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8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
청소년 문제
Ⅱ. 학교폭력 및 체벌
학교 폭력
학교 체벌
Ⅲ. 인성 교육
- 본문내용
-
(2) 학교사회체제
1) 학교의 개념
학교사회는 다른 사회 체제와 같이 복잡한 제도적인 조직을 가진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학교사회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규정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그 속에서 많은 개인들이 상호 작용하는 조직된 체계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체제
학교는 일정한 교육목표 하에 여러 인적, 물적 자원이 투입되고 교육적 과정을 통해서 교육받는 인간을 산출해 내는 하나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체제이다. 이러한 학교의 사회적 체제는 좁은 의미에서 학교의 사회-심리적 집단규범을 중핵요인으로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학교의 모든 교육환경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의미에서 학교사회는 다른 사회체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복잡한 제도적 조직을 가진 하나의 사회체제이다.
행정가, 행정직원, 교사, 그리고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구성원이 제도적 목표인 ‘교육하는 것’을 위하여 비교적 지속적인 틀 속에서 상호작용 관계의 유형을 발전시키게 된다. 학교의 사회 체제는 이러한 관계의 유형에서 파생된다.
학교 구성원의 사회적 활동이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과정은 다른 사회체제에서보다 더 복잡한 현상을 나타낸다.
(3) 학교 사회 체제의 구성요소 (Brookover 와 그의 동료들)
사회적 체제는 학교의 학습 풍토에 의해 규정지어지게 되며 그 구성요소로는 학교의 사회-심리적 규범, 학교조직구조, 수업실천 행위 등 3가지 요인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