출판, 2009 7월 P 119~156
영유아 교수방법론, 이예진,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3주차 1 ~ 2차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윤아네스,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1주차 1차시~ 2주차 1강
영아발달, 이정은,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1주차 2차시 ~ 3주차 1차시
유아발달, 조매리명,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2주차 1차시 ~ 3주차 1차시
영유아교수방법론, 이예진, 여기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1주차 2차시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vnffkdnj2004&logNo=1100389052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Ⅰ. 서론영유아기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는 아동의 신체적 및 정서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발달 단계다. 따라서 영유아 시기에 외부로부터 안 좋은 영향을 받아 스트레스를 가한다면 성장 중인 아동의 뇌에 큰 문제를 초래할 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배경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적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존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2)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배경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적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존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2)

  • 발달심리학 요약
  • 시도는 19세기 후반, 육아일기(baby biographics)-> Charles Darwin, 2)발달과학의 기원①Stanly Hall: 발달심리학의 창설자, 연구도구인 질문지 개발.②Sigmund Freud: 정신분석 이론③이론(theory): 실제로 경험의 어떤 측면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개념과 진술세트.④가설(hypothesis): 미래 사건을 예측하는 능력, 추가 정보 수집에 의해 검증발달과학에서 이론들은 인간발달의 중요한 측면을 예견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에만 훌륭한 이론이다.3.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
  • 설명하였다.(Kanner,1943).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Kanner는 이들을 “유아 자폐(early infantile autism)”라고 칭하였다. ‘자폐(autism)’라는 용어는 1911년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Bluer가 정신분열증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자신만의 세계로 위축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기(self)라는 의미를 지닌 그리스어인 ‘autos 라는 단어를 근거로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다. Kanner는 자폐가 (1) 생애 초기부터 시작되는 심각한 사회적 고립, (2) 사물에 대한 애착 형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