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광] 안장왕 한씨미녀 설화 스토리텔링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범위
3. 선정동기
Ⅱ. 스토리텔링의 이해
1. 스토리텔링과 관광 스토리텔링의 개념
2.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3.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Ⅲ.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사례
1. 관광에서의 스토리텔링
2. 설화를 이용한 스토리텔링 사례
ㄱ. 부산 설화지도
ㄴ. 치악산 꿩 설화축제
Ⅳ. 준거틀의 설정
Ⅴ. 안장왕-한주설화 스토리텔링 관광 계획
1.활동계획(프로그램)
ㄱ. 안장왕-한주의 사랑을 찾아서
ㄴ. Mr. 안장왕
ㄷ. 꽃과 함께하는 사랑나누기 행사
2.공간계획
ㄱ. 내부(관광코스)
ㄴ. 외부(주변관광지연계)
3.시설계획
Ⅵ. 사업시행계획
Ⅶ. 결론

참 고 문 헌

소 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의 관광의 형태는 보는 관광, 즉 물리적 실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광의 패러다임은 소프트 경쟁력을 일컫는 이야기(story)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것은 감성에 바탕을 두고 꿈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보다 점점 더 성장하고, 상품과 관련된 이야기가 팔리는 꿈의 사회가 될 것이라고 예측된 것과 같은 맥락일 것이다.
또한, 스토리텔링이 마케팅과 결합하면서 기업의 온, 오프라인 광고에 활용되며, 컴퓨터 게임, 만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이른바 이야기산업의 주축이 되고 있다. 이렇듯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분야와 융합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문화콘텐츠의 핵심요소이자 생명력의 원천으로 각광받고 있다.
관광분야에서도 지역에 산재해 있는 유무형의 자원을 관광콘텐츠로 개발하여 지역활성화를 위한 도구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영화나 드라마에 집중되어 이를 제외한 분야의 문화콘텐츠를 관광에 활용하는 관심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전설, 설화, 신화 등 지역에 기반을 둔 역사문화자원의 상품화로 돌파구를 찾아야한다고 주장함과 동시에 스토리텔링과 결합한 지역관광지개발을 기획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주제인 고양시 고봉산의 안장왕 설화를 통한 다양한 인문학적 자원의 미와 한국적 현실에서 지역성과 차별성을 둔 스토리텔링안을 연구하여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야기자원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기 위한 콘텐츠적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고양시 고봉산의 안장왕 인물설화를 활용한 관광상품화를 위해 서사구조의 스토리텔링과 관광프로그램 개발, 주변 관광지 연계개발가능성, 영향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려는 바이다.


2. 연구범위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지 개발기획과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으로 한정하고, 전체내용은 7개의 장으로 구성하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 Ⅰ장은 서론으로 연구 배경, 목적, 방법과 범위에 대해서 기술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도 2학기 문화 속 디자인여행 총정리파일
  • 스토리 : 성공(몽블랑)-몽블랑 = 성공한 남성-몽블랑 만년필은 성공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몽블랑은 이러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광고 방법을 수차례 고민 끝에 유명 인사들에게 이 만년필을 선물-중요한 자리에서 서명할 때가 있으면 양복 안주머니에서 몽블랑을 꺼내는 싸인하는 간접효과를 노림.> 브랜드 스토리 : 로망(샤넬)-샤넬 = 여성의 로망-가브리엘 샤넬은 시대적, 지역적 관습에 따라 여성들에게 따랐던 제약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스토리텔링을 모두 갖춘 독창적인 소설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2. 줄거리 소개자신의 충동을 만족시키기 위해 너무나 쉽게 사람들을 죽인 소설 속 병수의 삶을 살펴보면 이렇다. 그의 나이 16살에 아버지를 죽인 후 그에게 살인은 놀이와 같은 것이 되 버렸다. 더 큰 자극을 얻기 위해 29년 간 30명이 넘는 사람들을 아무런 죄책감 없이 죽인 병수는 두 번의 뇌수술 후 웬일인지 살인에 대한 충동이 사라져 버린다. 살인을 멈춘지 25년, 그도 어느새 70세 백

  • [관광홍보론] Young World - 영월의 관광홍보
  • 관광 문화관광해설사>이 중 특히 난고 김삿갓문학관 전문해설자 최상락씨는 긴 수염, 지팡이, 호리병으로 현대판 김삿갓이라 불린다. 시인 김삿갓마을, 김삿갓계곡, 문학관, 유적지 등 영월볼거리 및 체험프로그램정보를 담고 있는‘김삿갓과 함께하는 영월방랑기’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김삿갓을 알리고 있다.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80417174207549&cp=yonhap (김삿갓 동영상)8. 그 외 홍보1) 특정지역에서의 홍보수년째 김삿갓

  • [관광론] 어린이안전체험 테마파크
  •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어린이 안전체험 테마파크를 세움으로써 관광객에게 관광 매력물을 부여- 현대적인 각색에 맞춘 서동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어린이 안전체험 테마파크를 통한 백제의 문화를 재,발현- 서동의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소프트웨어와 어린이 안전체험 테마파크라는 하드웨어 시설의 조화를 통한 안전 및 사고예방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전달- 어린이 안전체험 테마파크와 부여시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한 지역주민에게 경제적

  • `강화 나들길` 관광사업 개발
  • 관심 이 많았는데 실제로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용흥궁은 왕세자가 왕위에 오르기 전에 묶는 잠저라고 하는데 가서 직접 누워서 내가 왕이 된 것처럼 친구들과 장난도 치고 너무 좋았다. 주말에 가족들과 가까운 인천에 있는 강화나들길에 다녀왔다. 생각보다 힘들지 않은 코스였다. 산책 후 함께 시장구경도하고 인삼칼국수와 만두로 식사했다. 아이도 즐거워하고, 아내도 즐거워하니 나도 행복했다. 스토리텔링감사합니다Q & A114212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