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야기 교수법(Storytelling)
2.1.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
2.2. 이야기 교수법(Storytelling)의 이론적 배경
2.2.1.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ing)
2.2.2. 일화신상가설(The Episodic Hypothesis)
2.3. 이야기 교수법의 정의
2.4. 이야기 교수법의 중요성
2.5. 이야기 교수법의 활용 방법

Ⅲ. 초등학교 7차 영어 교과서 분석
3.1. 7차 영어 교과서의 특성과 형식
3.2. 7차 영어 교과서의 내용 분석
3.2.1. 교과서의 전체적 이야기 구조를 중심으로
3.2.1. 교과서에 등장하는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3.3. 7차 영어 교과서의 한계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

외국어 교수법은 수세기를 거치면서 그 시대의 철학, 심리학, 언어학 분야의 흐름 및 시대 상황에 따라 발전, 변천 되어 왔다. 지금까지도 누구나 외국어를 쉽고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교수법에 대한 정답을 내놓은 사람은 없지만 현재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교수법 중의 하나인 이야기 교수법(storytelling)에 대하여파악하기 위해서는 시대에 따라 발전해 온 주요한 교수법들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외국어 학습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 고대 바빌로니아나 이집트에서도 외국어 학습이 성행했었고, 로마시대 귀족사회에서도 그리스어 학습을 많이 했었다. 그 당시 별로 특별한 교수법이 따로 있었던 것은 아니고, 그저 외국에서 잡아온 노예들 중 학식이 있는 자들로 하여금 귀족의 자녀들을 시중들게 하면서, 마치 어린 아기에게 말을 가르치듯이 한 마디 한 마디씩 가르쳐 나가는 식이었다. 굳이 명명하자면 이러한 방식을 '자연식 교수법(Natural Method)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Native Speaker가 나름대로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가르치는 방식'은 15세기까지 계속되었는데, 그 당시 가장 많이 배우던 언어는, 당시의 유럽사회에서 공통어로 쓰이던, 라틴어였다. 라틴어는 르네상스 말기인 16세기 후반에 들어서는 국제적 공통어로서의 힘을 잃고 학교에서 고전으로서만 전해지게 되었다. 그 이후로부터 19세기말까지 라틴어는 유럽학교의 교과목 중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는데,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일이 별로 없는 고전이기 때문에, 말을 통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완호(2001). "동화를 활용한 초등영어교육". 언어학 제9권 제3호
·김재경(2002). "EFL 환경에서의 노래와 챈트의 접근법 및 창의적 반복에 대한 연구". 초 등영어교육 vol.8 no.1
·민덕기(2002). "디지털 스토리 텔링을 통한 초등영어 수업방안-서사 경험의 극대화를 중
심으로-". 초등영어교육 학회지 vol.8 no.2
·신귀옥(2000). "초등학교에서 Storytelling을 활용한 영어지도". English Linguistic
Science vol.
·오연화(2001).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재 분석 및 평가 : 제 7 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카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혜존(2001). "영어 동화책을 활용한 영어 동화 구연 기법과 다시 말하기 기법이 초등학생들의 내용 이해와 흥미에 미치는 효과". English Linguistic Science vol.7
·이명진(2000). "동화의 초등영어교육에의 적용 및 효과에 대한 고찰". English Linguistic Science vol.4
·이현정(2000). "노래와 챈트를 활용한 영어학습". English Linguistic Science vol.5
·이효은(2001)."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내용 분석 :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한양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희숙(1999)."21세기를 위한 초등 영어교육 : 문학과 이야기 교수법의 중요성을 중심으로".초등영어교육
·하지훈(2000). "Storytelling을 통한 영어지도에 관한 연구". English Linguistic Science vol.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3불 정책 존폐
  • 교육부가 대학입시와 관련하여 허용하지 않는 고교 등급제, 본고사, 기여 입학제를 말한다. 교육부는 매년 ‘대학입학전형 기본계획’이라는 규칙을 수립 발표한다. 3불 정책은 이 규칙에 의해 시행되고 있다, ‘대학입학전형 기본계획’의 내용은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5조에 근거하고 있다. 동 시행령 35조는 입학전형자료에 관한 것을 규정해 놓은 항목이다. ‘대학의 장은 입학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학교 생활기록부의 기록, 대학수학능력

  • [법학개론] 사립학교의종교문제
  • 교육 203) 불교계 종교교육 214) 일반학교에서의 종교교육 21나. 종교교육에 관한 대법원 판례 225. 외국의 사례분석가. 일본의 종교교육 25나. 미국의 종교교육 28다. 태국의 종교교육 33본 론법학개론 10조Ⅰ. 강의석 군 입장 옹호론1. 강의석 사건의 실태 352. 본론 38가. 사립학교에 있어서 종교의 자유의 한계 39나 행복추구권 43다. 교수권 46라. 부모의 자녀 종교선택권(교육권) 48마. 학생의 반발감(대광고) 50바. 사립학교의 정체성 문제 513. 국제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학교(Thinking School), 학습하는 국가(Learning Nation) 계획, 영국의 국가학습망 계획(NGfL : National Gird for Learning) 등이 대표적 사례들이다.이렇게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로 교육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그 내용에 대한 접근 방식으로서의 방법론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당연하다.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거의 무한대에 이르는 정보를 Web이라는 망으로 공유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는 교수-학습 환경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개념, 목표, 비전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 분석(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 교육행정 정보화5. 교육정보화 관련 법제도와 조직의 정비6. 에듀넷 운영7. 정보기술활용 교육과정 강화8. 학술연구 정보기반의 고도화 및 학술정보 유통체계 구축9. 지원체제Ⅴ. 교육정보화의 문제점1. 교육정보화 기기 보급 부족과 교과과정과의 연계 부족2. 교육용 컨텐트 부족3. 교육정보화 추진 조직 및 인력 확보 미흡4. 예산 확보의 불안정5. 그 외 교육정보화 사업의 문제점들 Ⅵ. 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1. 초등학교1) 정보기술을 활용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학교 교육에 미친 영향력도 대단히 컸었다. Kilpatrick은 프로젝트를 “사회적 장면에서 온 힘을 쏟을 만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일련의 활동들”로 규정하고, Thorndike의 연합주의 심리학과 Dewey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을 목적설정, 계획, 실행, 판단하기의 네 단계로 나누었다. 그의 프로젝트 방법은 교수의 방법인 동시에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으로 간주되었다. 당시 프로젝트 방법은 거의 모든 초등학교에서 적용되었으며, 문제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