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 이론과 사례 그리고 도덕교육으로의 적용 - 정신분석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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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신분석학 이론과 사례 그리고 도덕교육으로의 적용
<목차>
Ⅰ. 서론
Ⅱ. 정신분석학에 대하여
1. 정신분석학의 발생
2. 기본가정
3. 인식의 수준
4. 불안과 방어 기제
5. 심리 성적 발달 단계
6. 성격형성에 있어서 초기경험의 중요성
Ⅲ. 경험사례 및 분석
1. 사례1-전치
2. 사례2-허세
3. 사례3-동일화
4. 사례4-구강기의 과잉만족
Ⅳ. 정신분석학 수업에 적용해보기
Ⅴ. 느낀점
Ⅰ. 서론
정신 분석을 이번 과제의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인간의 정신세계를 살펴보면 언뜻 보아 아무런 연관이 없는 것 같은 현상들이 사실은 복잡한 인과 관계로 얽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한 무의식의 세계 속에서 대부분의 정신세계의 활동이 일어나며 이것 또한 빙산의 일각이라는 이러한 점이 매우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또한 정신분석학은 아이들의 행동의 근원을 탐구하고 아이들의 행동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 지도 할 수 있고 초등 도덕교육에 있어서 칸트나 흄 공리주의와 같은 사상들 보다 좀 더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 할 것 같아 선정하였다.
Ⅱ. 정신분석학에 대하여
1. 정신분석학의 발생
정신분석이론은 20세기 초 비엔나의 신경과 의사인 프로이드에게서 비롯되었다. 히스테리를 치료하며 프로이드는 인간에게 있어서 성적 갈등이 바로 히스테리의 주요원인이라고 느끼기 시작하였다. 또한 그는 히스테리 환자들이 증세와 관련된 억압된 감정을 기억해내지 않으려 하는 것을 보고 이것을 저항이라고 불렀고, 이런 저항은 인간의 무의식에 자리 잡은 고통스러운 일에 대한 능동적인 억압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하여 프로이드는 자유연상법을 이용하여 환자의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 들을 숨김없이 드러내도록 하였고 신경과 치료에서 얻은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꿈, 남 앞에서 빗나간 말을 하는 것, 농담이라는 형식으로 방출시키는 속마음 등을 연구하여 1900년 이후 자기 나름의 심리학 체계를 세우고 이를 정신분석이라고 명명 하였다. 자기의 학설이 처음부터 가설에서 출발한 것이고 과학적인 입증(立證)이 불가능한 것이어서 감히 정신분석학이라는 학(學)자를 넣지 못했던 것이다.
2. 기본가정
처음부터 가설에서 출발 했듯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은 몇 가지 기본 가정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정신분석의 기본가정은 정신 결정론과 무의식적 동기로 요약 할 수 있다.
1) 정신결정론
인간의 심리도 자연계와 마찬가지로 우연한 현상, 무작위한 현상이란 없다. 모든 정신생활은 유의미 하고 모든 정신 적 상황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관점이다. 각 심리성적 단계는 이전 단계의 결과이며, 반복이다. 성격형성에 있어서의 주요 사건은 인생의 첫 5-6년 사이에 일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의 정신세계, 특히 성격은 어린 시절의 경험이나 이전의 정신 경험이 중요하다.
2) 무의식의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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