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구연지도자과정과 효과적인 평생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동화구연지도자과정과 효과적인 평생교육방법
Ⅰ. 들어가며
교육이라는 개념은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대체적인 의미를 설명해 보면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하나의 의도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도성을 지닌 변화과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도입되고 각 방법은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교육방법은 그 대상과 내용에 따라 다양성을 지니게 될 것이다.
따라서 평생교육방법은 일반학교교육방법과는 다른 독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교육방법의 적용원리를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전제하에 접근되어야 하는 교육방법이다.
특히 성인계층에 대한 교육은 일반학교교육에서 지향하는 교육이념 또는 목적에 해당되는 전인교육에 있다기보다 성인들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필요로 하는 교양이나 정보 및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으므로 일반 학교교육의 교육목적과는 매우 대조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다. 평생교육이 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성인학습자 계층은 심리적 특성이 매우 다양하므로 이에 적절한 교육방법을 적용해야한다. 성인계층이라면 청소년, 주부, 노동자 및 노인 등 실로 그대상이 영역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들의 신체적, 지적, 정의적 특성이 다양할 수밖에 없다.
특히 여기에서 다루고자 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하나인 동화구연지도자양성과정의 경우에는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들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려면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선택해야 평생교육기관에서도 학습자를 유지할 수 있고, 학습자 또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격취득 및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동화구연은 독자 혼자 문자언어를 눈으로 읽고 이해하는 동화와는 다른 특이한 재미와 광범위한 특성을 지닌다. 동화의 큰 갈래인 전래동화와 창작동화 내지 희곡, 소설까지도 부분 개작하여 음성언어와 신체언어로 여러 가지 변화를 주어 연기하듯 시각과 청각 위주로 재미있고 흥미롭게 표현하는 언어예술로 최근 평생교육기관에서 유아, 초등, 엄마와 유아, 를 대상으로 많은 프로그램들이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동화구연을 성인학습자에게 제공하여 지도자로로 양성하여 유아가 있는 현장이나 자녀들을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접목시켜보았다. 성인학습자와 동화구연지도자 양성과정이라는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어떤 방법으로 교육할 것인지를 연구해보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동화구연의 개념 및 기본요건
1. 동화구연의 개념
구연(口演)이란 무엇일까? 한 마디로 말로써 사연을 진술한다는 뜻이다. 영어로는 오랄 내레이션(oral narration)으로 표현한다. 그렇다면 동화 구연은 동화를 말로써 진술한다는 뜻이 된다. 즉, 문자 언어(글)로 쓰여 있는 동화를 음성 언어(말)로 들려주는 것을 말한다.
최운식 김기창(1998)은 ‘동화 구연이란 동화의 내용을 말로써 전달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엄기원(1997)은 ‘동화 구연이란 입에서 나오는 말로 연출한다는 한자말로서 입으로 재미있게 들려주는 동화’ 라고 정의하였다. 김원기(1998)는 ‘일정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동화 구연자와 동화를 듣는 청자와의 대화에 의해서 이야기가 전개되며, 동화를 발표하는 구연자의 음성, 몸짓, 표정 등에 의해서 동화의 내용이 더욱 흥미 있게 전달되는 것’ 이라고 정의하였다. 장영주(1998)는 ‘입으로 들려주는 이야기로 청자에 다가가는 소리와 표현의 연기로 구연 자체가 변화된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라고 정의하였다. 결국 눈으로 보는 언어를 귀로 듣는 언어로 바꾸어 동화를 감상하는 것이 동화구연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동화 구연과 구연동화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현재에도 이 말들은 서로 구분이 모호하다. 하지만 자세히 따지고 보면 분명 차이가 있다. 즉 동화구연은 앞 단락에서도 설명했듯이 문장으로 써 있는 동화를 말로써 들려주는 것이다. 말로써 들려주기 위해서는 단순히 문장으로 써 있는 동화를 그대로 들려줄 수는 없다. 여기에는 반드시 동화를 먼저 선택하고 선택된 동화를 음성 언어 즉 말로써 잘 들려주기에 편하도록 고쳐야 한다. 따라서 동화를 구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작이라는 작업이 필수적으로 수반된다. 하지만 이와는 달리, 구연동화는 애초부터 구연하기에 편리하도록 쓰인 동화를 말한다. 따라서 개작이라는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처음부터 구연하는 목적으로 쓰였기 때문이다.
결국 동화 구연(童話口演)이든 구연동화(口演童話)이든 귀로 듣는 동화임은 틀림없다. 따라서 눈으로 읽는 문장 동화(文章童話)와는 반대이다. 물론 문장 동화 중에도 유아 동화는 개작하지 않아도 구연하기에 알맞은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구연하기 위해서는 문장체에서 구연체로 바꾸어야 하고, 긴 문장을 호흡하기에 적당하도록 짧은 문장으로 간결하게 고쳐야 한다. 그리고 어려운 어휘나 한자어를 듣는 사람의 발달 수준이나 독서 나이의 수준에 맞추어 이해하기 쉬운 어휘, 친밀한 어휘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 보면 구연과 문장 동화와는 전달 방법 면에서 확실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강인언, 김영숙(1997). 유아문학교육. 서울:양서원
김남선(2002). 평생교육방법론. 서울:도서출판 두남
김명철(1996). 이론적 관점에서 본 동화구연의 활성화 방안. 부산교육대학교 초등 교육연구소.
김용주(2000). 초등학교 아동들이 기대하는 교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 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춘일(1999). 창의성교육 그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나정심(2003). 동화구연지도사의 양성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논문.
라화열(1999). 평생교육사회 실현에 관한 교사, 학부모의 교육관 조사 연구, 석사학 위논문,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신극범(1982). 교사의 자질과 교육의 효과. 교육개발, 2. 서울:한국교육개발원
오숙자(2001). 초등학교 교사상에 대한 교사, 학부모, 학생의 인식분석, 석사학위 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옥자(2001). 구연동화의 교육방안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이은경(2003).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서울:창지사
최운식김기창(1988). 동화교육론. 서울: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