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생활지도 이론과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생활지도란?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위치
2. 생활지도의 필요성
3. 생활지도의 일반적 원리
4. 생활지도의 목표
5. 생활지도의 활동
6. 생활지도의 방법
7. 생활지도의 착안점

Ⅲ. 결론

<역사적인 생활지도 모델의 요약>

[사례]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을 발견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활지도의 위치
1) 청소년기의 특징
현대의 청소년들은 인간의 성장 발달이라는 일련의 변화 과정 가운데서 과도기적인 심리, 사회적 특징을 현저하게 지니고 있다. 한편으로는 활력과 정열, 의욕과 이상, 순수성과 가능성의 세대로 다른 한편으로는 불안과 긴장, 소외와 갈등, 부정과 반항, 과격성과 위험성의 세대로 비쳐진다.
자기 중심적인 사고 방식, 생활 공간의 확대에서 오는 불안감, 성적인 성숙과 그에 대한 부적응으로 파생된 좌절감, 새로운 인생을 탐구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 내적으로는 자아 동일성, 자아 정체감의 위기를 겪고 있으며, 외적으로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2) 학교교육의 현황
현대의 학교교육은 교과지도에 치우쳐 있다.
․교육 내적인 필요 : 지식의 양적인 증가로 파생된 교과목의 분화와 전문화.
․교육 외적인 필요 : 사회 계층 상승의 중요 수단으로 상급학교 진학을 염원하는
학부모들의 과잉 기대.
학교교육의 목표를 학생 개개인의 성정발달을 도와주고, 잠재 능력을 극대화시키며 슬기로운 사회 생활 태도 함양에 있다고 한다면 학교교육의 참모습은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그리고 "敎"라는 기능과 "育"이라는 기능이 어느 한쪽에 편파됨이 없이 상호 보완적으로 균형과 조화를 기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생활지도와 상담 - 공석영 저 (동문사)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 김충기 지음 (교육과학사)
교육심리학의 이해 - 박아청 지음 (교육과학사)
敎育心理學 - 許榮夫 著 (學文社)
교육심리와 생활지도 - 김충기 저 (동문사)
교육심리학서설 - 이성진 저 (교육과학사)
http://www.daejin.or.kr/part/youngu/yundata13.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교사의 국어과 수업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수업 내용 (수업 지도안 참고)2. 이론 적용한 수업 분석3. ADDIE 모형을 적용한 수업 분석4. 수업의 강점 분석 5. 수업의 제한점(약점) Ⅲ. 결 론▒ 참고 자료Ⅰ. 서 론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과제인 수업 분석을 위해 00중학교의 00교사 수업을 선택했다. 2005 교육 인적자원혁신 박람회 -「서울 교육의 날」우수 수업사례

  • [초등도덕교육] 레스트(J Rest) - 레스트의 이론, 사례적용 및 이해, 초등교육 적용
  • 가치 있다고 생각하면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일을 한 가지 씩 정하게 한다. (예- 학교 앞에서 무단횡단 하지 않기) 교사는 아동에게 매일 자신의 행동과, 목표를 지켰을 때에 감정을 적도록 지도한다. 교사는 주기적으로 이를 검사한다. 검사 기간은 점차 늘려간다. (1일-3일-5일-7일). 아동이 해당 목표를 3일째, 5일째, 일주일 동안 지켰을 때에 대한 보상을 아동과 대화를 통해 정하고, 이에 대한 보상과 친구들 앞에서의 칭찬으로 아동을 격려한다.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지도 원리를 알고 그의 입장을 잘 알고 있는가?3수학교육철학준경험주의라카토스의 수리철학라카토스의 수리철학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가?2009년 7번2011년 2번4수학과 평가수학과 평가 원리와 절차정의적 태도 평가, 관찰 점검표수학과 평가원리에 따른 정의적 평가내용을 잘 구별할 수 있는가?2009년 13번2011년 6번5수학 교수 학습 이론교수학적 변환론개인화 탈개인화수학적 지식의 개인화 및 탈개인화 과정을 사례를 통하여 분석할 수 있

  • 배려 윤리를 근간으로 한 삶의 고찰 및 초등 도덕 교육 지도방안 연구
  • 생활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따뜻한 배려의 실천기회를 부여해주며 나아가 학생들의 행동과 관련하여 그들에게 가능한 최상의 동기로 귀인 시켜주는 확증을 해주어야 한다. 고영임. “배려 윤리에 기반한 초등도덕교육 지도방안 연구”,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p.29.3) 배려윤리 수업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 초등 도덕 교과서 제재 분석제7차 교육과정 도덕 교과서를 바탕으로 배려윤리 수업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 제재를 찾아

  • 영유아 교육사상
  •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하며 교재 선택과 취급도 자연법칙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④ 자연이 적절한 시기를 선택하는 것처럼 학습도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야한다.⑤ 자연이 사물을 만들기 위해 먼저 재료를 준비하는 것처럼 학습에서도 충분한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유아를 교육함에 있어서도 분석보다는 관찰을, 법칙보다는 사례를, 말보다는 지각이 선행되어야 한다.로 크로크(1632~1704)1.로크의 생애1632 서머싯 주 링턴에서 출생164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