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기본입장 및 5체계 [브론펜브레너,중간체계,생태학적,외부체계,거시쳬게, 시간쳬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6 / 2022.01.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기본입장 및 5체계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개념
2. 브론펜브레너 기본입장
3.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5체계이론
4. 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개념
브론펜브레너 Urie Bronfenbrenner (1917~2005) 는 러시아계 미국인 발달심리학자이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접근의 특징은 전 생애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 발달에 관한 연구에서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태학(ecology)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한다.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에서는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환경체계와 개인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인간발달의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즉, 활동적이며 성장하는 인간이 환경과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인간 발달의 생태학을 제시하였다.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이러한 관점은 기존의 아동발달과 교육의 이해가 생물학적이고 기능적인 측면으로 맞추어져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교수전략에 집중적인 연구와 실천이 진행되어졌던 반면에 생태학적 관점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폭넓은 관심이 필요함을 인식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론 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 이론적 토대이다. 생태학적 체계이론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이론이며 다섯 가지의 환경체계, 즉 미지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그리고시간체계가 있다. 이들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환경으로부터 인간이 살고 있는 문화적 환경까지를 모두포함하고 있다. 환경이란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주거나 인간발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유기체 외부의 사건이나 조건을 의미한다.2.생애브론펜브레너는 1917년에 러

  • 생태학적 이론에 의해 세월호 사건을 논해보세요
  • 생태학적 이론에 의한 세월호 희생자들 분석생태학적 접근은 개인이 경험하는 혹은 개인과 직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한다. 인간발달이 진공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행동 또한 환경에 영향을 주는 개인-환경 간의 상호교류가 지속되는 측면을 주목하는 것이다. 브론펜브레너는 개인의 생태학적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대체계로 구성하였다.

  • 인간발달의 생태학적 관점
  • 발달하고 변화하는 것처럼 미시체계의 환경도 매일 매순간 변화한다. 미시체계는 항상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변화하는 일상경험은 물론이고 성숙과정 때문에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미시체계는 아동의 일생에 있어 가장 절실하고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건강한 미시체계는 호혜성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가 서로의 합리적인 요구를 받아들이고 존중하면 이 체계의 질은 높아질 수 있다.II. 중간체계중간체계(Mesosystem)는 미시체계들을

  •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를 발달이론에 근거로 하여 찬성, 반대의 입장을 서술하시오
  •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부모나 자녀의 인생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중대한 결정 등으로 세대와 세대는 연결된다. 2. 발달이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학대 반대 입장 설명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모델에서 아동은 중앙에 위치하는 데 아동의 근접환경이 미시체계이다. 미시체계는 아동이 살고 있는 집의 크기, 근처에 있는 운동장의 시설물, 학교 도서관에 구비된 장서의 크기 등과 같은 물리적 특성을 포함한다. 또한 아동의

  • [심리학] 영화 속 이상행동과 사회병리
  • 입장 : 오이디푸스 갈등 이전의 어린 시절에 어머니와 맺었던 독특한 관계경험이 원인이다. 발달 과정 중 불안정한 가치관 형성으로 인해 원시적인 방어기제이 계속 작동하여 주체성이 모호해지고, 대인관계에서 모든 사람을 선과 악, 극과 극으로 분리시킴으로써 왜곡된 인간관계를 갖게 된다. (영화 속 수잔나의 경우, 그녀 어머니의 미성숙한 인격과 연관되어 보임.)- 인지적 입장 :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세상은 위험하며 악의에 가득 차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