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윤리를 근간으로 한 삶의 고찰 및 초등 도덕 교육 지도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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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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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 윤리를 근간으로 한 삶의 고찰
및 초등 도덕 교육 지도방안 연구
Ⅰ.서론
Ⅱ. 배려 윤리의 이론적 배경
1. 배려윤리의 등장
2. 배려의 개념
Ⅲ. 배려 윤리의 이론
1. C. Gilligan의 배려윤리
1) 배려의 도덕성
2) 배려윤리의 발달 과정
2. N. Noddings의 배려윤리
1) 관계성으로서의 배려윤리
2) 보편성으로서의 배려윤리
3. 배려윤리와 정의윤리의 비교
Ⅳ. 배려 윤리의 적용
1. 개인의 경험에 대한 적용 사례
1) 경험 사례
2) 배려 윤리적 관점으로 경험 접근
2. 초등 도덕 교육에 대한 적용 사례
1)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배려 윤리
2) 교사의 역할
3) 배려윤리 수업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
초등 도덕교과서 제재 분석
4) 배려윤리 수업모형을 적용한
초등 도덕 수업의 실제
Ⅴ. 결론
Ⅵ. 참고자료
목 차
Ⅰ. 서론
고도로 과학이 발달하고 산업이 발달되어 탈산업사회, 지식 정보화 사회를 달리고 있는 오늘날 물질주의의 만연, 인간 소외, 이기심의 팽배, 개인주의의 심화 등으로 공동체적 모습이나 상대를 배려하는 태도, 상호 관계적인 측면이 많이 무너져 있는 현실이다. 관계, 상호관계, 사랑, 배려에 초점을 맞춘 배려 윤리를 통해 삶을 돌아보고 초등 교육과의 적용점을 찾아보는 시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Ⅱ. 배려 윤리의 이론적 배경
1. 배려윤리의 등장
배려윤리가 등장하게 된 배경으로는 페미니즘과 여성윤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페미니즘은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에서 벗어나 남녀평등을 실현하고 여성의 권리를 옹호한다는 공통된 목적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여성 억압과 차별의 원인과 그에 대한 대책의 입장 차이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주장되고 있는 이념이다.
페미니즘의 전개 과정은 크게 세 시기로 나누어서 살펴 볼 수 있다. 제1시기는 18c~20c초반으로 자유주의 이념의 발달과 함께 대두되어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의 여성 인권 운동에 전력했던 때를 가리키며 제2시기는 1960년대 이후의 시기로, 여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격적인 운동이 시작된 시기이다. 제3시기는 남녀가 공유할 수 있는 문제에 관심을 두고 남녀가 성차별 및 성과 연관된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던 시기이다. 박병춘,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울력, 2002, pp. 13-19.
여성윤리학은 여성의 실제적인 문제를 윤리적으로 해결하려는 움직임과 전통윤리학이 갖고 있는 여성편견을 시정하려는 움직임 속에서 대두되었지만 1980년대에 들어서야 비로소 본격적으로 여성윤리학이라는 개념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는 C. Gilligan의 In a Different Voice의 등장과 함께였다. 그는 그의 저서를 통해 여성의 도덕발달이 남성의 도덕발달과 의미 있게 다르다는 점을 경험적으로 보여주었고, 여성의 도덕발달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으로 배려윤리를 제시하였다. C. Gilligan이 배려의 심리적 특성에 관심을 갖고 배려윤리를 전개해나갔다면 배려를 근본적인 윤리 현상으로 규정하고 배려의 도덕적 가치, 윤리적 특성과 정당성을 밝힌 학자는 N. Noddings이다. 배려 윤리는 그에 의해 윤리학적 체계를 갖추게 된다. (박병춘, 2002)
배려윤리는 여성적인 도덕적 관점으로서 배려, 보살핌, 관심, 인간관계와 같은 여성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이 여성의 윤리만이 아니며 남성에게도 똑같이 적용되어야 하는 보편적인 윤리임을 설파한다. 여성에게만 고유한 특성이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가능한 것으로서 남성들도 반드시 발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2. 배려의 개념
우리는 ‘배려(care)’라는 어휘를 대개 ‘보살핌’, ‘돌봄’의 의미로 사용한다. 정확한 의미나 정의 기준을 갖고 있지는 못할지라도 생활 속에서 ‘배려’를 빈번히 언급한다. 가령, 승강기에 타고 있을 때 이웃이 혼자 힘으로 감당할 수 없는 많은 짐을 가지고 탄다면 도움을 요청하지 않아도 그 이웃의 무거운 짐을 함께 옮겨주는 행동을 보일 때 배려의 행동이라고 지칭한다. 혹은 짧은 치마를 입은 여성을 배려하고자 계단을 오를 때 남성이 먼저 올라가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우리 삶 가운데서 사용하는 배려의 개념은 매우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된다. 어떤 이에게 배려의 행동이 어떤 이에게는 과잉 친절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배려 윤리에서 정의하는 배려의 개념은 무엇일지 살펴보자.
C. Gilligan은 배려를 독립적으로 정의하기보다는 정의 도덕성에 대비되는 인간관계, 유대, 상호 의존성, 사랑을 중요시 하는 여성적 도덕성으로 정의했다. N. Noddings는 관계적 관점에서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의 관계를 규정하기 위한 기초로서 배려를 정의하였다. 타인에 대해서 감정적, 도덕적으로 전념하고, 정신적으로 부담을 갖는 상태로서 사물에 대하여 염려하거나 근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개념은 Milton Mayeroff의 배려 개념을 근거로 삼은 것인데 그는 배려를 다른 사람이 성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정의하고 배려해 주고 싶은 욕구를 갖는 것 자체는 배려라고 칭하기 어려우며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간의 상호 의존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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