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고등학교 국어 하 교과서 수록 이청준 눈길 을 중심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고등학교 국어(하) 교과서 수록] 이청준 『눈길』을 중심으로-
7차 교육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인 ‘국어’과 교과서에는 56차 교육 과정 ‘국어’과 교과서에 비해 문학 작품이 많이 실려 있다. 이는 문학을 탁월한 역량을 가진 작가가 생산해 낸 예술로 보거나 일상 언어와 구별되는 특별한 언어 양식으로 보기보다는 통합 언어적 관점에서 문학을 가치 있는 읽기 자료로 한정하여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문학을 통합 언어적 관점에서 읽기 자료로 한정한다는 것은 문학을 바라보는 시각이 작품의 분석을 중시하는 구조적 관점에서 소통 과정을 중시하는 기능적 관점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그리고 문학을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지 않고, 작가와 독자, 그리고 상황의 관점에서 일종의 의사소통의 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문학 작품은 더 이상 스스로 존재하는 객관적 존재가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 읽혀지고 이해되고 감상되는 해석과 수용의 대상이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에 따라 수업의 방식도 바뀌어야 하는 것은 필연적 결과이다. 교사가 읽고 해석하며 그 의미를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교사 중심의 수업 방식에서 통합적 언어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문학 작품을 찾아 읽고 감상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하는 것이다.
여러 문학 갈래 중에서 일상생활에서처럼 통합적 언어활동을 가장 잘 보여주는 문학 텍스트가 소설이다. 소설은 다양한 삶의 이야기이며, 작가의 상상력의 작용에 의하여 만들어진 또 하나의 창조된 세계로, 소설은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식에 가장 어울리는 문학 갈래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중등 국어과, 특히 고등학교 국어과에서는 이러한 ‘통합’이나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식’에 대해 안타깝게도 원칙적인 수준에서 논의되고 있을 뿐이며 활발하게 이야기되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여전히 작품에 대한 전통적 견해와 객관적으로 공인된 해석을 전달하는 수업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수업 방식이 쉽게 바뀌지 않는 이유는 과거 신비평의 영향으로 인해 지나칠 정도로 작품 자체의 분석에 치중한 분석주의 교육 방법이 문학 교육의 주된 내용을 이루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로 인해 문학 교육의 방법은 교사-텍스트 중심의 강의식 교육이 될 수밖에 없었고, 인지적 영역 위주의 교육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문학 교육의 목적이 학습자에게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심미적 상상력과 건전한 심성을 계발하고 바람직한 인생관과 세계관을 형성시키는 데에 있다면, 문학 교육은 획일적인 지도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수업 방식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문학 작품의 수용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거나, 자신의 정서를 어떠한 문학의 갈래로 표현할 것인지 구상하여, 자신의 정서를 상상력을 동원하여 문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궁극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꾀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수업 방식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Ⅰ. 교수-학습의 중심과 문학 이론
①텍스트 중심의 문학 이론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텍스트는 기존의 문학 교육이 신비평과 역사주의적 해석 방법에 의해 행해졌다는 전제하에 점검된다. 신비평이 지향하고 있는 작품 내재적 구조 분석과 텍스트를 역사적 맥락과 관련하여 강제적으로 작품을 분석하는 역사주의적 방법론은 문학의 다양한 국면을 무시한 일면적인 방법론이었다. 게다가 이 두 가지 방법론은 일원화될 수 없는 이론체계이므로 그 괴리는 컸다. 특히 문학 교육에서 오랫동안 그 중추적 위치를 고수한 것은 신비평이다.
②학습자 중심의 문학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문학교육
  • 을 유창하게 하는 정도의 것이 아니라 거기에 ‘문화’라고 하는 요소를 첨가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외국어 교육의 목표는 이전의 실용적인 의사소통능력에 더하여 언어활동에 있어서 목표어를 그 문화에 맞게 적절하게 쓰는 능력을 아우르게 되었다. 이점에서 문학은 그 자체가 언어 예술이라고 하는 문화의 한 부분이자, 그 내용이 문화를 반영한다는 점으로 인해 외국어 교육에서 그 입지를 넓혀 가게 되었다. 하지만 문학교육은 문화교육 안에서 의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하나임을 부정할 수 없다. 파피루스에서 비롯된 책의 역사는, 후대에 기록하기 위한 인간의 욕망을 충실하게 만족시켜 주었다. 책은 현존하는 매체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서, 인간의 문화발전을 가장 오랫동안 보존하여 오고 있다.그러나 텔레비전,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책의 중요성이 예전에 비하여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로 우리는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다매체 다채널의 환경 속에서 경쟁과 통합의 격변기를 겪고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본 책이다.“자유론”은 존 스튜어트 밀과 그의 부인이 합작하며 집필한 작품으로서 자신이 집필한 어느 책보다도 오랜 생명을 가질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근대자유주의와 민주주의에 대한 위대한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2. 저자 존 스튜어트 밀 소개존 스튜어트 밀은 1806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정식 학교교육 대신에 어렸을 때는 아버지로부터 그리고 나중에는 벤담에게서 사사하였다. 아버지 제임스 밀(James Mill)은 벤

  •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 고등학교 국어 하 4 효과적인 표현
  •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고등학교 국어(하) 4. 효과적인 표현 (2)눈길 / 이청준1. 교과서 속 소설 눈길 구성 취지현대소설교육연습 - 기말보고서문학 작품 역시 의사 소통을 위한 언어 활동의 하나이다. 작가는 작품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형상화하여 독자에게 전달한다. 이 때 작가는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상징이나 비유와 같은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한다. 이와 같은 문학적 표현은 작품 창작에서만이 아니라 우리의 언어

  •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이청준의 눈길 을 중심으로
  •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이청준의「눈길」을 중심으로앞서 제출한 중간과제에서는 1930년대 작품이었던 염상섭의 「삼대」를 중심으로 어떻게 교육되고 있고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살펴보았다. 현 문학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던 것은 단원목표와 소설과의 관계성 부족과, 문학을 문학으로 교육시키지 않고 입시를 위한 과정으로 교육하고 있는점에 대해 비판하고 어떻게 해야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교육의 재미를 이끌 수 있을지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