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영어과교육]영어(영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전신반응교수법,이야기중심학습,암시적교수법,활동중심학습,의사소통학습,과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침묵식교수법과 전신반응교수법(TPR), 영어교육(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과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의사소통학습과 암시적교수법, 과제중심학습과 총체적언어학습
- 영어과교육(영어교육)활동중심,과제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침묵식,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노래학습,스토리텔링,자연교수법,TPR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특수아 초등 영어과 지도 영어과 수업모형
- 과업중심교수학습,의사소통중심학습,듣기중심학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시유의점
- 목차
-
Ⅰ. 영어(영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
Ⅱ. 영어(영어과교육) 전신반응교수법(TPR)
1. 개념
2. 전개방법
Ⅲ. 영어(영어과교육)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
1. storytelling의 정의
2. 스토리텔링 적용
1) 스토리텔링의 준비 단계
2) 스토리텔링의 수업 절차
3) 스토리텔링의 교사 역할
Ⅳ. 영어(영어과교육) 암시적 교수법
1. 암시적 교수법이란
2. 암시적 방법의 원칙
Ⅴ. 영어(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
1.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필요성
2.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특징
1) 아동들의 다양한 흥미를 흡수
2) 배운 언어를 재고하고 사용하는 기회의 부여
3) 언어 학습상의 오류 처리와 모험심의 증진
Ⅵ. 영어(영어과교육) 의사소통학습
Ⅶ. 영어(영어과교육) 과제중심학습(과업중심학습)
1. Task 학습의 필요성
2. Task학습의 효과
3. 수준별 과업 중심(Task based) 활동
1) 보충과정
2) 기본과정
3) 심화과정
Ⅷ. 영어(영어과교육) 자연교수법
1. 자연적 교수법 학습이란
2.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전개 방법
3.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절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영어(영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
Goodman은 언어를 개별적인 현상이나 심리적인 양태로 설명하는 대신 사회적 이론으로 묘사하려는 사회 심리학을 바탕으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체계화한다. 언어는 별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진 집합체가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 간주된다. 언어가 구호 부호인 만큼, 문명사회의 문자 부호로서 역시 중요성을 가지며,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간에 상호 작용과 상호 연결성을 가지고 있다. 총체적 언어접근법에서는 언어가 개인적이면서 동시에 사회적인 것으로 규정짓는다. 학습 심리 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그것이 전체이며, 실제적이고, 적절할 때 쉬워진다. 또한, 학습이 의미 있고 기능적일 때, 그것이 사용되는 문맥 속에서 접할 때, 그리고 학습자가 사용하고자 직접 선택할 때 쉬워진다. 인간은 학습에 있어서 전체를 배우고 부분을 세부적으로 학습해 나가는데, 언어 역시 전체를 배우고 세부 언어 기능을 학습한다.
언어는 나누어서 분석하기보다 전체를 사용하며, 4기능을 사용해서 가르친다. 교실 언어는 의미 있고 기능적이어야 하며, 학생중심으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된다. 교사는 학생에게 신뢰를 가진다.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① 언어의 전체성을 중심으로 4기능의 상관관계를 강조한다.
② 심리 언어학적 과정으로 읽기를 인식하고 쓰기의 결과 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③ 읽고 쓰기는 자연스러운 총체적 언어 학습의 연장이며, 전체에서 부분으로, 모호함에서 정밀함으로, 익숙한 상황에서 낯선 상황으로 발전한다.
④ 교사는 자극을 주고 환경 배치를 하고 발달 상태를 추적 하며 상관적이고 적절한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학습자가 읽고 쓰는 행위와 학습 기회에 참여하고 계획하도록 유도한다.
- 참고문헌
-
김정렬(2001) -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 한국문화사
김정렬(2002) - 영어교육론, 서울 : 한국문화사
류지형(1993) -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한 영어의 의사소통능력 신장방안 연구,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문승한·정미례 - Krashen과 Terrell의 자연교수법과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 탐색
이성은(1994) -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전영희(2002) - 초등 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적용 효과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