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선정기준과 활용기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실제와 발전과제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개념

Ⅲ.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이론적 배경
1. 정의적인 측면
1) 영어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한다
2) 영어학습에 동기를 부여한다
3) 상상력을 풍부하게 한다
2. 사회 문화적인 측면
1) 간접적인 다양한 사회경험을 하게 한다
2) 영어권 문화에 대한 지식을 넓힌다
3. 언어적인 측면
1) 어휘나 표현을 풍부하게 한다
2) 어휘나 표현을 쉽게 배우고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
3) 어휘나 표현, 문장구조를 문맥이나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4) 실생활에서 쓰이는 진짜 언어(Authentic language)를 익히게 된다
5) 의미를 파악하고 이야기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려는 학습전략을 배우고 사용하게 된다
6) 이야기의 구조를 익히게 되며 이야기의 앞, 뒤 내용을 예견할 수 있게 된다
7) 음성언어뿐만 아니라 문자언어에도 친숙해진다

Ⅳ.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선정기준과 활용기법
1. 영어교육 스토리텔링의 이야기 선정 기준
2. 영어교육 스토리텔링의 활용 기법
1) 읽기 전 활동(pre-reading activities)
2) 읽기 중 활동(while-reading activities)
3) 읽기 후 활동(post-reading activities)

Ⅴ.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실제
1. 수업의 준비
2. 수업의 진행
3. 실제적용 - 세 마리 아기 돼지(The Three Little Pigs)
1) 이야기
2) 수업운용

Ⅵ. 향후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발전 과제
1. 객관적인 의사소통 능력평가 방안
2. 의사소통 능력과 영어 불안에 대한 상관연구
3. 교사 연수의 필요성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화구연의 역사를 연구한 사람은 없지만 구태여 이를 따지자면 옛날 화롯가에서, 할아버지 할머니가 귀여운 손자, 손녀들에게 이야기한 것이 처음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가정에서의 이러한 동화를 노변동화(爐邊童話)라고 부르는데 이처럼 동화가 가정에서 부모 또는 조부모로부터 구연되는 노변동화의 시대는 끊어질 줄 모르고 영구히 계속되고 있어 이가 발전한 형태가 동화구연라고 볼 수 있다.
서양에서는 중세 음유시인들이 왕족을 비롯한 귀족계층을 대상으로 이야기꾼 노릇을 하였다고 하고 서양사람들은 아이를 재울 때 부모와는 다른 방에서 재우고 대신 잠들 때까지 책을 읽어 주거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풍습이 있고 지금도 일반 가정에서 이런 관습이 이어져 오고 있어 이런 행동이 서양에서의 동화구연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동화구연은 1922년 소파 방정환 선생의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구연 활동을 시작으로 1923년 방정환, 윤극영, 조재호 등이 주축이 되어 색동회를 창립. 동화구연 활동의 중심체가 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또한 주일학교 동화와 유치원 및 대중동화로 이어지는 흐름을 통해 동화구연이 대중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특히 1927년 2월 16일에 경성방송국에서 어린이 시간이 마련되어 새동요 보급은 물론 동화구연을 방송하여 아동들의 정서적 갈증을 해소하고 동화구연이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Ⅱ.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개념

우리나라와 같은 EFL환경에서의 교실 수업에서 이야기는 교사와 학생에게 유의미한 상황을 제공해주며 자발적인 학생의 참여를 강화할 수 있다. 즉, 이야기는 교실에서 실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수업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결국 영어를 의식적인 학습(Learning)보다는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습득(Acquisition)하게 한다.
Krashen의 자연 교수법 이론에 따르면 학생들에게 상황에 근거하여 이해 가능한 언어 입력
참고문헌
김영미, 읽기 지도- 어린이 영어교육, 서울 홍익미디어, 1998
고경석 외, 초등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2006
경기도교육연구원, 영어 수업 설계와 지도 기법, 1997
김창호·황의록, 구전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995
이경우 외, 유아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4
전영희, 초등 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적용 효과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최혜실, 문화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이론적 배경 2.2.1.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ing) Dewey의 진보교육 개념,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Vygotsky의 학습에서의 사회적 상황 맥락의 역할에 관한 이론, Halliday의 언어사회 기능적 연구, 그리고 Weber의 열린교육 개념 등에 큰 영향을 받은 총제적 언어 접근법(이하 WL로 표기)은 원래 1960년대 K.J. Goodman 교수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의 주장은 당시만 해도 큰 관심을 끌지 못했으나, 80년대 초반 파닉스 중심 영어교육에 대한 반성이 일어나면서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및 방법지도상의 유의점도입- 수업목표로서 다양한 문화 축제에 대한 자료를 제시- 축제에 관한 경험 이야기*세계의 다양한 축제에 대해 이해하고 감상하여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자료 감상 -> 감상수업- 가면. 탈의 역사, 퍼포먼스 역사, 정크아트의 이론 공부 (정크아트는 의상제작 시 적용합니다.)과제 : 문학작품에서 표현할 대상을 정하여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문학작품

  • 독후감 모음집-73권
  • 배경으로 펼쳐진다.실제 중심스토리를 한데 모으면 책 두 권의 분량밖에 되지 않을 것이나, 크고 작은 액자식의 여러 이야기들을 품에 안다 보니 전 10권의 대하소설로 세상에 나온 것이리라. 각 액자식 텍스트 속에는 고대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 중국 고사, 인물, 역사, 종교, 향약, 반가의 세시풍속 등 다양하기 그지없다. 우리나라의 생활사, 문화사, 풍속사를 마치 작가가 조선시대에 살았던 사람인양 상세하고 생생한 묘사를 느낄 수 있다.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개념 마저 파괴되는 것이 아닐까 두렵다. 이 책의 저자처럼 정말 ‘사람답게’ 사는 방법을 좀 더 연구하고 ‘대체할 수 없는 나’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왜냐하면 첫째, 비록 ‘인공지능’이 인간의 감정과 지적능력을 표현하고 뛰어넘는 수준까지 이른다고 해도, 또 그 이상 발전을 한다고 하여도 분명 ‘인간’이라는 생물의 가치를 대신할 수 없는 부분은 분명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둘째, SF 영화에서처럼

  • 사회복지실천모음0
  • 및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독거노인과 다른 사람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장애인등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실이 중심이 된 실제적인 재가복지 서비스의 접근이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다. 또한 아파트 주민중에서 건강하고 활동력이 있는 어르신과 공동주택 내의 자원봉사 희망자를 자원봉사 인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잇점도 있을 것이다. 더욱이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자원봉사에 자연스럽게 사람들을 조직화할 수 있고, 노인회와 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