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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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목차
Ⅰ.서론
1.인간화 교육연구의 필요성
Ⅱ.본론
1. 학교교육의 기능과 목표
2. 학교교육의 비인간 측면 사례연구
3. 학부모가 원하는 학교교육 방안에 관한 설문조사
4. 서머힐 학교의 교육사적 의의
Ⅲ.결론
1.학교교육의 비인간화 해결방안
(구체적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역할)
Ⅰ.서론
1.인간화 교육연구의 필요성
교육이라는 것은 인간이 태어나기 이전부터인 태교로부터 시작해, 그 인간의 삶의 마지막 그날까지 계속되는 것이며, 오직 인간에게만 존재하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 대 인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교육의 중심은 바로 인간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을 위하여 인간에 의해, 인간을 중심으로, 인간을 바탕으로 행해져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인간을 중심으로 인간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계발하며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교육은 교과과정이나 학습 방법의 개발 외에 인간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며 이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생활 지도와 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의 장인 학교는 지나친 입시 위주의 교과 학습과 처벌 위주의 생활지도로 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이며, 중퇴, 폭력, 십대 임신, 교내 출산, 가출, 자살, 약물남용 등의 다양한 학생 문제를 촉진시키는 근원지로 변해가고 있다. 이 원인은 바로 우리나라의 교육의 인간화가 무너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 교육이 풀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의 하나는 교육의 인간화현상을 회복하는 문제일 것이다. 최근에 이 문제에 대한 논의가 많이 전개되기 시작한 것이 사태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의 개념은 교육에서 휴머니즘의 상실을 의미한다. 그러면 자연히 이 문제는 ‘휴머니즘’의 뜻과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육 이념의 분석에서부터 출발이 되야 할 것이다. 휴머니즘은 인간의 존엄성과 무한한 가능성에 기초한 것으로 수세기 동안 인간을 불행하게 하고 비인간화시키는 모든 압박으로부터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현대 교육이 풀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의 하나는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는 문제일 것이다. 최근에 이 문제에 대한 논의가 많이 전개되기 시작한 것이 사태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의 개념은 교육에서 휴머니즘의 상실을 의미한다. 그러면 자연히 이 문제는 ‘휴머니즘’의 뜻과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교육 이념의 분석에서부터 출발이 돼야할 것이다.
휴머니즘은 인간의 존엄성과 무한한 가능성에 기초한 것으로 수세기 동안 인간을 불행하게 하고 비인간화시키는 모든 압박으로부터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런 사상을 다시 미시적으로 분석하여 보면 첫째, 인간의 존엄성과 기본적 욕구를 존중하는 인간중심주의, 둘째, 인간성의 자유로운 발현을 억제하는 조직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고자 하는 인간자유주의, 셋째, 인간을 인간으로 자각시키는 학문으로서 인문과학을 특히 중시하는 인문과중시주의, 넷째, 인생을 어떤 절대적 가치에 비추어 규제하는 단일주의로부터 해방시켜 인간 각자 삶의 고유하고 독특한 의의를 다지고자 하는 인간개성주의로 나뉜다. 도덕과 교육론, 서강식, 양서원, 2001
그러기에 교육의 비인간화도 이런 네 시점에서 논의돼야 할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교육의 현실을 보면 교육은 인간중심주의에 역행하는 인간수단주의에 빠져 있다. 인간은 인간 외적인 그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존재하고 인간의 기본적 욕구는 도리어 통제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 교육은 인간자유주의에 역행하는 인간구속주의에 빠져 있다. 인간은 조직에 얽매여 있고, 조직을 유지하기 위한 존재로 전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교육은 인문과중시주의에 역행하는 자연과 우선주의에 빠져 있다. 인생이 무엇이며, 역사는 무엇이며, 우주 안에 인간의 독자성은 무엇인가를 캐물음으로써 인간을 인간으로 자각시키는 인문과학의 비중은 날로 작아지고, 이에 역비례해서 인간을 하나의 생산자원시하는 응용실용과학교과는 날로 비중이 커 가고 있기 때문이다. 또 교육은 인간개성주의에 역행하는 인간규격주의에 빠져 있다. 척도화계량화할 수 없는 귀한 가치들은 버려지고, 인간 각자의 내면생활은 저버려진 채, 교육은 인간의 개성적 삶과 정신생활을 하나의, 그리고 단 하나의 척도 또는 기준에 의하여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철학, 김정환, 1998
크게 나누어 본 이 네 시각에서 볼 때,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은 교육내적 요인에 비롯한 것이 아니고 교육외적 요인에 비롯한 것이다. 그러나 교육에 임하는 사람들은 이런 시대적 또는 문화사적 병폐를 정확하게 진단인식하고, 우선 이런 현상을 각자 교육의 마당에서 극복하는 데 노력함과 아울러, 이 문제 극복을 위한 논리적 배경을 굳히면서 한국교육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다져야 할 것이다.
