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생활지도 이론과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생활지도란?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위치
2. 생활지도의 필요성
3. 생활지도의 일반적 원리
4. 생활지도의 목표
5. 생활지도의 활동
6. 생활지도의 방법
7. 생활지도의 착안점
Ⅲ. 결론
<역사적인 생활지도 모델의 요약>
[사례]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을 발견하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생활지도의 위치
1) 청소년기의 특징
현대의 청소년들은 인간의 성장 발달이라는 일련의 변화 과정 가운데서 과도기적인 심리, 사회적 특징을 현저하게 지니고 있다. 한편으로는 활력과 정열, 의욕과 이상, 순수성과 가능성의 세대로 다른 한편으로는 불안과 긴장, 소외와 갈등, 부정과 반항, 과격성과 위험성의 세대로 비쳐진다.
자기 중심적인 사고 방식, 생활 공간의 확대에서 오는 불안감, 성적인 성숙과 그에 대한 부적응으로 파생된 좌절감, 새로운 인생을 탐구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 내적으로는 자아 동일성, 자아 정체감의 위기를 겪고 있으며, 외적으로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2) 학교교육의 현황
현대의 학교교육은 교과지도에 치우쳐 있다.
․교육 내적인 필요 : 지식의 양적인 증가로 파생된 교과목의 분화와 전문화.
․교육 외적인 필요 : 사회 계층 상승의 중요 수단으로 상급학교 진학을 염원하는
학부모들의 과잉 기대.
학교교육의 목표를 학생 개개인의 성정발달을 도와주고, 잠재 능력을 극대화시키며 슬기로운 사회 생활 태도 함양에 있다고 한다면 학교교육의 참모습은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그리고 "敎"라는 기능과 "育"이라는 기능이 어느 한쪽에 편파됨이 없이 상호 보완적으로 균형과 조화를 기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생활지도와 상담 - 공석영 저 (동문사)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 김충기 지음 (교육과학사)
교육심리학의 이해 - 박아청 지음 (교육과학사)
敎育心理學 - 許榮夫 著 (學文社)
교육심리와 생활지도 - 김충기 저 (동문사)
교육심리학서설 - 이성진 저 (교육과학사)
http://www.daejin.or.kr/part/youngu/yundata13.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건강한 가족의 특성
- 백석 작가 레포트
- [건강가족] 건강가족의 개념과 특성 및 기능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4세 2학기 부모면담일지 15명입니다.(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 [만5세 관찰일지-1학기,2학기] 만5세 18명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