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영어과교육]영어(영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전신반응교수법,이야기중심학습,암시적교수법,활동중심학습,의사소통학습,과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영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

Ⅱ. 영어(영어과교육) 전신반응교수법(TPR)
1. 개념
2. 전개방법

Ⅲ. 영어(영어과교육)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
1. storytelling의 정의
2. 스토리텔링 적용
1) 스토리텔링의 준비 단계
2) 스토리텔링의 수업 절차
3) 스토리텔링의 교사 역할

Ⅳ. 영어(영어과교육) 암시적 교수법
1. 암시적 교수법이란
2. 암시적 방법의 원칙

Ⅴ. 영어(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
1.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필요성
2.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특징
1) 아동들의 다양한 흥미를 흡수
2) 배운 언어를 재고하고 사용하는 기회의 부여
3) 언어 학습상의 오류 처리와 모험심의 증진

Ⅵ. 영어(영어과교육) 의사소통학습

Ⅶ. 영어(영어과교육) 과제중심학습(과업중심학습)
1. Task 학습의 필요성
2. Task학습의 효과
3. 수준별 과업 중심(Task based) 활동
1) 보충과정
2) 기본과정
3) 심화과정

Ⅷ. 영어(영어과교육) 자연교수법
1. 자연적 교수법 학습이란
2.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전개 방법
3.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절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영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
Goodman은 언어를 개별적인 현상이나 심리적인 양태로 설명하는 대신 사회적 이론으로 묘사하려는 사회 심리학을 바탕으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체계화한다. 언어는 별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진 집합체가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 간주된다. 언어가 구호 부호인 만큼, 문명사회의 문자 부호로서 역시 중요성을 가지며,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간에 상호 작용과 상호 연결성을 가지고 있다. 총체적 언어접근법에서는 언어가 개인적이면서 동시에 사회적인 것으로 규정짓는다. 학습 심리 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그것이 전체이며, 실제적이고, 적절할 때 쉬워진다. 또한, 학습이 의미 있고 기능적일 때, 그것이 사용되는 문맥 속에서 접할 때, 그리고 학습자가 사용하고자 직접 선택할 때 쉬워진다. 인간은 학습에 있어서 전체를 배우고 부분을 세부적으로 학습해 나가는데, 언어 역시 전체를 배우고 세부 언어 기능을 학습한다.
언어는 나누어서 분석하기보다 전체를 사용하며, 4기능을 사용해서 가르친다. 교실 언어는 의미 있고 기능적이어야 하며, 학생중심으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된다. 교사는 학생에게 신뢰를 가진다.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① 언어의 전체성을 중심으로 4기능의 상관관계를 강조한다.
② 심리 언어학적 과정으로 읽기를 인식하고 쓰기의 결과 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③ 읽고 쓰기는 자연스러운 총체적 언어 학습의 연장이며, 전체에서 부분으로, 모호함에서 정밀함으로, 익숙한 상황에서 낯선 상황으로 발전한다.
④ 교사는 자극을 주고 환경 배치를 하고 발달 상태를 추적 하며 상관적이고 적절한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학습자가 읽고 쓰는 행위와 학습 기회에 참여하고 계획하도록 유도한다.
참고문헌
김정렬(2001) -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 한국문화사
김정렬(2002) - 영어교육론, 서울 : 한국문화사
류지형(1993) -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한 영어의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 연구,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문승한·정미례 - Krashen과 Terrell의 자연교수법과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 탐색
이성은(1994) -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전영희(2002) - 초등 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적용 효과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 학습 전략들을 사용한다.✔태아단계 - 자기 주장의 단계- 단독 존재 단계 - 역할 전도 단계 - 독립 단계5. Suggestopedia 란? -암시식 교수법✔교사, 교육 담당 기관, 교재 등의 권위가 중요한 원인✔음악화 : 바로크 음악을 통한 긴장 이완, 음악적인 리듬을 학습에 이용✔가면 효과 : 목표언어를 교수 매체로 사용, 학생들의 이름을 외국명으로 하여, 실수를 하여도 좋은 심리적 가면효과를 줌✔교실환경 : 교실 바닥에는 카펫이 깔려 있고, 거실처럼 조명

  • 초등영어교수학습방법
  • 학습자가 협동적 활동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함으로써 교사의 오류 수정 없이도 영어를 사용하여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배우도록 유도하는 교수법이다. 교사는 이러한 교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수준과 학습 환경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법을 적절히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의 근간은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총체적 언어 교수법 등이다. (1) 교육과정에 나타난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은 한 사화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기르는 데 필요한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교육에 대한 하나의 청사진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 과정은 한 나라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규정하며, 나라의 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국가가 제정하여 고시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2020년대가 되면 현재의 초등 학교 학생들이 사회의 주인공이 되어 활동을 하게 된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교육이 이루어지게 된다. 1990년대에는 과제중심, 내용중심 교수법으로 흐름이 변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과제 중심의 외국어 교육은 실생활에서 직접 접하게 될 경우가 많은 상황을 중심으로 하여 의사소통을 위한 과제를 수업에서 학습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게 하는 교육방식이다.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으로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 상황,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반응식 교수법, 암시적 교수법이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침묵식, 총체적

  • [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이야기 교수법(Storytelling)2.1. 외국어 교수법의 변천2.2. 이야기 교수법(Storytelling)의 이론적 배경2.2.1.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ing)2.2.2. 일화신상가설(The Episodic Hypothesis)2.3. 이야기 교수법의 정의2.4. 이야기 교수법의 중요성2.5. 이야기 교수법의 활용 방법 Ⅲ. 초등학교 7차 영어 교과서 분석3.1. 7차 영어 교과서의 특성과 형식3.2. 7차 영어 교과서의 내용 분석3.2.1. 교과서의 전체적 이야기 구조를 중심으로3.2.1. 교과서에 등장하는 문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