Ⅱ.본론
1. 학교교육의 기능과 목표
교육이란 어원상의 정의로는 Education (교육, 교육학) ←E + Ducare( E = Out, Ducare = Drawing )즉, "(피교육자의 잠재가능성을) 밖으로 이끌어낸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을 통해서 형성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인간 삶 (상태)이다. 교육의 목적에는 교육은 그 자체가 목적이라고 하는 내재적 목적과 교육의 실용성과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고 보고, 교육 그자체가 아닌 교육의 수단성을 중시하는 교육의 외재적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기본법 제2조에는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교육이념이 나와 있다. 이는 교육의 내재적과 외재적인 목적을 모두 추구함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의 목표 아래 학교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여러 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정의와 관련지어 알아보겠다. 첫 번째로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다.(Kant) 이는 도덕적 인격적 측면 강조한 것이다. 즉, 학교에서는 가정에서는 할 수 없는 질서와 학교규칙 아래 다양한 체험활동과 개인과 개인이 만나 친구관계를 형성하고 또한 반이라는 집단과 학년, 후배와 선배, 선생님이라는 대인관계를 경험하고 이에 맞는 예절과 태도를 배우고, 이를 직접 시행해 봄으로써, 도덕적, 인격적인 인간으로 성숙한다. 둘째, 교육은 문화를 전달유지번식발전시킨다. (Spranger) 학교에서는 전해져 오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 생활문화양식등을 교과서와 다양한 학습자료 등을 통하여 후손에게 전달하고, 또한 후손들은 조상들의 지혜를 받아들이고, 변화 및 재창조하여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셋째로는 교육은 사회의 계속적 개혁의 수단이다. (Pestalozzi) 학교에서는 학생과 지역사회, 부모님, 선생님등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다양한 활동들을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북돋고 민주적이고, 사회적인 인간을 육성하고 이들은 어른이 되어 사회에 나가서 개혁과 변화의 주역이 되며 사회 문제들도 해결하게 된다. 넷째로는 교육은 생활이고, 정장이요, 사회화 과정이며 경험의 재구성이다.(Dewey) 학교에서는 개인의 흥미와 취미를 발견하고 경험하고, 발전시키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자아실현에 도움을 준다. 이는 생활과 경험적 측면 강조한 것으로 개개인의 개성과 존엄성을 존중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학자들의 정의를 빌리지 않는 다섯 번째, 학교에서는 기초적인 학문, 지식등을 습득할 수 있다. 각 나라마다 계획적으로 정해진 교육과정에 의해 꼭 배워야 하는 교과지식등을 학교에서 공증된 선생님들에 의해 배우게 된다. 이와 관련지어 여섯 번째로는 학교는 학생들에게 교육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한다. 헌법 제31조의 제1항에서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모든 국민은 자신의 가진 재산이나 가정환경등에 관계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반하여 학교교육을 통해 첫째, 친구또는 선생님등의 대인관계에 대한 실패 및 좌절감을 경험할 수 있다. 선생님들의 부적절한 언행이나 행동 또는 친구사이의 오해등으로인하여 ‘왕따’현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학교폭력 및 자살과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둘째로 사회지배자 계층의 문화를 전달, 유지시킬 수 있다. 교육사회학의 갈등이론에 따르면 학교교육은 지배계층의 권익을 정당화하고 기존 지배계층의 계급 구조를 영속화하고 재생산하는 도구적 기능을 수행하고, 교육 과정이란 특정집단의 문화적 재생산에 기여함을 뜻한다. 셋째, 자아실현에 방해가 될 수 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도달해야 하는 지식이나 행동의 기본목표가 있다. 학교의 지식이나 행동목표에 관심과 흥미가 없는 학생이라도 시험점수를 잘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학교 안에서 인정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생들에게 성적과 시험이라는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제공하여 자아실현의 동기와 기회를 빼앗을 수도 있다. 넷째, 공부나 기초지식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게 될 수 있다. 학교의 교육과정은 국가에서 정한 교육과정과 기본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 진다. 교사가 지역과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수정하지만, 이는 개개인에 맞춰질 수 없고, 정해진 수업시간안에 많은 분량의 교육내용이 수업되어져야 함으로 체험보다는 이론위주의 수업이 되는 경우도 많은 것이다. 그러므로 공부나 기초지식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다섯째, 복종하고 따라가는 인간이 되기 쉽다. 학교의 질서와 규칙아래 학생들은 움직여야한다. 질서나 규칙을 어겼을 경우에는 그에 응당한 벌을 받게 되는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다른 관점에서 생각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밝혀 여러 가지 문제를 바꾸기 보다는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인간형이 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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